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침몰사건 직후 각 군의 전비태세 검열과 조사를 한 책임자이면서도 동시에 군 검찰로부터 압수수색을 당한 것으로 알려진 오병흥 전 합동참모본부 전비태세검열실 차장(육군 예비역준장)이 당시 전후 사정을 소설로 썼다.

오병흥 전 차장이 지난 5일 발행한 ‘나비와 천안함’(지성의샘)은 소설인만큼 천안함 침몰원인과 그 의혹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책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북한의 어뢰공격으로 천안함이 침몰했다는 것을 전제로 쓴 글이다. 천안함 사건을 조사한 군 소속기관과 군 지도부의 의사결정과정 상 문제점이 주된 내용이다. 다만 책의 형식이 회고록이나 자서전이 아닌 소설이라는 점에서 정확한 사실을 파악하는데엔 한계가 있다는 점을 감안하고 봐야 한다.

오 전 차장은 프롤로그에서 “합조단의 천안함사건 최종보고서에는 천안함이 북한의 어뢰 공격으로 침몰됐다는 것 말고는 후손들이 참고하고 배울 게 없었다”며 “군 수뇌부의 상황파악과 의사결정과정의 문제점은 하나도 포함돼 있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오 전 차장은 “국방장관과 합참의장 등 의사결정권한이 있는 수장들의 이야기를 오롯이 전해줌으로써 후손들이 똑같은 전철을 밟지 않게 하고 싶었다”며 “거짓진술에 대한 죄책감도 들었다”고 털어놨다.

소설 속에서 오 전 차장은 진 장군이라는 이름의 전비태세검열차장으로, 천안함 소속 부대였던 2함대 사령부는 12함대사령부 등으로 등장인물의 이름과 기관 명만 다를 뿐 실제 내용은 실제와 흡사하게 기록했다고 오 전 차장은 지난 25일 미디어오늘과 전화통화에서 설명했다.

소설 내용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합참 전비태세검열실의 보고서를 국방장관과 합참의장이 일일이 수정하도록 지시했다는 대목이다. 오 전 차장은 부당한 지시라고까지 표현했다. 전비태세검열실의 작전운영분석팀 소속 총 34명의 검열관들은 2010년 3월31일부터 4월22일까지 23일간 천안함으로부터 각 군 본부, 합참 등 총 21개 부대에 대해 심도 있게 조사한 결과, 대잠수함 작전 실패원인(25쪽짜리 비밀문서)과 과제별로 제기된 의혹과 관련된 사실, 조사결과, 소결론, 개선 및 보완방향, 관련자 개인별 과오 내용 항으로 구분한 별도의 보고서(62쪽짜리)로 작성했다.

▲ 오병흥 전 합참 전비태세검열차장의 장편소설 '나비와 천안함' 표지.
그런데 장관이 보고서 내용을 보고받은 자리에서 ‘합참의장과 해군참모총장한테도 가서 보고해주고 합참의장 변명을 다 들어줘라. 그리고 그 결과를 내일 나한테 다시 결재를 받아라’라고 지시했다고 이 소설에선 묘사됐다. 이후 합참의장은 보고받으면서 하나하나 꼬치꼬치 따지면서 검열관들에게 구체적으로 일일이 지시했다고 썼다.

대표적인 사례로 소설 속 진 장군(오병흥 전 차장)이 4월23일 천안함 사건 관련 최종 보고서(수정안)을 검열실장과 함께 의장에게 보고하자 의장은 보고서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하고 합참 잘못을 하나하나 변명했다는 것. “OO-1 발령시 자동 조치사항인 위기조치반을 소집하지 않았고”라는 부분을 “…위기조치반을 지연 소집하였고”라고 직접 수정했다고 이 책은 썼다.

그런데도 “진 장군(오 전 차장)은 의장의 논리가 타당하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토를 달지 않았다”고 이 소설은 전한다.

이밖에도 이 같이 곳곳이 수정된 보고서에 대해 진 장군이 낙담한 것으로 이 소설은 묘사하고 있다.

“장관님이나 의장님이 부당한 지시를 했다고 해서 저까지 부당한 지시를 할 순 없습니다”(진 장군)

“이런 저런 생각을 하며 자존심이 갈기갈기 찢겨진 수정된 보고서를 바라다봤다.”

