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테러방지법 처리를 막기 위한 필리버스터를 두고 “선거용”이라고 맹비난했다.

원 원내대표는 2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어제 더민주의 박모 의원께서 필리버스터 도중에 눈물을 쏟으면서 총선에서 표를 모아달라고 하는 걸 보고 아연실색했다”며 “야당의 필리버스터가 총선을 위한 선거버스터였음 확인시켜주는 장면이었다”고 말했다.

원 원내대표는 이어 “그 눈물을 흘리면서 쏟아내는 그 격정, 그 열정의 반이라도 민생법안을 처리하자는 호소에 같이했다면 19대 국회가 얼마나 많은 성과를 냈을지 아쉽다”며 덧붙였다.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원유철 원내대표(왼쪽부터)가 2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포커스뉴스


원 원내대표는 또 야당에 대해서도 “더민주와 야당 의원들이 본회의장을 선거유세장으로 바꾼 것”, “수많은 시간을 야당과 협상 테이블에 앉아있었지만 진정성이 없었다. 오로지 선거법 이야기만 했다” 등 필리버스터가 야당의 총선용이었다고 싸잡아 비난했다.

원 원내대표가 언급한 박모 의원은 지난 1일 오후7시42분께 34번째 필리버스터 발언 주자로 나선 박영선 더민주 의원이다. 박 의원은 눈물을 흘리며 “제게 비난의 화살을 쏴도 좋다. 제가 온 몸으로 다 맞겠다”며 필리버스터 중단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

김정훈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면책특권에도 불구하고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없을지 모르겠지만 야당의 허위사실 유포를 국민에게 분명히 알리도록 하기 위해서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필리버스터에 등장한 야당 의원을 고발하겠다는 입장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새누리당 원내지도부는 필리버스터가 야당의 총선용이라면서도 내용에 대한 반박에 골몰했다. 원 원내대표, 김 정책위의장,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 8일 동안 원내대책회의와 의원총회에서 야당의 발언이 ‘허구’라며 조목조목 반박했다.

심지어 지난달 29일 진행한 의원총회에서는 이철우 정보위 새누리당 간사와 박민식 의원(정보위 소속)이 특별히 공개 발언을 통해서도 야당의 테러방지법에 대해 일일이 반박했다. 테러방지법 감찰은 영장 판사보다 고위직은 고등법원 부장판사급의 허가가 있어야 하고 계좌추적 역시 영장 발급과 비슷한 수준의 심의를 거쳐야 하며 위치추적도 마찬가지라는 주장이다.

하지만 이날 이노근 새누리당 의원은 “정진후 의원이 하는 말을 들었는데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말을 하더라”며 “저도 공부하고 있지만 야당이 공세를 펼 때 대응 논리를 확실히 해줘야 한다”고 또 다시 강조했다.

이 의원은 “야당이 주장하는 것은 국가정보원의 임의 감청, 금융계좌 추적, 위치추적이 세가지가 가장 쟁점이 되는 것”이라며 “이 세가지를 반박할 수 있도록 해달라. 99%가 가짜라는 사실을 확실히 해줘야 한다. 대응 논리를 말해 달라”고 말했다.

조원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노근 의원이 말한 야당의 테러방지법 대응 논리는 99%가 가짜. 다 거짓말”이라고 말했다. 김 정책위의장과 이철우 간사 의원은 또 다시 공개 발언을 통해 야당 주장을 또다시 반박해야 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이종걸 더민주 원내대표의 필리버스터가 끝나는 대로 테러방지법과 북한인권법, 일반 비쟁점법안을 통과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선거구 획정을 위한 선거법은 맨 마지막으로 통과시킨다는 계획이다. 새누리당은 의총에서 의원들의 국회 대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