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 <나라 두 쪽 내고… “국론 분열 말라”>
국민일보 <“역사교육, 이념 대립 국론 분열돼선 안돼”>
동아일보 <“올바른 역사교육은 통일 위해서도 중요”>
서울신문 <5․7급 인사행정직 신설 인사혁신 전문가 뽑는다>
세계일보 <빚 연명 한계기업 150~160곳 ‘정리’>
조선일보 <韓․美, 정상회담 맞춰 ‘AESA 담판’>
중앙일보 <검증된 팩트만… 근․현대사 비중 더 줄이자>
한겨레 <국정교과서, 아베가 웃는다>
한국일보 <與 여론전 vs 野 장내외 병행 투쟁 ‘史鬪’ 격화>

朴이 시작한 ‘역사전쟁’… “올바른 역사관은 사명”

박근혜 대통령은 13일 예정에 없던 수석비서관회의를 소집해 “역사교육은 결코 정쟁이나 이념대립에 의해서 국민을 가르고 학생들을 나누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박 대통령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올바른 역사관을 갖고 가치관을 확립해 나라의 미래를 열어가도록 하는 것은 자나라는 세대들에게 우리가 필연적으로 해줘야 할 사명”이라고 했다. 

박 대통령이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직접적으로 입장을 밝힌 것은 처음이다. ‘올바른 역사교과서’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다.

박 대통령은 “세계는 하나가 되고 있고 동북아와 그 주변의 지형 변화도 빠르다”며 “대한민국에 대한 확고한 역사관과 자긍심을 심어주는 노력을 하지 않으면 우리는 문화적, 역사적으로 다른 나라의 지배를 받을 수도 있다”고 했다. 

   
▲ 동아일보 14일자 1면.
 

박 대통령은 이날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출국했다. ‘이념 전쟁’으로 나라를 두 동강내놓고 출국해버린 박 대통령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경향신문은 “박 대통령의 미국 방문 동안 우리 사회는 국정화 강행 ‘후폭풍’에 몸살을 앓을 것으로 보인다”며 “박 대통령이 공약한 ‘100% 대한민국’은 온데간데없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사설을 통해 “국정화의 옳고 그름을 떠나 박 대통령이 주요 정책을 추진하는 독단적인 방식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며 “정부 여당이 결정하면 그저 따라오기만 하라는 식으로는 국론 분열을 못 막는다”고 비판했다. 

권희영 “좌편향 교과서, 북 체제 우월하게 서술”

권희영(59)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는 14일자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좌편향 교과서들은 북한의 공산주의 체제를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체제보다 우월한 것처럼 서술하고 있다”고 밝혔다. 

권 교수는 식민지 근대화론에 입각한 논리에 부실 사료 논란까지 빚은 교학사 교과서의 대표 저자다. 2011년에는 뉴라이트 계열 학자들이 주축이 된 한국현대사학회 초대회장을 맡은 바 있다. 한국일보는 권 교수가 국정 교과서 집필진으로도 유력하다고 전망했다. 

권 교수는 이어 현행 검인정 교과서가 “어떻게든 북한의 책임을 희석시키려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권 교수는 발언의 근거로 중국과 북한이 의도적으로 도발한 6·25를 남북한 군사적인 충돌과정에서 (우발적으로) 전쟁이 일어난 것으로 서술한 점, 김일성 유일체제를 확고히 한 북한의 사회주의 헌법제정(1972년)은 소략하게 서술하면서 박정희 대통령의 유신체제는 과도하고 장황하게 비판하고 있다는 점 등을 들었다”고 말했다. 

   
▲ 한국일보 14일자 3면.
 

권 교수는 국정교과서가 ‘역사의 해석의 다양성을 훼손할 수 있다’는 비판에 대해 “역사를 객관적으로 서술하고 그 위에서 자유롭게 사고하면 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권 교수는 “자유민주주의체제를 거부하는 역사학자들을 역사학계에서 추방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교학서 교과서에 쏟아진 비판 여론에 대해서는 “교과서가 발행되기도 전에 김구 선생을 테러리스트로 묘사했다는 등의 루머가 유포돼 제대로 평가 받지 못했다”며 “이같은 날조된 비판은 역사학계가 잘못된 역사 인식을 가지고 있다는 증거”라고 말했다. 

