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 한겨레지부가 19일 한겨레 1면에 교육부의 ‘올바른 교과서를 만들겠다’ 는 내용의 의견광고가 게재된 것을 두고 편집인과 편집국장 등이 책임있는 해명을 해야 한다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한겨레지부는 19일 성명을 통해 “이번 국정교과서 광고 게재에 대한 정석구 편집인과 김이택 편집국장 등의 책임있는 해명과 입장표명을 요구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민주·민족·통일의 3대 창간정신에서 출발한 한겨레라면 (광고를) 받아들이지 않는 게 마땅했다. 정부 광고는 '올바른 역사관 확립을 위한 교과서를 만들겠다'며 지극히 타당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의도는 불순하기 짝이 없다는 사실을 한겨레 구성원이라면 모를리 없다”며 “교과서 국정화의 폐해를 앞장서서 밝히고 그 시도를 비판해온 언론이 바로 한겨레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들은 “기사와 광고는 별개라는 형식논리만을 이번 정부 광고의 취급에 대한 한겨레의 판단 잣대로 삼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한겨레 측은 이번 광고 게재에 대해 기사와 광고는 별도로 집행되는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 한겨레 1면에 실린 교육부 광고 갈무리.

이에 대해 “한겨레는 ‘역사교과서 국정화야말로 자유민주주의 이념에 정면으로 어긋난다’고 짚은 바 있다. 국정 교과서 추진 방침이 자유민주주의 이념에 어긋나는 폭거라면, 이를 정당화하는 취지의 정부 광고는 더 이상 민주주의 사회에서 오갈 수 있는 다양한 의견이 아닌 헌법적 가치에 대한 억압과 폭력”이라고 말했다. 

한겨레신문 지부는 이어 “편집인 등은 좌편향이나 주체사상을 언급하지 않아 문제될 것이 없다며 문제의 광고 게재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27년 전 ‘민주주의 신문’을 자처한 한겨레의 창간에 힘을 보태준 많은 시민들이 기대한 우리의 모습은 이렇지 않았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겨레는 19일 조간 신문 1면에 ‘올바른 역사관 확립을 위한 교과서를 만들겠습니다’는 글귀가 적힌 광고를 실었다. 해당 광고에는 ‘우리 아이들이 사회에 대한 통찰력과 균형감을 키울 수 있는 역사교과서, 객관적 사실을 근거로 대한민국의 헌법가치에 충실하게 만들겠습니다’는 문구도 포함돼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