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전 대통령 국가장,. 키워드는 '민주화'

김영삼 전 대통령의 국가장이 26일 엄수됐다. 김 전 대통령의 영결식은 이날 부인 손명순(87) 여사와 차남 현철씨 등 유족 및 이명박 전 대통령 내외와 각계 대표 등 7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의사당에서 엄수됐다. 박근혜 대통령은 건강상의 이유로 영결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신문들은 일제히 김 전 대통령의 영결식 소식을 상세하게 전했다. 

김 전 대통령의 국가장을 관통한 단어는 '민주화' 였다. 오전 10시에 발인예배에서 현철씨는 “왜 이렇게 추운 날 하나님께서 아버님을 데려가려고 하시나 생각을 하기도 했지만, 지금 현재 민주화가 다시 불타는 조짐을 보이고 있는 이 시점에 아버님을 통해 이 땅에 진정한 통합과 화합이라는 사랑의 메시지를 보내주셨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겨레는 "최근 시국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그대로 드러낸 가족 인사"라고 평가했다. 

국가장 영결식에서는 김 전 대통령 생애를 담은 5분짜리 영상물이 상영됐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영상에는 1993년 2월 대통령 취임사를 시작으로 1983년 가택연금 당시의 단식투쟁과 “내 양심을, 마음을 전두환이가 뺏지는 못해”라고 저항하는 모습 등이 담겼다. 대통령 재임 시 군의 사조직 ‘하나회’ 해체 등 업적을 다룬 장면에선 군복을 입은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모습이 비쳤다. 이들 두 전직 대통령은 이날 영결식에 불참했다.

이후 국립현충원에서 진행된 안장식으로 국가장은 마무리 됐다. 이날 허토에는 고인의 고향인 경남 거제도에서 가져온 흙 대신 일반 마사토가 허토에 사용됐다고 한다. “전국이 다 내 고향”이라고 했던 고인의 뜻을 받들어서다. 안장식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현철씨는 “아버지의 유언인 ‘통합과 화합’이 우리 사회와 국민 전체에 큰 울림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 경향신문 2면 기사
 

"영결식 불참, 불통 리더십 부각"

박근혜 대통령의 영결식 불참과 관련해 신문들은 다른 의견을 내놨다. 진보 성향으로 분류되는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현직 대통령의 전직 대통령 영결식 불참 사례는 없었다"며 비판했다. 실제 이명박 전 대통령은 2009년 5월과 8월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대중 전 대통령의 영결식에 참석했고, 노무현 전 대통령도 2006년 10월 최규하 전 대통령의 국민장 영결식에 참석했다. 

청와대 쪽은 이날 밤 “역대 대통령들이 조문, 발인, 영결식을 각각의 사정에 따라 달리 참석해왔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한겨레는 "1990년 윤보선 전 대통령 서거 때 가족장으로 치러져 당시 노태우 대통령이 참석하지 않은 사례를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라며 "포용과 화합을 강조해온 김 전 대통령에 견줘 박 대통령의 ‘불통 리더십’이 더욱 부각되게 됐다"고 평가했다. 

경향신문도 사설에서 "김 전 대통령이 아버지인 박정희 전 대통령을 상대로 벌인 반독재 투쟁을 기리는 영상물을 지켜보는 것이 고통스러울 수도 있다"며 "하지만 국가가 주관하는 전직 대통령의 장례식에 현직 대통령이 나오지 않은 것은 이해할 수 없다. 영결식 불참을 놓고 대통령의 협량이 운위되는 상황이 참으로 안타깝다. 국민 통합과 소통이 고인의 유지라는 점에서 박 대통령의 영결식 불참은 더욱 유감스럽다"고 비판했다. 

 

   
▲ 한겨레 4면 기사
 
   
▲ 조선일보 6면 기사
 

대통령 건강이 걱정되는 조선일보

반면 보수 성향의 신문들은 박 대통령의 건강을 염려하며, 두 차례 빈소를 방문한 것에 의의를 두었다. 국민일보는 "박 대통령은 마지막까지 영결식 참석을 원했으나 건강이 호전되지 않자 결국 주치의 의견을 받아들였다고 한다"며 "대신 어떤 형태로든 고인에 대한 추모와 예우를 표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의 ‘애도 표시’는 빈소 재방문으로 결정됐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이날 박 대통령은 얼굴이 다소 부은 초췌한 모습이었다"며 "(주치의인) 서창석 교수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만성 피로에다 고열과 인후염을 동반한 감기 몸살 증세를 보이고 있다"며 "특히 피로가 누적돼 면역력이 감소해 있다. 좀 쉬면 나아지고 일정이 있으면 힘들어지는 상태. 이러다간 내주 순방을 못 갈 것 같아 강력하게 쉬라고 권고했다"는 서 교수 발언을 인용 보도했다. 