한국일보는 “당시 교학사 교과서는 식민지 근대화론에 입각한 서술과 다른 교과서들에 비해 최대 4배나 많은 251건의 수정·보완 권고를 받아 왜곡·부실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누가 집필진으로? 

국정 교과서 집필진이 어떻게 구성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사편찬위원회는 지난 13일 “조만간 국정 교과서 집필진의 구체적인 자격요건을 정해 학회와 연구소, 대학 등에 초빙 공모를 보낼 예정”이라고 했다. 

한겨레가 꼽은 인사는 심지연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명예교수다. 심 교수는 한국 현대 ‘정치’ 전공으로 지난 7차 교육과정 당시 국정 중학교 국사 교과서를 집필했다. 

한겨레는 “일각에서는 2013년 교학사 고교 한국사 교과서 집필자인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나 이명희 공주대 교수 등이 집필진에 포함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기도 한다”며 “뉴라이트 성향의 강규형 명지대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교수, 허동연 경희대 한국현대사연구원장 교수 등도 입길에 오르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역사학자들이 국정화 반대 선언을 한 상태라 ‘학자 풀’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태”다. 

   
▲ 한국일보 14일자 3면.
 

한국일보는 황우여 총리가 지난달 15일 서울 모처에서 김재춘 교육부 차관, 김정배 국편 위원장을 배석시켜 만난 역사학자 7명의 이름을 공개했다. 강규형 명지대 교수(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강종훈 대구가톨릭대 교수(역사교육과),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손승철 강원대 교수(사학과), 신형식 이화여대 명예교수, 이기동 동국대 명예교수, 양호환 서울대 교수(역사교육과) 등이다. 

한국일보는 “이 가운데 강종훈 교수와 양호환 교수를 제외한 5명은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필요하다고 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들 5명은 앞서 국편이 마련했다는 집필진 명단이나 황 부총리가 언급한 ‘내락을 받은 분’에 포함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게 역사학계의 시각”이라고 말했다.

국정화 필요성 강조하는 보수 언론

당초 역사 교과서 국정화는 보수 언론들조차도 반대했다. 하지만 지난 9일부터 조선일보는 중심으로 “국정화할 거면 제대로 하자”는 논조로 뒤바뀌기 시작했다. 

14일자에서도 ‘프레임 전환’은 두드러진다. “김일성 주체사상을 우리 아이들이 배우고 있습니다”는 플래카드를 내거는 등 새누리당이 ‘색깔론’을 들고 나오면서 보수 언론도 이에 발맞추는 모양새다. 

조선일보는 4면 톱제목을 ‘혼란스러운 학부모들 “단일 교과서가 수능 준비엔 좋겠죠”’라고 뽑았다. “한국사 교과서를 2017년부터 단일 국정(國定)교과서로 바꾸겠다는 정부 방침에 대해 학부모와 학부모 단체 사이에서는 대체로 긍정적인 의견이 많았다”는 것이 기사의 주된 내용이다.

   
▲ 조선일보 14일자 5면.
 

조선은 5면 제목을 ‘김일성 정권 수립, 남한 주민도 투표 참가’ 北 거짓 주장이 버젓이’라고 뽑으면서 검정 교과서를 자체 검증했다. 하단에는 ‘전태일은 있어도 이병철은 없는 國史교과서’라고 제목을 달았다. 

조선은 톱기사에서 두산동아 한국사 교과서의 일부분(“북한은 남한에서 총선거가 실시되자 곧바로 정부 수립에 나섰다. 8월 25일에는 남북 인구 비례에 따라 최고인민회의 대의원을 뽑는 선거를 실시했다. 북한과 남한에서 선거로 뽑힌 대의원들은(중략) 김일성을 수상으로 선출하였다.”)을 인용하면서 “북한 정부가 마치 남북한 전체 주민의 투표에 의해 수립된 것 같은 인상을 준다”고 했다. 

