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필리버스터 중단’ 결정의 최종 절차였던 의원총회가 진행되고 있으나 비상대책위원회의 결정을 뒤집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

더민주는 1일 오후 7시 경 의원총회를 열어 테러방지법을 위한 필리버스터를 중단하기로 한 비상대책위원회 결정에 대해 토론했다. 민감한 사안임을 고려한 듯 당초 비공개 방침을 정하지 않았던 의원총회는 김종인 비대위 대표의 발언부터 비공개로 진행됐다. 의원총회는 1일 오후 9시 30분 현재까지 진행 중이다.

이날 의총에서는 필리버스터 중단에 대한 일부 의원들의 반발이 있었다. 그러나 더민주 지도부는 필리버스터 중단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의총이 비대위 결정을 뒤집기 위한 것이 아닌 ‘불만 수리’ 시간이 됐다는 것이다. 이는 예상됐던 일이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1일 오전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에서 의총 개최를 알리면서도 “오늘 중으로 테러방지법에 대한 무제한 토론을 마칠 예정”이라고 못을 받았다.

관련 기사 : ‘이념 대신 경제’, 김종인의 승부수? 자충수?

이종걸 원내대표는 의총 도중 진행한 JTBC와 인터뷰에서 “국민들의 마음을 어떤 식으로 위로하고 장기적으로 테러방지법을 잘 고쳐나갈 수 있는, 새로운 법 만들 수 있는 힘을 어떻게 국민들로부터 받아내고 함께할 수 있는가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한 “(필리버스터 중단 시점은) 오늘 자정이다. 그러나 의원들이 결정할 수 있는 범위 내에 있는 내용들을 의논해서 지혜롭게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중단은 이미 정해졌고, 국민들에게 이해를 구할 방법을 찾겠다는 뜻이다.

이 원내대표는 “찬반투표는 하기 어렵다. 의원들의 심도 있는 토론이 계속되고 그로 전체적인 분위기가 좌우될 수 있다”며 “원내대표인 내가 (최종적으로) 판단해서 이를 김종인 대표와 의논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김 대표는 직접 나서 필리버스터 중단의 필요성을 의원들에게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김종인 대표는 박근혜 정부의 경제실정을 지적하고 선거전략을 짜는데 있어서 이제는 필리버스터 정국을 종료하는 것이 우리 당의 미래에 맞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의총에 참석한 한 더민주 관계자는 “김 대표가 의원들에게 설득조로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