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진 전 새누리당 공보위원이 방송통신위원회 여당 상임위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회는 8일 오후 본회의를 열고 방송통신위원회 여당 상임위원으로 내정된 김석진 새누리당 전 공보위원 선출안을 처리할 계획이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인물이 크게 특이사항이 없다. 당의 (반대)입장은 나오지 않을 것 같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입장에서는 본회의를 할 기회가 얼마남지 않은 19대 국회 막바지이기 때문에 부결될 가능성이 있는 인물을 피한 것으로 보인다. 허원제 전 방통위원이 총선 출마를 위해 사임하면서 방통위가 여2:야2 구도가 됐는데, 이 구도가 장기화되면 여당에 유리한 논의를 할 수 없게 된다.

김석진 내정자는 MBC 기자 출신으로 OBS 보도국장, 연합뉴스TV 보도본부장 등을 역임하고 지난 총선에 새누리당 공천을 받아 출마했다 낙선했다. 이후 인천 남동구을 당원협의회운영위원 위원장을 지냈다. MBC에서 새누리당 출입을 하면서 정치권과 관계를 유지해왔으며 OBS 보도국장 재직 당시 보수적인 보도로 OBS 기자협회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 김석진 방통위원 내정자.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지난 7일 오후 성명을 내고 “방통위원에 정치권 인사가 그대로 임명돼 내려온다는 말”이라며 “박근혜 대선 캠프 공보관의 일원이었던 인물을 방통위에 내려보낸다는 건 방통위를 대통령 공보위원처럼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석진 내정자는 8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이 같은 비판에 대해 “새누리당 몫의 추천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본다. 현재 야당 방통위원인 김재홍 위원은 열린우리당 국회의원 출신”이라고 반박했다. 

김 내정자는 연합뉴스TV 보도본부장을 지내다 새누리당에 공천신청을 해 비판을 받은 적 있다. 당시 연합뉴스 노조는 성명을 통해 “객관성과 공정성이 생명인 언론사에 몸담은 사람들이 어떻게 현직에 그대로 있으면서 특정 정당의 출마자 명단에 이름을 올릴 수 있단 말인가”라고 비판했다.

김 내정자는 “총선 출마는 헌법에 보장된 권한”이라며 “다만 언론사에서 바로 출마한 건 시각에 따라 다르게 볼 수 있다. 그래도 겸직을 한 것도 아니고 사표를 내고 나온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연합뉴스TV 개국 1개월만에 총선 출마자로 거론돼 내부의 비판을 받았다. 김 내정자는 “연합뉴스TV개국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심신이 지쳐 있었다. 연합뉴스 출신도 아닌데 개국까지 했으니 역할을 다 했다고 봤다. 친지들이 고향(울산)에서 출마를 하라고 해서 그만둔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MBC 선후배 사이인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과 인연 덕에 청와대에서 낙점한 것 아니냐는 추측도 있다. 김 내정자는 “누가 지명했는지 알지 못한다. 연락도 당 대표나 원내대표가 아닌 당 실무자들한테 받았다”면서 “갑자기 전임자가 그만두고 출마하는 바람에 갑자기 결원이 생기니 빨리 뽑아야 해서 눈에 띄는 사람을 찾은 것 같다”고 말했다.

김 내정자의 친정인 MBC는 방통위에서도 쟁점이다.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의 극우발언이 문제되자 더불어민주당과 방통위 야당추천 위원들은 임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야당추천 고삼석 위원은 지난해 방송평가 결과보고 자리에서 “부당한 인사를 둘러싼 노사간 갈등 문제가 있고, 재판에서도 MBC가 패배하고 있는데 이 같은 면이 반영되지 않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석진 내정자는 “아직 임명되기 전이기 때문에 입장을 밝힐 단계는 아니다. 다만 사안을 들여다보겠다. 방송이 시청자의 사랑을 받아야 하니 방통위에서 역할을 할 게 있다면 하겠다. 여러 가지를 감안하겠다”고 말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사업자별로 이해관계가 치열하게 대립하고 있어 특정 언론 출신은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있다. 김 내정자의 전임인 허원제 부위원장이 SBS출신이기 때문에 유료방송업계에서는 “지상파를 대변하는 방통위원 선임”을 우려하기도 했다. 김 내정자는 “(새누리당이) 나를 지명한 배경에는 MBC 출신이지만 지역방송 생활도 했고, 케이블 보도전문채널에서도 일했기 때문에 여러 분야의 경험이 있다. 지상파 뿐 아니라 케이블이 처한 입장과 애환을 알기 때문에 공평하게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 내정자 임명안이 8일 국회를 통과하면 대통령 임명을 거친다. 방통위 공보팀 관계자는 “국회를 통과해도 임명절차가 남아 있어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1~2월 중으로 일을 시작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