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대선개입 국정조사 기간 조영기 고려대 북한학과 교수가 국정원의 지시를 받아 신문에 글을 기고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후 2015년 1월 조 교수는 청와대의 임명으로 방송통신심의위원이 됐다.

뉴스타파는 2013년 7월 국정원 심리전단 직원이 조 교수에게 국정원을 옹호하는 내용의 첨부파일이 담긴 메일을 보냈고, 파일 내용 그대로 조 교수의 명의로 지역신문에 나왔다고 9일 보도했다.

국정원은 2013년 7월23일 조 교수에게 보낸 메일에서 강원도민일보 편집국장의 이메일 주소를 언급하며 “이 곳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밝혔다. 메일에 첨부된 ‘안부문의’라는 제목의 파일에는 국정원 국정조사의 부당함을 강조하고 심리전단 활동을 옹호하는 내용의 글이 있다. 칼럼은 이틀 후인 7월25일 강원도민일보 지면에 나왔다.

뉴스타파는 “국정원 직원이 직접 작성한 것이라면 국정원 댓글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가 열리던 민감한 시기 국정원 직원이 대학교수의 이름을 빌려 마치 전문가의 목소리인양 국민을 상대로 여론 조작을 한 셈”이라고 지적했다.

▲ 2013년 7월25일 강원도민일보에 게재된 조영기 고려대 북한학과 교수의 글.

신문에 게재된 글은 국정원이 조 교수에세 보낸 메일의 첨부파일과 한 글자도 다르지 않았다. 칼럼은 ‘국정원 댓글사건과 개혁의 본질’이라는 제목으로 “사이버공간을 방치하는 것은 종북활동을 방치하자는 것이며, 대북심리활동을 그만두라고 하는 것과 같다” “정쟁의 와중에 종북활동에 대한 대북심리전이라는 본래의 모습은 사라지면서 정치개입의혹으로 사건을 또 다른 모습으로 변모하고 있다” 등이다.

해당 글은 조 교수가 국정원의 검토를 받은 것인지, 국정원이 작성한 글을 조 교수가 그대로 언론에 보낸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뉴스타파는 “직접 작성한 기고문이라고 하더라도 언론 기고문을 사전에 국정원과 주고받았다는 것은 ‘국정원 댓글사건’과 관련한 여론 대응에 있어 교수와 국정원이 협조관계에 있었다는 증거”라며 “국정원이 지역 일간지의 기고문 하나까지 간섭하고 관여했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게 된다”고 지적했다.

조영기 교수는 지난해 청와대 추천으로 방송통신심의위원이 됐으며 현재 통신분야 심의를 하고 있다. 조 교수는 임명 당시에도 해당 칼럼이 문제가 돼 '부적격 인사'라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뉴스타파에 따르면 조 교수는 뉴스타파와 통화에서 “기고문을 자신이 보낸 것은 맞다”고  밝혔지만 국정원 직원에 대해서는 “기억이 안 난다. 수업에 들어가야 하니 나중에 통화를 하자”고 말했고, 이후 연락이 닿지 않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