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나뉘면서 정의당의 총선 대응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란 지적이 제기되는 가운데, 정의당이 다시 야권연대의 의지를 나타냈다.

정진후 정의당 원내대표는 19일 오전 국회 본회의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정의당은 야권의 힘을 단단하게 모아 강한 야권을 만드는 오작교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정의당이 더 강해지는 만큼, 비정규직, 청년, 중소자영업자 등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도 힘을 갖게 될 것”이라며 “정의당은 민생을 살리고 국민이 승리하는 정치연합을 주도하겠다. 민생 무능, 민주 후퇴, 안보 불안, 외교 무능의 세력을 퇴출시키겠다”고 발언했다.

▲ 정진후 정의당 의원. 사진=정진후 의원 홈페이지

정의당은 20대 총선을 준비하며 야권연대의 불가피함을 꾸준히 강조해왔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지난 1월20일 신년기자회견에서 “총선승리를 위한 연대, 민생 살리기 공조, 정권교체를 위한 정치연합 구상에 야권이 머리를 맞대야 한다”며 ‘범야권 전략협의체’ 구성을 추진한 바 있다. 심 대표는 같은 달 25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대표를 만나 범야권 전략협의체에 대한 협력 의지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회동 이후 야당 간 야권연대 논의는 진척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은 29일 미디어오늘과의 통화에서 “각 당이 공천과정 등 내부 상황 때문에 일정을 못 잡고 있어서 진전되거나 확정된 논의가 없다”며 “일정을 조율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권교체를 위한 ‘반새누리연대’가 강조됨으로써 당내 반발이 제기되는 데 대해 한 대변인은 “야권연대 하면 안 된다거나 무조건 독자로 가자는 당원들이 있지만 이런 것은 당이 단순하게 거대 정당의 예속된 모습으로 비춰지지 않을지에 대한 우려”라며 “당 지도부나 책임 있는 당원들이 그런 것을 다 고려해나가고 있다. 연대가 불가능할 정도로 비판이 거센 수준은 아니”라고 밝혔다.

정의당은 지난 18일 발족한 ‘노동자·농민·빈민 살리기, 박근혜정권 심판 2016 총선공동투쟁본부’에도 참여해 노동자, 농민, 빈민 등 시민사회 각계의 진보진영과 총선대응을 함께 하고 있다. 이들은 울산 동구·북구, 창원 성산구 등 진보인사가 출마하는 지역구의 단일화를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회찬 전 정의당 대표가 출마하는 창원의 경우 전 민주노동당 경상남도당 부위원장이자 경남도의원이었던 손석형 후보가 무소속으로 출마 의지를 밝힌 상태다. 민주노총, 정의당 등은 총선공동투쟁의 기조에 따라 마산·창원 지역 민주노총 조합원 2만5000여 명의 투표를 통해 단일화된 후보를 가려낼 예정이다. 투표는 지난 15일부터 시작됐고 오는 20일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