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흔들기에 나서고 있는 새누리당 추천 특조위원들은 과거 “보수우파가 분열, 방심하지 않아야 한다”거나 세월호 유족들의 농성에 대해 “알박기”라고 비난하는 등 심각한 정부여당 편향성을 보여왔다.   

지난 19일 ‘사고 관련 대통령 및 청와대의 지시 대응사항’의결을 앞두고 특조위의 “내부 고발자”를 자임한 이 헌 부위원장(겸 사무처장)은 보수단체들의 각종 정치행사와 신문지면 등에서 뉴라이트 성향의 발언과 행보를 보여왔고 세월호 유족들을 폄훼했다.

그는 올해 5월 문화일보 오피니언 면의 ‘공공장소 장기집회 제한법 필요하다’라는 글에서 세월호 유족들의 광화문 농성을 ‘알박기’ ‘어깃장’에 비유하며 이 농성이 집회의 자유 등으로 보호되선 안된다는 주장을 폈다. 또한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해 “시민이 이용하는 광장의 관리 주체로서 즉각 불법 시설물을 철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헌 부위원장은 지난해 4월엔 “저는 제주4·3사건의 참전용사들을 대리하여 제주4·3사건특별법에 의한 희생자에 공산폭동에 직간접으로 관여한 인물들이 포함되는 것은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우리 헌법질서에 위배된다는 내용의 소송을 제기하였던 바가 있는데, 박 시장은 제주4·3사건특별법에 의한 제주4·3사건 진상보고서 작성기획단의 단장으로 제주4·3사건이 무장폭동이 아니라고 정의하였(다)”며 DJ 정부 당시 ‘제주 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단장이었던 박원순 시장에 대해 “국가관에 의구심을 가진다”고 비난했다. 

그는 2010년 6월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선관위의 애국탄압과 이적비호 규탄 궐기대회>에 참석해 보수단체들이 선관위의 제재를 받은 것과 관련해 선관위가 “이적행위”를 했다고 주장했다. 당시 안보전략연구소 등 6개 단체의 신문광고는 “천안함 관련 사실을 왜곡하여 국민을 호도한 친북좌파세력을 강력히 규탄합니다” “북한 옹호 친북 좌익 세력 의법 엄단” 등 공직선거법 93조, 255조 위반으로 선관위의 ‘경고조치’ 제제를 받은 바 있다. 이 때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천안함 문제가 정치적 쟁점이 되던 때였다. 

이 헌 부위원장은 이 광고에 대해 “저도 관여했다. 안보전략연구소 외 6개 단체가 26일 동아일보 등 신문에 제목은 북도발 규탄 기자회견 및 결의문 체택이라는 내용이었다”며 “(선관위가)실제로 이런 경고와 조치로 말미암아 전쟁이냐 평화냐라는 것을 앞세워서 안보불안감 조성한 그러한 친북세력에게 도움을 주는 오히려 이적행위를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사안”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 헌 부위원장은 “이번 집권여당의 참패라고 하는 의외의 결과를 낳은 이번 지방선거는 결국은 보수우파의 분열, 방심이 초래한 어떤 결과였다. 그렇지만 앞으로 우리 보수 우파가 분열하지 않고 방심하지 않는다면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에서 다행스럽고 소중한 결과”라고 말했다. 

뉴데일리 등에 의하면 이 헌 부위원장은 재미교포 신은미, 황선 씨의 통일콘서트에 사제폭탄을 던진 일베 오 모 씨의 형사재판을 익산 현지에서 돕기 위한 변호사 수임을 위해 앞장섰다. 또한 그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아들인 박주신 씨와 관련한 각종 의혹제기에도 앞장서왔다. 

노무현은 신분 숨기고 정권 잡았다

고영주 위원은 최근 언론에 공개돼 물의를 빚은 “문재인은 공산주의자” “노무현 대통령과 주변 세력들은 민중‧민주주의 병자” “노무현 정부는 신분을 숨기고 정권을 잡았다”는 발언의 주인공이다. 

