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일간지를 회원사로 둔 한국신문협회가 이병규 문화일보 발행인을 신임 회장으로 선임했다. 2016년 신문협회 주요사업계획을 들여다보면 신문산업의 위기감이 느껴진다.

한국신문협회는 지난 17일 정기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45대 회장에 이병규 문화일보 발행인을 선임했으며 고문으로 송필호 전 회장, 김재호 동아일보 발행인, 장대환 매일경제 발행인,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 홍석현 중앙일보 회장을 고문으로 위촉했다. 이 신임회장의 임기는 2018년 정기총회 때까지다.  

▲ 지난 17일 신문협회 신임 회장으로 선임된 이병규 문화일보 발행인
이날 회장 선임과 함께 정기총회 안건으로 상정한 2016년 주요 사업계획을 살펴보면 신문산업에 지원 요구가 중점이다.  

특히, 신문협회는 ‘언론진흥기금 재원확보와 매체 균형발전’을 최우선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재원확보의 경우 지난해 50억 원의 국고가 출연된 언론진흥기금이 고갈 직전이기 때문에 관계부처와 협력해 추가 지원을 요구하겠다는 것이다. 

또, 매체간 균형발전 정책은 지상파다채널서비스나 방송광고규제완화 등 방송 규제완화에 대한 저지가 핵심이다. “신문산업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므로 정부의 구체적인 대책이 없을 경우 강력 저지에 나설 방침”이라는 것이다. 신문협회는 뉴스 저작물을 보호한다는 이유로 ‘국회·정부·지자체 등의 뉴스 저작물 유료구매 확대 추진’을 주요사업으로 내걸기도 했다.

포털에 대한 대응 방안도 내놓았다. 신문협회는 ‘언론사 중심의 온라인뉴스 유통 질서 구축’을 목표로 △적정 뉴스저작물 이용대가 산정기준 조사연구 △포털 뉴스 제공방식 아웃링크 전환 검토 △신문과 포털 간 표준계약서 제정 검토 등을 추진한다. 즉, 네이버와 카카오에 제공하는 기사에 대한 가격인상을 요구하고 아웃링크를 통해 자사에 트래픽을 늘리겠다는 것이다.

신문협회는 신문부수를 조사하는 ‘ABC 공사방법 선진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름은 선진화지만 현재 매년 추진하는 조사를 격년제로 전환하는 등의 내용으로 언론의 편의에 맞게 ‘부수조작’이 쉬워진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2009년부터 정부 훈령에 따라 정부광고를 받기 위해선 ABC협회 부수공사를 받아야 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