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오늘

이정현 녹취록 보도 KBS·MBC 1건, 경향 36건
이정현 녹취록 보도 KBS·MBC 1건, 경향 36건
[비평] 긴급 발제권 발동 SBS도 3건 뿐, 조중동 6건… 민언련 “청와대 관련 의혹에 입 다문 지상파, 야당 의원 막말엔 주목”

“한번만 도와주시오. 국장님 나 한 번만 도와줘.” 

지난달 30일 이정현 새누리당 의원(전 청와대 홍보수석)의 KBS 보도국장에 대한 세월호 보도통제 녹취록이 폭로됐다. 청와대가 KBS 등 정부에 비판적인 언론보도에 대해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고 끊임없이 압박했다는 정황이 드러난 것이다. 

이 의원의 세월호 보도통제가 1986년 전두환 정권의 ‘보도지침’ 사건과 비견될 정도로 큰 사회적 파문을 일으키고 있는 데도 이번 사건과 직접 관련된 KBS를 비롯해 MBC와 SBS마저도 쉬쉬하는 모양새다. 

지난달 30일 녹취록이 공개된 후 10일까지 9시 뉴스에서 청와대의 공영방송 보도 통제 논란에 대해 단 한 건의 기사도 내보내지 않던 KBS는 11일에서야 국회 여야 공방으로 1건을 보도했다.   

MBC는 녹취록 공개 당일 ‘뉴스데스크’에서 “전국언론노조 등은 오늘 세월호 사고 직후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과 김시곤 전 KBS 보도국장의 통화 녹음파일을 공개하면서 ‘청와대가 세월호 보도를 통제했다’고 주장했다”고 단신 처리한 것 외에 뉴스데스크에서 한 건의 리포트도 내보내지 않았다. 

SBS는 30일 ‘8뉴스’ 뉴스에서 “언론노조, 이정현-김시곤 통화녹음 공개” 기사를 단신으로 처리한 후 다음날 SBS 보도국 기자들의 긴급 발제권 발동으로 이정현 의원의 KBS 보도 개입 관련 야당의 청문회 추진 소식을 리포트로 전할 수 있었다. 지난 4일 임시국회 대정부질문이 시작된 후에도 여야 공방을 다룬 리포트에서 야당 의원의 보도개입 지적을 한 번 전달하는 데 그쳤다. 

구성·그래픽=강성원·안혜나 기자                                                                                                                            ⓒ 연합뉴스
방송 3사가 여전히 청와대의 입김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KBS는 청와대가 보도국장 선임까지 개입하고 있다는 정황이 드러났고 MBC는 현직 청와대 대변인이 시사제작국장 출신이다. 김성우 청와대 현 홍보수석은 SBS 보도국장 출신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윤창현 본부장)는 지난 5일 노보를 통해 “보도국 11기 이하 기자 조합원 전원이 긴급 발제권을 통해서라도 이 사안을 중대하게 다뤄야 한다고 동의할 정도로 상식적인 뉴스가 왜 당일 보도국 편집회의에서는 제대로 논의조차 되지 않고 도대체 이 당연한 기사가 왜 이리 어렵게 방송돼야 하느냐”며 “혹시 방송개입이 본연의 업무라고 주장하는 청와대의 입김이 우리에게도 미치고 있어서 그런지, 아니면 SBS 보도국장 출신이 현직 홍보수석이라서 알아서 눈치를 보는 것이냐”며 지적했다. 

KBS는 10일까지 보도본부의 녹취록 미보도에 항의하는 기자들의 기수별 성명이 이어졌다. 7일엔 33기 기자들이 ‘세로로 읽는 성명’을 발표해 화제가 됐다. ‘공영찬가’라는 제목의 시조 형식의 이 성명은 김시곤 전 국장의 청와대 외압을 폭로하는 녹취록이 공개됐지만 이를 보도하지 않고 북한 소식만을 밤낮으로 전하는 KBS 보도를 풍자하는 내용으로, 세로로 읽으면 “박주민은 까면서 이정현은 왜 안 까 북한보도 그만 좀 해”로 읽힌다. 현재 이 성명은 ‘공사의 이익을 저해하거나 명예와 위신을 손상하는 내용’이라는 이유로 삭제된 상태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이번 임시국회에서는 유독 정부가 직접 관련된 의혹이 많이 논의됐다”며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의 KBS 세월호 참사 보도 개입, 대우조선해양의 회계사기를 알고도 혈세를 지원한 청와대 서별관회의, 어버이연합 게이트 및 청와대·국정원 연루설 등이 대표적이지만 방송사들은 이런 의혹들에 철저히 입을 다물었다”고 비판했다. 