전두환 통치 때인 1981년, 정권에 의해 조작된 부림사건의 수사검사이자 대표적인 공안검사인 고영주는 이후에도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의 이적성 규정, 한총련 이적단체 규정을 주도했고 통합진보당 해산 과정 막후에서 이론 틀을 제공하는 역할을 했다. 이명박 정부에서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 위원장, 2012년부터 MBC 대주주 방송문화진흥회의 감사를 거쳐 현재 방문진 이사장을 맡고 있는 그는, 방문진 이사회에서 세월호 참사와 관련 “선박회사에 비판을 집중하는 게 아니라 정부를 왜 끌고 들어가는지 모르겠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고영주 위원은 2012년 3월 한 강연회에선 “최근 여론조사 결과 천안함 폭침이 북한 소행이라는 걸 믿지 않는다는 응답이 21.9%에 이르렀다고 한다”며 “종북 이념에 세뇌돼 정상적인 판단능력을 상실한 좀비들이 전국민의 20%를 상회한다는 사실은 국가안보에 심각한 위협이 아닐 수 없다”“좀비와 같은 젊은 세대들에게 제정신을 찾아주기 위해서는 정부와 애국세력의 분발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말했다.

차기환 위원도 한나라당 전력을 갖고 있으며, 2009년부터 MBC 방문진 이사로 있으면서 이명박-박근혜 정권과 코드를 맞춰왔다. 그는 세월호 유가족의 폭행 사건에서 상대방인 대리운전기사 측 변호를 맡았고 지난 7월 트위터에서 “세월호 일부 유족들의 요구가 너무 지나치다. 사망자 전원 의사자 인정(의사자 개념에 맞지 않는다), 피해자 형제자매까지 특례입학 인정, 유가족 평생 생활 지원을 요구하는데 진상규명에 동의하는 여론을 저 무리한 요구에 동의하는 걸로 확장 해석하는지 점검이 필요하다”며 사실왜곡을 하기도 했다.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를 비방하는 ‘일베’ 글을 지속적으로 퍼나르는 등 정치색 역시 강하다. 

황전원 위원은 한나라당 부대변인 출신으로 박근혜 후보의 열렬한 지지자였다. 그는 2012년 12월 10일 트위터를 통해 “위기 관리하면 박근혜죠. 구원의 여인하면 박근혜지요”라거나 “박근혜 후보의 중산층 복원 마음에 꼭 듭니다” 등의 글을 올렸다.  

그는 2012년 경남김해을에 공천을 신청했다가 탈락한 바 있으며 올해초엔 특조위 조사위원 신분임에도, 특조위원장이 임명장을 받지 않았다며‘세월호조사위 설립준비단’해체를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당시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실을 통해 3일 연속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했는데, 당시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특조위를 “세금도둑”이라고 비난하거나‘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설립준비단’ 명의를 사칭해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설립 추진현황’이라는 보도자료를 배포하기도 했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 측은 이것이 의원실 직원의 ‘실수’라고 해명했다. 

석동현 위원은 서울동부지검장으로 재직하던 2012년 말 동부지검 현직검사가 여성 피의자를 인근 모텔로 불러 성관계를 가진 이른바 색검 사건과 관련해 불명예 사직한바 있다. 이후 석 위원은 2014년 재보선에서 부산 해운대 기장갑에 공천을 신청했었다.

그는 지난 9월7일 갑작스레 “부산으로 생활권을 옮겨야 하고, 앞으로 하려는 일이 특조위 업무와 양립하기 어려운 일인 만큼 위원직을 사의하고자 한다.”며 이후 특조위에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는 부산 사하구에 변호사 사무실을 개업하고 총선을 준비중이다. 

그러나 석 위원은 ‘사고 관련 대통령 및 청와대의 지시 대응사항’ 조사를 결정하던 전원위원회가 있던 지난 23일 특조위에 나타나 “사표가 아직 수리되지 않아 회의 참석에는 문제가 없다”며 표결에만 참여했다. 그는‘조사 대상에서 대통령 행적을 제외한다’는 수정안에 찬성의사를 표한 뒤, 수정안이 부결되자 퇴장했다. 

이외에도 이헌, 고영주, 차기환 위원은 2013년 이른바 “종북-좌파와의 역사전쟁”을 선포하며 창립한 바른역사 국민연합에도 각각 운영위원, 상임의장, 법률지원단을 맡았다. 청와대에 대한 조사가 ‘정치적 중립성’ 위반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새누리당 추천 특조위원들의 면면을 보면, 애초부터 이들이 특조위에 들어온 이유에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