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가 5면을 야심차게 꾸렸다. <‘乙지로 위원회’ 3명 잇단 갑질에도…野, 질책없이 쉬쉬>에서 새정치민주연합 노영민 의원, 신기남 의원, 윤후덕 의원의 ‘갑질’을 소개했다. 조선일보는 “새정치민주연합은 1일 노영민 의원의 ‘카드 결제 단말기 설치 시집 판매’ 논란에 대해 사실상 침묵했다”며 “‘말과 행동이 다른’ 야당의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노영민 의원은 국회 산업통산자원위원회 위원장으로 시집 8000권을 서점에서 팔지 않고 소관기관에 팔아 ‘갑질’ 논란에 휘말렸다. 노 의 원의 '갑질'은 뉴스타파 보도로 알려졌다. 노 의원은 카드단말기를 설치해 책값을 결제하도록 해 위법 혐의도 있어 보인다. 조선일보는 “새정치민주연합은 노 의원 문제에 대해 공식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며 “원내대책회의에서도 한마디도 거론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문재인 대표는 기자들이 묻자 원론적인 언급만 했다”며 “노 의원도 사과나 유감 표명을 하지 않고 당무감사원 조사를 자청했다”고 꼬집었다. 문 대표는 “사실관계는 잘모르겠다”며 “의원들의 도덕성에 대해 더 각별하게 국민 눈높이에 맞게 처신을 조심해야 한다”고 했다. 당에서 쉬쉬하니 노 의원도 사과할 생각이 없어보인다. 

   
▲ 2일자 경향신문 만평
 

같은 기사에서 4선 신기남 의원이 아들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졸업시험에서 탈락하자 교수를 만나 압력을 행사한 의혹, 지난 8월 윤후덕 의원이 딸이 LG디스플레이 경력 변호사 채용에 합격하는 과정에서 회사 측에 전화를 걸어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 등을 함께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새정치연합은 기회 있을 때마다 ‘서민들을 위한 정당’을 내세웠고, 2013년 5월에는 당내 ‘을지로 위원회’를 구성해 갑의 횡포에서 을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며 “하지만 이들 야당의원들이 보여준 행동은 을을 지킨다는 다짐을 무색하게 한다는 지적”이라고 보도했다. 

조선일보 5면 <노영민 의원 5년전에도 아들 국회에 채용 물의>에 따르면 2010년 당시 26세였던 노 의원 아들은 같은 당 소속 홍재형 국회 부의장실 기획비서관으로 채용돼 근무하다 ‘특혜’ 논란이 불거져 4개월 만에 그만뒀다. 국회 경력이 없었던 노 의원 아들이 4급 비서관에 들어가 문제가 된 것이다. 

이에 노 의원은 “미국 명문대에서 공부하던 아들이 일하기에 격이 떨어지는 자리인데 무슨 특혜 채용이냐”고 해명했다. 평소 야당은 청와대나 여당에서 기득권층의 논리를 대변하거나 서민의 삶을 이해하지 못하는 모습을 비판했지만 야당 의원도 “명문대”를 나온 아들의 “격”을 따지는 모습을 보면 더욱 논란이 될 만하다. 

조선일보의 ‘이이제이’다. 조선일보는 같은 면에서 안철수 의원의 목소리를 키웠다. 안 의원은 1일 노영민 의원 책 판매에 대해 “법적 부분뿐 아니라 도의적 부분까지 (책임을) 묻는 당 윤리심판원으로 개혁해 다뤄야 한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안 의원 발언은 문재인 대표 측근인 노 의원 의혹에 당이 미온적 반응을 보이는 상황에서 주류의 도덕성을 문제 삼아 비주류를 결집하고 당내 주도권을 잡겠다는 의도”로 해석했다. 