   
▲ 조선일보 14일자 5면.
 

이어 “대한민국의 국사 교과서에 도저히 실릴 수 없는 이런 내용이 2013년 8월 검정을 통과했다”며 “그리고 이런 문제점이 언론에 의해 지적됐음에도 교육부의 수정 권고나 명령에서 누락돼 그대로 교과서에 들어갔다. 현행 한국사 검정 교과서 제작 시스템에 결정적인 문제가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동아일보와 중앙일보는 근현대사 비중을 줄이자고 주장했다. 동아일보는 5면 톱제목을 ‘“근현대사 비중 줄이고 사실 위주로… 편향 악순환 끊어야’로 뽑았고, 중앙일보는 1면 톱제목을 ‘검증된 팩트만… 근․현대사 비중 더 줄이자’고 했다. 

   
▲ 중앙일보 14일자 1면.
 

역사 논란이 첨예하고 민감하니 양을 줄여 논란을 최소화하자는 발상이다. 이는 정권의 생각과 궤를 같이 한다. 김정배 국사편찬위원장은 지난 13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지금의 역사교과서는 현 대통령과 정권은 국정지표 정도를 소개하고, 이전 정부의 사건이나 주요 내용은 대부분 기술하고 있다”며 “논란을 줄이기 위해서는 앞으로 한 세대 전후로 기준을 정해 끊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동아일보는 이 발언에 대해 “역사적 사건이 벌어진지 ‘최소 30년 정도’는 지난 뒤에야 기술해야 객관성과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다는 것”이라며 “결과적으로 교과서에서 근현대사 비중을 지금보다는 어느 정도 줄일 필요가 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 동아일보 14일자 5면.
 

감정노동 텔레마케터 ‘맘고생’ 1위

한국고용정보원이 730개 직업 종사자 2만5550명을 조사한 결과, 감정노동이 가장 센 직업은 텔레마케터였다.

2위는 호텔관리자, 네일아티스트, 4위는 중독치료사, 5위는 창업컨설턴트와 주유원이었다. 의료․항공․경찰․영업․판매와 같은 서비스업 종사자들이 감정노동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눈에 띄는 점은 세월호 참사 이후 해양경찰관들도 17위에 올라 감정노동의 고통을 느낀다는 점이다. 

고용정보원 박상현 연구위원은 “고객 만족 소비문화가 감정노동이라는 그늘을 만들었다”며 “감정 노동 작업인을 위한 배려,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조희팔 측근 송환에 검·경 벌벌 떤다?

4조원대 다단계 사기극을 벌인 조희팔씨에 대해 검찰이 위치 추적까지 하는 등 수사기관의 움직임이 바빠졌다. 2008년 조씨와 함께 중국으로 도피했던 강태용씨가 현지 공안당국에 검거되면서부터 언론들이 ‘조희팔 사건’에 다시 관심을 갖는 모양새다. 

조희팔 사건은 지난 2004년부터 2008년까지 전국 10여개 유사 수신업체를 차린 뒤, 의료기기 대여업을 통해 고수익을 돌려주겠다며 투자자 3만여 명에게 4조원을 가로챘다. 그뒤 2008년 12월 중국으로 도피했었다. 

경찰은 지난 2012년 5월 ‘조씨가 2011년 12월 18일 중국에서 급성심근경색으로 사망했다’고 공식 발표한 이후에는 추가 수사를 진행하지 않았다. 강신명 경찰청장은 지난 13일 “명확한 것은 조희팔이 사망했다고 할 만한 과학적 증거가 아직 없는 상태”라고 밝혔다. 

   
▲ 경향신문 14일자 10면.
 

