백남기 농민 청문회 약속 '외면' 야당에 분노 폭발
백남기 농민 청문회 약속 '외면' 야당에 분노 폭발
12일 추경예산안 합의했지만 백남기 농민 진상규명 청문회 개최 불투명한 상황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은 거수기에 불과한 2중대 야당인가.

'생명과 평화의 일꾼 백남기 농민 국가폭력 규탄 범국민대책위원회'(백남기 대책위)가 '백남기 농민 청문회'를 외면하고 새누리당과 추경 처리를 합의한 두 야당을 강력히 규탄하고 나섰다.

백남기 대책위는 지난 12일 성명을 통해 "사실상 거의 유일한 대여 협상 지렛대인 추경을 포기하고, 이제 어떤 방법으로 백남기 청문회를 관철할 것이냐"라며 "두 야당은 되지도 않는 ‘협치’ 타령 대신 청문회를 관철할 현실 가능한 방안을 백남기 농민과 가족, 그리고 국민들에게 제대로 설명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 2015년 11월14일 오후 서울 종로구청입구 사거리에서 경찰이 물대포를 맞고 실신한 보성지역 농민 백남기씨와 그를 구조하려는 참가자들에게 계속해서 물대포를 쏘고 있다. ⓒ민중의소리

새누리당,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등 여야3당 원내대표는 오는 22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추가경정예산안을 처리하기로 지난 12일 합의했다. 야당이 추경예산안 처리에 협조한 대신 여당은 야당이 요구해 온 해운사업 구조조정 관련 청문회를 실시하기로 했다. 여기엔 '청와대 서별관회의 청문회'도 포함됐다.

문제는 두 야당이 야3당의 8개 사항 합의안과 추경예산안 연계를 포기함으로써 백남기 청문회(백남기 농민 국가폭력 진상규명을 위한 안전행정위원회 청문회) 개최가 불투명해졌다는 것이다.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지난 3일 국회에서 야3당 원내대표 회담을 갖고 ▲ 국회 검찰개혁 특위 구성 ▲ 국회 사드대책 특위 구성 ▲ 5·18 특별법 개정 공조 ▲ 세월호 특조위 활동 기간 연장 추진 ▲ 조선해운구조조정 청문회, 일명 서별관 청문회 개최 ▲ 누리과정 예산 대책 마련 ▲ 백남기 농민사건 청문회 개최 추진 ▲ 어버이연합 청문회 개최 추진 등 8개항에 공조할 것을 합의했다.

백남기 대책위는 "‘서별관회의 청문회’를 제외한 나머지 사안들이 헌신짝처럼 버려졌다"면서 "그간 자행된 박근혜 정권의 반민주, 반민생, 반평화 폭주로 발생한 참상들에 대한 핵심 청문회들의 개최가 기약없이 밀리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백남기 농민의 상태가 위중하다는 사실이 알려진 지난 3일, 우 원내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의원 11인은 백남기 농민의 병상을 방문해 청문회 개최 약속을 다짐한 바 있다.

박지원 원내대표도 지난 2일 병상을 방문해 "청문회를 열어서 진실이 밝혀지도록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대책위에 전했다.

▲ 우상호(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박영선(가운데) 의원이 3일 오후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을 찾아 지난해 민중총궐기 당시 경찰의 물대포를 맞고 입원 중인 백남기 농민을 위로 방문한 뒤 정현찬 백남기대책위 공동대표를 격려하고 있다. ⓒ포커스뉴스

우 원내대표가 “이한열 열사의 소생을 위해 싸웠던 마음으로 백남기 국가폭력 사건을 다룰 것"이라 말한 데 대해 대책위는 "그 말이 백남기 농민 가족과 국민들에게 얼마나 큰 힘이 됐는지 알아야 할 것이며 더더욱 이 말을 잊어선 안될 것"이라 강조했다.

대책위는 "야당은 백남기 대책와위의 약속을 저버린 것에 대해 사과하고 백남기 청문회가 빠른 시일안에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또한 "원내교섭단체 3당이 백남기 농민에 대한 국가폭력 청문회를 외면했다 해서 끝났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라며 "대책위는 사투를 벌이고 있는 백남기 농민, 여당의 패악과 야당들의 기만에 피눈물을 흘리고 있는 가족과 동료들, 경찰의 살인적 폭력에 분노하는 모든 국민과 함께 반드시 관련 청문회와 대통령 사과, 책임자 파면-처벌을 관철하기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는척 2중대 2016-08-14 21:36:56
언제나 처음엔 하는척하고 시간지나면 새누리2중대
그래서 저 개넘들이 야당이 아니라는 겁니다
오죽하면 전라도에서 국민의당이 싹쓸이 했겠어요
한두번 당해야 화라도 내지요
저 개넘들은 언제나 여당 코스프레요 야당인척 하는거죠
절대로 씨를 말려야 할것들이죠
제대로된 야당이 이나라에는 없구나

븅신들 2016-08-14 12:20:13
원색적으로 말해서 욕나와 야당 뭐하는지도 몰겠고 야당 셋이 공조하면 다 되게끔 칠푼이 그네 막으라고 국민이 표 몰아줬는데 상 병@신들이 도무지 뭐하는지 이해를 못하겠다 !

일점 2016-08-14 09:39:10
민주당이 집권을 한다면 그건 새누리당 집권을 막으려는 국민의 절박한 심정을 이용한 집권일뿐이다. 그것이 없다면 민주당에 투표할 국민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