이어 조선일보는 "'면역력 저하'로 이어진 박 대통령의 만성 피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특히 장거리 외국 순방이 겹치면 대통령의 건강은 급격하게 안 좋아졌다"며 "예방주사를 맞기 때문에 유행하는 독감은 피할 수 있지만 감기 몸살 등으로 탈이 나는 경우가 꽤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올 들어 대부분의 순방에서 박 대통령이 링거를 맞지 않은 때가 드문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조선일보는 박 대통령의 건강 문제가 '업무'에서 기인한다는 주변인들의 발언을 인용했다. 청와대 한 인사는 조선일보에 "대통령이 된 이후 건강 악화의 상당 부분은 '너무 꼼꼼한 성격'에 기인한다고 말했고, 한 참모도 "대통령은 순방 때 10분짜리 행사나 100분짜리 행사나 똑같은 강도로 준비한다. 현지에서도 보고서를 읽느라 대통령의 수면 시간은 기껏해야 3시간 정도일 것"이라고 말했다. 

 

   
▲ 한국일보 6면 기사
 

남북 차관급 당국회담 개최 합의

남북이 26일 판문점 북측지역인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당국회담을 위한 실무접촉에서 다음달 11일 개성공업지구에서 제1차 당국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한겨레에 따르면 2007년 이후 8년 만에 열릴 것으로 기대했던 22차 장관급 회담 대신 8·25합의를 바탕으로 차관급 당국회담을 시작하기로 한 것이다.

합의문에 따르면 회담 수석 대표는 차관급으로 정하고 회담의제를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현안문제라고 포괄적으로 적시했다. 신문들은 우선 대표급과 관련해서 당초 이견이 클 것으로 예상됐지만 비교적 쉽게 합의를 봤다고 평가했다. 우리 측에선 황부기 통일부 차관이나 조태용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이 나설 가능성이 높다고 한국일보는 보도했다. 

회담 장소가 개성공단으로 정해진 것도 이례적이다. 남북은 8ㆍ25 합의문에서 당국회담을 서울 또는 평양에서 개최키로 장소를 명시했기 때문이다. 협의에서 우리는 서울에서 열기를 제안했으나 북한이 왕래의 번거로움을 피하자는 이유를 들어 개성과 금강산, 판문점 3곳을 역제안 해왔고 우리 측이 이를 수용했다.
한겨레에 따르면 당국회담의 의제가 가장 큰 쟁점이었다. 남쪽은 의제를 포괄적으로 잡자고 주장한 반면, 북쪽은 금강산 관광 재개를 핵심 의제로 삼아야 한다고 고집했다. 정 대변인은 “우리는 당국회담이 제반 무제를 폭넓게 협의하는 채널인 만큼 (의제를) 포괄적으로 해야 한다고 했고 북쪽은 구체적으로 하자고 했지만 결국 우리 쪽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 서울신문 2면 기사
 

부의 대물림 갈수록 심해져

우리 국민 10명 중 2명만 평생 열심히 노력하면 본인 세대에서 사회·경제적 지위가 올라갈 가능성이 높다고 믿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보다 자식 세대에서 신분이 더 상승할 것’이라고 믿는 국민도 10명 중 3명에 그쳤다. 통계청이 26일 내놓은 ‘2015년 사회조사 결과’다. 서울신문은 " ‘부(富)와 신분의 대물림’이 우리 사회에 빠르게 고착화되면서 계층 이동이 갈수록 쉽지 않다는 점을 보여 준다"고 전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노력을 통해 본인세대에서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아질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21.8%로 2013년보다 6.4%포인트 줄었다,. 62.2%는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아질 가능성이 낮다고 생각했다. 자식세대의 계층이동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비율은 31.0%로 본인세대보다 높지만, 2013년보다는 8.9%포인트가 줄어 감소폭은 더 컸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자신의 소득에 불만족한다는 응답자 비율은 46.3%였고, 만족한다는 답변은 11.4%에 그쳤다. 실직 등 고용불안을 느낀다는 취업자의 비율은 61.0%로 2013년(59.8%)보다 높아졌다. 직업 선택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은 수입(38.8%), 안정성(28.0%), 적성·흥미(16.7%) 순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