경향신문은 13일자 보도를 통해 조씨가 경찰 사망 발표 이후에도 살아 있었다는 것을 암시하는 녹음파일을 공개했다. 조씨의 조카라는 ㄱ씨와 조씨 측근이라는 ㄴ씨의 통화 내용을 녹음한 파일에는 두 사람이 조씨가 살아있다는 것을 전제하면서 여러 문제를 상의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대구지검은 지난해 7월부터 조희팔 사건에 대해 전면 재수사에 나섰다. 강씨를 통해 은닉 재산, 연루된 정관계 인사, 조희팔 생사 여부들을 확인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이다. 특히 대구지방경찰청에서 7명이나 구속된 바 있을 정도로 새로운 연루자가 있을지 검․경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국일보는 “검찰에선 강씨의 고교 동문으로 알려진 김광준 전 서울고검 부장검사와 오모(54) 대구지검 서기관이 각각 2억7,000만원과 15억여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돼 형이 확정됐거나 재판을 받고 있다”고 했다.

   
▲ 한국일보 14일자 27면.
 

경찰의 경우 권모(51) 전 총경 등 전직 경찰관 5명이 현역시절 조희팔 사건으로 인해 구속됐다. 한국일보는 “권 총경은 대구지방경찰청 강력계장이던 2008년 조희팔로부터 투자금 명목으로 9억 원을 받은 혐의로, 김모(49) 전 경위는 권 전 총경으로부터 1억 원을 건네 받은 혐의로 최근 구속됐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대구지방경찰청은 또 8월 2008년 1월 강씨로부터 차량구입비 등의 명목으로 수차례에 걸쳐 5,600만원을 받은 혐의(뇌물수수)로 동부경찰서 지능팀에 근무하던 안모(46) 경사를 구속하고도 이런 사실을 지금까지 숨긴 것으로 밝혀져 제 식구 감싸기라는 비난을 사고 있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또 “앞서 2013년엔 조씨의 자금 관리책인 대구지방경찰청 소속 임모(47) 전 경사, 조씨 밀항 후 2009년 중국에서 강씨로부터 골프접대 등을 받은 정모(40) 전 경사도 각각 구속기소돼 유죄 판결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볼 만한 기사·칼럼

   
▲ 한국일보 14일자 6면.
 

한국일보 <디턴 vs 피케티… ‘불평등’을 보는 눈 대척점 아닌 보완적 관계>

올해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앵거스 디턴 미국 프린스턴대 교수와 토마 피케티를 비교했다. 한국일보는 “디턴이 피케티보다 한결 보수적인 입장을 취하고는 있지만 두 학자의 견해를 완전히 대립적이라고 보긴 어렵다”는 분석을 했다. 디턴은 ‘위대한 탈출’(‘The Great Escape’․2013)에서 “각국의 성장이 전 세계의 빈곤층을 줄이는 데 많은 역할을 했다”며 성장의 역할을 강조했다. 

   
▲ 한겨레 14일자 6면.
 

한겨레 <우익 인터넷 매체 키운 정권… ‘고영주들’ 공영방송까지 장악>

정권의 지원을 받은 보수 우익 매체들이 어떻게 성장해왔는지 설명한다. 한겨레는 “정권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은 물적 성장과 인적 성장이라는 ‘투트랙 전략’의 성과는 인터넷 언론의 주장이 우리 사회의 담론 지형을 점령하는 결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뉴데일리, 데일리안 등이 대표적이다.

   
▲ 조선일보 14일자 14면.
 

조선일보 <“내 얼굴의 황산테러 흉터가 범죄에 짓밟힌 분들 보듬어”>

조선일보가 2009년 ‘황산 테러’ 피해자 박선영(33)씨를 인터뷰했다. 박씨는 2009년 6월8일 오전 성남시의 한 주택 골목에서 테러를 당했다. 누군가가 박씨의 얼굴 오른쪽에 공업용 황산800mL를 끼얹은 것. 박씨는 “테러를 겪고 뒤주에 갇힌 것처럼 고통스럽게 살았지만 다른 범죄 피해자들은 그렇게 살지 않게 보듬고 싶었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