민언련에 따르면 6월 임시국회 대정부질문이 시작된 4일부터 마지막 본회의가 있었던 6일까지 MBC는 ‘뉴스데스크’에서 △청와대 보도 개입 △서별관회의 논란 △어버이연합 게이트 △가습기 살균제 참사 등 4개 사안에 대해 ‘어버이연합이 박근혜 대통령의 보위단체’라는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주장을 ‘소동’으로 보도한 1건 뿐이었다.

▲ 11일 KBS ‘뉴스9’ 리포트 갈무리
KBS ‘뉴스9’는 서별관회의 논란과 가습기 살균제 국정조사 소식을 1건씩 다뤘고, SBS는 ‘8뉴스’에서 어버이연합 게이트 외 나머지 3가지 사안을 각각 한 번씩 보도했다. 같은 기간 JTBC ‘뉴스룸’은 청와대 보도 개입 7건, 서별관회의 논란 8건 어버이연합 게이트와 가습기 살균제 참사는 1건씩 보도했다. 

반면 MBC는 자사 임원에 대해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성추행 전력이 있다고 허위 사실을 유포한 것에 대해 연일 ‘면책특권’ 논란 등으로 비판했다. 지난 1일 조 의원이 공식 사과 입장을 밝힌 후에도 6일까지 조 의원을 비판하는 8건의 리포트를 쏟아냈다. 

KBS는 임시국회 기간 조 의원의 면책특권과 관련한 보도를 4건이나 할애했다. 주로 야당 의원이 비판 대상이 된 ‘20대 국회 막말·고성’과 관련한 뉴스는 KBS와 MBC가 각각 2건, SBS가 3건을 보도했다. 

신문 보도에선 정부·여당에 대한 논조에 따라 보도 건수가 확연히 갈렸다. 미디어오늘이 1일부터 12일까지 신문에 실린 이 의원의 보도통제 관련 기사 수를 집계한 결과 경향신문이 36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한겨레(31건)가 집중 보도했다. 중도지를 표방하는 한국일보(16건)와 현 정부 들어 ‘정윤회 문건’ 보도 등 청와대와 각을 세웠던 세계일보(15건)도 비교적 비중 있게 다뤘다. 

지난해 6월 메르스 정국 당시 박근혜 대통령을 풍자하는 기사 등으로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과 마찰을 겪은 국민일보는 8건을, 조선·중앙·동아일보가 6건씩 보도했다. 기획재정부가 2대 주주로 있는 서울신문 기사는 3건에 불과했다.

민언련은 “지난달 30일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7개 언론단체가 기자회견을 열고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김시곤 당시 KBS 보도국장을 통해 2014년 세월호 참사 직후 KBS 보도에 개입한 정황이 담긴 통화 녹취록을 공개해 6개 일간지는 모두 이를 보도했지만 보도 비중은 크게 달랐다”며 “조선·중앙·동아일보의 경우 2일부터 4일까지 이 세 매체의 관련 보도를 모두 합쳐도 경향신문의 3분의 1, 한겨레의 2분의 1 수준이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zzq123 2016-07-13 18:39:11
KBS,MBC,SBS등 지상파방송이나 조중동 같이 아름다운 대한민국 선량한 국민들이 즐겨보고 읽는 언론매체는 아무 기사나 보도하지 않아. 뭔말이냐면.....지상파방송이나 조중동이 보도하지않는 건 그만큼 선량한 국민들에겐 별 관심없다는 겨. 그러니 경향/한겨레 등등이 허벌나게 보도하면 되는 겨. 지덜도 가증스러울 정도로 편파/편향적이면서.........근데 왜? 내가 이런 삼류인터넷 매체에 댓글을 달지....

주댕이를 찢어라 2016-07-13 15:08:02
권력에 양심을 파는 쓰레기 같은 더러운 것이 활개치는 참 좋은 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