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일베 조각상 옆 노무현’ 합성사진 내보내
MBN, ‘일베 조각상 옆 노무현’ 합성사진 내보내
일베엔 "MBN을 낚았다" 게시물, 의도적 합성? 실수? … 다시보기 영상 삭제, 공식사과는 없어

MBN이 일간베스트 회원이 합성한 노무현 전 대통령 사진을 일베 관련 리포트에 내보내는 황당한 일이 벌어졌다.

MBN은 지난 1일 뉴스8에 방영된 ‘일베 손가락 모양 조각물 훼손논란’을 다룬 리포트에서 작품 훼손 전 상황을 설명하기 위한 자료화면으로 일베 회원이 합성한 사진을 내보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팔로 하트모양을 그리는 사진을 일베 조각품 옆에 배치한 것이다. 이 사진을 합성한 것으로추정되는 일베 회원은 일베에 인증 사진을 올리며 “MBN을 낚았다”고 밝히기도 했다.

현재 MBN 홈페이지와 포털에서 이 리포트를 찾아볼 수 없다. 시청자 안 아무개씨는 “뉴스에서 그 영상이 나왔고, 다시보기 영상이 오후 8시45분쯤 올라왔다. 그러다 몇시간 지나서 다시 보니 영상이 사라졌다”고 말했다. 안 아무개씨는 “MBN에 연락을 해 보니 편집 담당자를 바꿔주더라. 그는 실수로 일베 화면이 뉴스에 나간 게 맞다면서 죄송하다고 했다”고 말했다. 

▲ 지난 1일 방영된 MBN 뉴스8 화면 갈무리.
방송사고 영상을 삭제할 수는 있지만 공식 사과를 하지 않은 건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안 아무개씨는 “아무런 말 없이 삭제를 했다. 책임지지 않고 넘어가려던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물론, 방송통신심의에서 문제가 된 영상을 즉각적으로 삭제하면 정상참작된다는 점을 고려했을 가능성도 있다.

SBS는 MBN과 달리 지난해 5월24일 일베 회원이 만든 영상을 뉴스에 내보내자 24일 저녁 “즉시 영상을 삭제하고 노무현재단 측에는 즉시 깊은 사과의 뜻을 전했다”면서 “해당 음악이 방송되게 된 경위는 신속히 파악한 뒤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MBN은 방송통신심의 중징계를 피하기 어렵게 됐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얼굴 등 사전에 충분히 인지할 수 있는 화면을 내보낸 경우 방송사 재승인 심사 때 감점이 되는 법정제재를 내려왔다.

▲ 일베가 변형한 그래픽이나 이미지를 사용해 논란이 된 방송화면 갈무리.
2013년 8월 SBS 8뉴스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을 코알라와 합성한 ‘노알라’ 이미지가 들어간 도표를 내보냈다. SBS는 2014년 10월 ‘세상에 이런 일이’에서 동자승의 얼굴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얼굴이 합성된 신윤복의 ‘단오풍정’을 내보냈다. MBC는 2013년 12월 ‘기분좋은날’에서 화가 밥 로스를 소개하면서 노무현 전 대통령과 밥 로스의 사진을 합성한 사진을 사용했다. 

MBN은 앞서 2013년 12,월 연세대의 초성인 ‘ㅇㅅ’을 일베의 초성인 ‘ㅇㅂ’으로 바꾼 이미지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주의 조치를 받기도 했다.

MBN은 현재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 사실확인을 하고 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대갈빵꾸똥꾸 2016-06-07 20:12:47
국ㅇ원은 일베충에 절대반지 뿌려 여성혐오 부추키고..
전ㅇ련은 할배들에게 돈 뿌려 막장질 선동하고..
찌ㅇ시는 편향된 뉴스로 왜곡 부추키고...

유족 앞에서 폭식투쟁 해보니 좋더나?
뉴스 화면 조작해보니 즐겁더나?

패륜질 막장질 해서 누가 득보자는 거냐?
누구를 빨기 위한 짓이냐?
할매가 시키더나?

진보주의자 2016-06-04 21:28:15
이런 쓰잘데기 없는 기사를 쓰는 찌라시들은 많았는데,
딱히 노무현 합성해서 문제될 건 없다고 본다.
더구나 혐오사진도 아니고 귀엽고 유쾌한 모습의 노무현 합성이니까
충분히 미소를 짓고 바라 볼 수 있어서 노사모에서는 일베를 더 좋아한다는 말까지 있는 지경이다.

남탓하지말아라 2016-06-04 17:18:08
요즘에 SNS나 검색을 통해 기사를 작성하는 것도 문제라는 생각입니다. 애초에 직접 취재를 하거나 본인이 직접 조사해서 기사를 작성하면 문제될 부분이 없을 것 입니다. 방송이든 언론 매체든 나중에 일 터지고 나서 핑계대지 마시고 보도 자료문 작성하실 때 SNS나 인터넷 검색해서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듯 만드는 관행부터 바꿔야 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