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의 국가장 장례위원회(위원장 황교안)가 2222명으로 구성된 가운데, 장례위 고문으로 선정된 전두환 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은 당초 유족 추천 인사에 포함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국가장 장례위원회는 정부·유족 추천 인사를 종합해 추려졌다. 정부는 입법‧사법‧행정부 전‧현직 고위 공무원을 포함한 808명을, 유족 측이 친지 및 YS와 친분이 있는 인사를 중심으로 1414명을 추천했다. 

대표적으로 장례위원회 부위원장에 정갑윤·이석현 국회부의장, 이정미 헌법재판소 수석재판관, 황찬현 감사원장, 홍준표 경남지사, 김봉조 민주동지회 회장 등 6명이 선정됐는데, 이 가운데 김봉조 회장은 유족이 추천한 인사다. 

장례위원회 가운데 눈에 띄는 인물은 전두환 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이다. 이들은 장례위원회 고문으로 이름을 올렸다. 이명박 전 대통령,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등 전‧현직 유력 정치인들도 고문으로 선정됐다. 

국가장을 총괄하고 있는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정부 측에서 관례상 전직 대통령을 장례위에 포함하는 것에 대해 의견을 물었고 유족 측은 이에 동의했다. 행자부 관계자는 25일 “정부가 전직 대통령 추천 등을 총괄한다”며 “그분(전두환, 노태우)을 포함해도 되냐고 유족 측에 의사를 물었다”고 말했다. 

   
▲ 추모객들이 지난 23일 국회에 마련된 김영삼 전 대통령 분향소에서 조문을 하고 있다. (사진=이치열 기자)
 

이 관계자는 “관례적으로 유족 측은 친지나 고인과 친분 있는 분들을 중심으로 추천하게 된다”며 “전‧현직 대통령은 원래 (유족 추천 안에) 들어가지 않는다”고 했다. 종합해보면, 유족 측 추천 인사안에는 두 전직 대통령이 없었으나 정부가 관례상 전직 대통령을 추천 안에 포함시켰고 유족과 협의를 거쳐 확정한 것이다. 

두 전직 대통령이 장례위 고문으로 선정된 사실이 주목받은 까닭은 과거 김 전 대통령이 이들을 구속시켰다는 데 있다.

김 전 대통령은 집권 시절인 1995년, 군사쿠데타(12·12사태)와 비자금 축재에 대한 책임을 물어 두 전직 대통령을 구속했다. 이는 문민정부가 기치로 내건 ‘역사 바로 세우기’ 일환으로 군 사조직 ‘하나회’ 청산과 함께 YS의 업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박 대통령이 김 전 대통령 국가장 영결식에 참석할지는 결정되지 않았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25일 박 대통령의 영결식 참석 여부와 관련해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했다.

건강상 이유로 박 대통령 참석이 불투명할 수 있다는 얘기가 청와대에서 나오고 있으나 박 대통령과 YS의 불편한 관계가 원인일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