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신년인사회에서 국회에 “정치가 앞장서야 한다”며 쟁점 법안 처리를 국회에 촉구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노력하겠다”고 화답했으나 정의화 국회의장은 선거구획정안과 연계 처리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박 대통령은 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5부 요인과 국무위원, 새누리당 지도부 등을 초청한 신년회에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4대 구조개혁을 반드시 완수해야 한다는 절박감이 생긴다”며 “그렇지 않으면 국민이 바라는 경제 활력의 불꽃이 일어나지 못하고 청년 일자리와 미래 30년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공허한 메아리에 그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정신을 집중해서 화살을 쏘면 바위도 뚫을 수 있다’는 중석몰촉을 언급하며 “정치권이 스스로 개혁에 앞장서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국민의 삶을 돌보는 참된 정치를 실천에 옮겨서 국민의 사랑과 신뢰를 회복하길 기대하고 공직자들은 부패척결과 비정상의 정상화 작업을 일관되게 추진해서 ‘기본이 바로 선 사회’를 만들어 가는 데 앞장서 달라”고도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12월7일 유럽 순방을 마친 뒤 줄곧 국회를 향해 노동 관련법 개정을 촉구하고 있다. ‘직권상정’을 요구했다가 정의화 국회의장에게 ‘거부’당했음에도 불구하고 노동관련법 처리를 국회에 연이어 압박하는 상황이다. 

   
▲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주최한 '2016년 신년인사회'에서 정의화 국회의장이 건배사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 자리에 참석한 김 대표는 “우리 미래 세대가 선진국 국민으로서 행복한 삶을 살게 해야 한다는 사명감에 불타 있다”며 “그것을 위해서는 공공·노동·교육·금융 개혁이 필연적으로 성공해야 하며 이것을 위해 새누리당은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의화 의장은 신년 인사회를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경제 법안과 선거구획정 문제는 완전한 별개 문제”라며 “연계 추진하는 것은 안 된다”는 입장을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거듭 전했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그걸 (청와대에서) 잘 검토해서 그런 일이 없도록 노력해달라”는 당부도 덧붙였다. 

반면 논란이 일고 있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한일 협상에 대해 박 대통령은 직접 내용을 부각시키기 보다는 “남북 관계와 한일 관계에서도 새로운 관계 구축을 위한 진전을 만들어 냈다”고만 짧게 언급하는 데 그쳤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신년인사회에 불참했다. 더민주당은 정부의 ‘일본군 위안부’ 협상 결과에 대해 반발하고 있으며 쟁점 법안에 대해서도 대립하는 상황을 감안해 불참을 결정했다는 분석이다. 

야당 소속 국회 상임위원장인 김춘진 보건복지위원장과 유승희 여성가족위원장 역시 행사에 불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