   
▲ 2일자 조선일보 5면
 

같은 면 <의원 비리 징계할 野윤리심판원, 이미 공중분해>에서는 “문재인 대표는 지난 2월 당 윤리위원회를 독립적 윤리심판원으로 승격했지만, 지난 9월 안병욱 원장과 위원들은 계파 갈등 문제로 사표를 내 공석으로 남아있다”며 “윤리심판원을 다시 구성해야 하지만 지도부가 무력화돼 이 또한 어려운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해당 면에 문재인 대표가 독거노인을 방문해 위로하는 모습의 사진을 실었다. ‘을’을 표방한 ‘갑질’과 계파갈등으로 국민에게 등 돌린 야당의 모습을 조롱하는 듯 배치한 사진이다. 조선일보의 야당 때리기는 하루 이틀의 문제는 아니지만 서민을 표방하는 제1야당의 ‘위선’에 질려 외면한 국민들을 고려하면 조선일보가 그나마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 관심법’ 목맨 여당, 통과해주는 야당

내년도 예산안과 쟁점법안 처리시점이 오늘(2일)로 다가왔다. 여당이 예산안과 노동개혁·경제활성화법안 연계처리방침을 밝혀 야당의 반발이 예상된다. 2일까지 여야 예산안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정부 원안이 내년도 예산안으로 확정된다. 경향신문은 “여당이 ‘대통령 관심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해 거꾸로 예산을 ‘볼모’로 잡았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여당이 야당을 압박하는 모양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예산안과 민생경제관련 법안, 노동 5개법안을 연계해 반드시 처리하겠다”고 했고, 최경환 경제부총리는 “지금 협상이 타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정부에선 예산안 수정작업을 전면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야당은 법안과 예산안은 별개라고 선을 그었다.

여야는 1일 밤늦게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원내수석부대표가 다시 만나 여당의 경제활성화법 2개와 야당의 경제민주화법 3개를 맞교환하는데 합의했다. 노동구조 개편 법안은 끝까지 논란이다. 새누리당은 연내 처리를 논의하자는 입장인 반면 새정치연합은 처리시한을 못 박지 말자고 맞서고 있다. 

   
▲ 2일자 중앙일보 1면
 

준조세 논란 키우는 중앙일보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처리를 위해 여야정이 합의한 1조원 규모의 농어촌상생협력기금에 대해 지난 1일에 이어 중앙일보는 ‘준조세’라며 기업들이 반발하는 소식을 1면 머리기사로 전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무역협회, 전국경제인연합회 등 경제단체 42개 기관이 모여 FTA 민간대책위원회를 만들고 정부의 ‘기금’정책에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정부는 “상생기금을 자발적 기부로 걷겠다”고 했지만 경제계는 “이를 믿을 수 없다”며 사실상의 조세라는 반응이다. ‘준조세’ 논란은 2면에도 이어졌다. 한 재계 관계자는 이 신문과 인터뷰에서 “사업을 하는 입장에서 정책결정권을 가진 정부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다”고 우려했다. 

정부는 1억 상생기금 기부할 경우 세액공제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밝혀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하지만 중앙일보는 “1조 안 걷혀도 세금 투입 없다”고 “정부가 선을 그었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앞장 서 가입한 ‘청년희망펀드’에 10대 기업이 1000억원을 기부한 사실도 함께 보도했다. 

하지만 중앙일보 기사에는 정부와 기업의 입장만 담겨있다. 농민들의 피해를 보전하기 위해 만든다는 기금인데 농민들의 목소리가 사라졌다. 지난 1일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은 논평을 통해 “FTA로 인해 피해가 발생한 부문에 대해서는 국가가 대책을 마련하고 예산을 투여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기금 재원마련과 운영을 민간에 맡기고 정부는 뒤로 빠지는 것은 국가의 책임을 포기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중앙일보 기사 취지대로 기업이 반발하는 모습과 비슷하다. 하지만 가장 약자이자 FTA 피해자인 농민들의 목소리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을 경우 농민들이 기업들에게 돈을 ‘뜯어내는’ 양상으로 보일 수 있다. 전농은 “재원마련이 거의 반강제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여 기업 입장에서는 농민에 대한 나쁜 감정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다음은 2일자 아침종합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원·위완화 매매때 ‘직거래 환율’ 적용>
국민일보 <엄마도 아이도…구세군 냄비를 사랑으로 달굽니다>
동아일보 <미적대던 대형 건설사업 표심 의식해 줄줄이 발표>
서울신문 <예산안·민생법안 심야 일괄 타결>
세계일보 <수능 만점자 ‘뚝’ 영어 최대 변수>
조선일보 <오늘 ‘예산안·쟁점법안’ 일괄처리 합의>
중앙일보 <‘1조 기금’ 커지는 준조세 논란>
한겨레 <누가 ‘헌법’을 유린하는가>
한국일보 <중 위안화 약진…달러화와 통화전쟁 ‘서막’>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