문제는 그해(2010년) 5월 감사원 감사 때 감사관들이 보고서 수정을 지시한 자가 누구인지를 집요하게 캐물었을 때 진 장군(오 전 차장)이 이를 부인했다는 점이다. 거짓 진술을 했다는 것. 감사관에게 진 장군은 “국방장관·합참의장·전비태세검열실장이 어떠한 지시도 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저자는 “진 장군은 겉으론 화를 냈지만 속으론 거짓말을 할 수 밖에 없는 자신의 처지가 우스워서 허탈한 웃음이 절로 나왔다”고 썼다.

진 장군은 2010년 7월 초순경 한미연합사 법무실장실 정약수 공군중령(가명)에게 조사 받을 때도 거짓 진술을 했다고 이 책은 썼다.

국방부 징계위원회가 열리기 전(2010년 11월 중순)에 진 장군이 육군참모차장을 만났을 땐 ‘천안함을 누가 침몰시켰는가’라는 책을 쓰고 진실을 밝히고 싶다고 말했다는 대목이 나온다. 진 장군을 비롯한 검열관 3명은 징계위에 회부되지 않았으나 경고장을 받았다. 거짓진술을 하고 적당히 넘어갔다는 뜻이다.

▲ 오병흥 전 합참 전비태세검열차장(예비역 육군준장). 사진=소설 '나비와 천안함' 중에서
저자 오병흥 전 차장은 책에서 “34명의 전 검열관들이 천안함 사건을 조사했고, 합참의장 지시를 받고 보고서를 같이 수정했다”며 “그런데 5명의 검열관이 감사원 감사를 받았고, 그중 3명의 검열관이 경고장을 받았다. 징계위원회에 회부돼 진실을 다 밝혔어야 하는 건데 후회가 막심했다. 장관을 끝까지 믿었던 자신의 순진함이 한없이 미웠다”고 썼다.

이후 오 전 차장은 압수수색을 당한 내용도 책에 기록했다. 이 소설에서는 2011년 12월13일 군검찰단이 가택 압수수색을 실시했으며 진 장군(소설 속의 오 전 차장)이 ‘책 내용을 저장한 USB’ 3개와 ‘완성본 책자 3권’, 그밖에 ‘책을 쓰기 위해 수집한 군사자료들’을 모두 내줬고, 휴대폰과 명함까지 꺼내간 것으로 나온다.

진 장군은 특히 일주일 뒤인 그해 12월20일 군검찰에서 피내사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은 뒤 검찰단장을 만났을 때 받은 요구사항에 대해서도 기록했다.

“검찰단장의 첫 번째 요구사항은 진 장군이 책 초고를 줬던 국회의원에게 가서 자료를 세절(잘게 자름, 파기)했다는 확인서를 받아오라고 했다. 거절했다. 그러자 전역한 후에라도 책을 내지 않겠다는 일종의 각서 형식(각서라고 말은 안했지만)의 글을 써서 보내달라고 했다. 내일까지 보내주겠다고 하고 검찰단장실을 나왔다.”

이와 관련해 실제로 오 전 차장은 합참의장의 보고서 수정 지시의 전 과정을 담은 책자를 내고자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자 군 검찰의 압수수색을 당한 것이다. 오 전 차장은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전역했다.

일각에선 오 전 차장이 당시 양심선언을 하려했다는 주장도 있었다. 김종대 정의당 국방개혁기획단장은 지난 2013년 8월 출간한 책 <시크린 파일 서해전쟁>에서 “출판을 위해 교열까지 끝마친 원고는 전부 압수되고 출판되지 못했을 뿐 아니라 출간 즉시 양심선언을 하려던 오 준장의 계획도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고 썼다.

이에 대해 오병흥 전 차장은 28일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양심선언을 하려 했다는 것 자체가 말이 되지 않는 일”이라고 부인했다.

앞서 오 전 차장은 지난 26일 미디어오늘에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어느 부분이 팩트이고 어느부분이 픽션인지는 독자들이 알아서 판단할 몫이라고 생각한다”며 “다시한번 말씀드리면 나비와 천안함이란 장편소설 내용을 어떻게 해석하고 받아들일것인가 하는 문제는 순전히 독자들이 알아서 판단할 몫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