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가 지상파 MMS(Multi-Mode Service, 지상파다채널서비스)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는 언론보도가 이어지자 케이블TV방송협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지상파 채널이 늘어나면 유료방송 광고시장이 위축돼 피해를 입기 때문에 방통위를 압박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케이블TV방송협회는 30일 성명을 내고 “MMS는 상업화 방지정책이 우선돼야 한다”고 밝혔다. MMS는 주파수 압축기술이 발달하면서 기존의 주파수를 쪼개 추가로 채널을 만드는 것이다. 현재 EBS2가 시범방송 중이다. 방통위는 최근 방송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EBS2 본방송 도입 등 MMS 확대를 언급했고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매일경제 등 종합편성채널을 겸영하는 신문들이 28~29일 비판기사를 쏟아냈다.

방통위는 여러차례 EBS2 외에 추가로 MMS를 확대할 계획은 없다고 강조했지만 유료방송업계는 믿지 못하는 분위기다. 케이블협회는 “방통위는 EBS 외의 지상파방송에 대해서는 현재 MMS 도입 계획이 없다고 하지만 우려스러운 것은 방통위의 현재 의지와 달리 ‘부가채널 승인제 도입’을 위한 법 개정이 이뤄지면, 향후 언제든 지상파방송사들의 요구에 의해 채널이 추가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 EBS(좌측 모니터)와 EBS2(우측 모니터). 사진=금준경 기자.
 

케이블TV방송협회는 지상파 MMS 확대에 따른 ‘광고 손실’을 우려했다. 이들은 “점점 축소되고 있는 방송광고시장 규모를 감안할 때 지상파방송 채널을 추가로 승인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유료방송 콘텐츠 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현재 방통위가 허가한 MMS 채널인 EBS2는 상업광고를 편성하지 않는다. 대신 프로그램 앞뒤로 붙는 광고는 없더라도 프로그램 내에 들어가는 간접강고, 가상광고에 대해서는 허가하는 방안은 방통위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케이블협회는 “일반 광고를 배제한다 해도, 간접‧가상광고 만으로도 상업채널화 될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케이블협회는 지상파의 주파수라고 하더라도 MMS를 도입해 추가 채널이 만들어지면 다른 사업자에게 할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케이블협회는 “지상파방송 채널 추가 유인이 발생하면 철저한 공론화 과정을 통해 공정한 방법으로 채널 운영주체를 선정하는 것이 합당하다”면서 “기존 지상파방송사들이 사유물처럼 주파수를 분할해 채널을 늘릴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은 엄청난 특혜”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