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전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혁신하고 또 혁신하라는 국민 열망에 부응하지 못했다”며 탈당을 선언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정치연합이 그대로 머물러 안주하려는 힘이 너무 강하고 저는 힘과 능력이 부족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안철수 전 대표 탈당은 새정치연합이 자신의 혁신안을 받아들이지 않은 데 대한 강한 불만이 배경이 된 것으로 보인다. 안철수 전 대표는 “이대로 가면 다 죽는다고 비상한 각오와 담대한 결단이 필요하다고 거듭 호소했지만 답은 없었다, 이대로 가면 총선은 물론 정권교체 희망은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자신의 부족함과 책임을 통감하고 당을 혁신하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진심으로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전 공동대표가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포커스뉴스
 

 

안철수 전 대표는 또 자신의 정치에 대해 “이제까지 늘 야당의 통합과 정권교체를 위한 선택을 해왔다”며 대선 후보 양보 및 지방선거 앞두고 통합 등의 행보를 언급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그 결과에 대해 “그럼에도 정권교체는 실패했고 정치혁신은 이뤄지지 않았다”며 “국민의 삶도 나아지지 못했고 야당조차 기득권화 하는 걸 막지 못했다”고 말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야당에 대해서도 ”국민께 어떤 답도 드리지 못하고 세상을 바꿀 수도 정권교체 희망을 만들지도 못 한다”고 혹평했다. “더 큰 혁신은 배척당하고 얼마 되지 않는 기득권 지키기 빠져있다”며 “혁신을 말하지만 혁신을 두려워하고 있다”고도 꼬집었다.  

결국 당 안에서 혁신과 변화가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냈다는 안철수 전 대표는 “밖에서라도 강한 충격에라도 변화 이끌어내야 한다”며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캄캄한 절벽 앞에 지금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어려운 길로 나가려고 한다”고 탈당 결심을 분명히 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나침반이나 지도는 없지만 목표는 분명하다”며 신당 창당과 정권 교체의 중심에 서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새누리당 세력의 확장을 막고 더 나은 정치 국민의 삶을 돌보는 정치로 국민께 보답할 것”이라며 “정권교체는 그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이어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는 정치세력을 만들겠다”며 “그러기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기자회견 후 질문을 받지 않고 곧바로 정론관을 나가 국회를 떠났다. 

안철수 전 대표는 혁신 전당대회 수용을 거듭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한 지난 6일 이후 일주일간 칩거 끝에 이번 기자회견에 나섰다. 문재인 대표는 명분과 현실성이 없다는 이유로 혁신 전대를 거부하면서도 대화 가능성을 열어놨지만 안철수 전 대표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안철수 전 대표의 탈당 의사가 알려지면서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12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탈당을 만류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문재인 대표가 13일 0시58분께 직접 안철수 전 대표 자택을 찾았으나 회동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새정치연합은 내년 총선과 내후년 대선을 앞두고 이날 당의 ‘새정치’ 아이콘이었던 안철수 전 대표 탈당과 천정배 의원의 신당 창당 발기인 대회 개최 등 최악의 변수를 맞게 됐다. 새정치연합 내에서는 안철수 의원의 탈당에 이어 추가 탈당, 동반 탈당 가능성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한편 천정배 의원은 이날 서울 대방동에서 신당 창당 발기인 대회를 연다. 안철수 전 대표의 합류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