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에 돈을 주고 정부정책을 홍보하는 턴키홍보비용이 최근 4년간 400억 원을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 홍보내역과 홍보과정상 문제점이 많아 감사원 감사가 불가피해 보인다. 

새정치민주연합 한정애 의원실(환경노동위원회)은 8일 보도자료를 내고 “홍보대행사가 기획기사란 이름으로 언론을 직접 상대해 돈을 주고 기사를 내보내게 하는 등 금도를 넘어선 홍보행정 외주화 속에 각 지출항목이 터무니없이 높고 지출에 대한 점검이나 감독이 이뤄지지 않아 국민혈세를 낭비하고 있다”며 고용노동부 감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정애 의원실에 따르면 고용노동부는 턴키홍보(캠페인, 광고, 협찬 등 홍보를 통으로 맡김)로 지난해 소위 ‘노동개혁’ 관련 기획기사 19건에 2억2천만 원을 지출했다. 일종의 언론매수 비용이다. 의원실은 “턴키홍보비의 많은 부분은 신문기사, 광고, TV협찬 등에 사용되는데, 노동개혁문제를 TV예능프로그램에서 다루도록 예산을 집행해 간접 광고하는 형태까지 변질됐다”고 지적했다. 고용노동부 및 산하 6개 기관의 최근 4년간 턴키홍보지출비용은 436억 원으로 드러났다.

   
▲ 최근 4년간 고용노동부의 턴키홍보 지출내역. 한정애 의원실 제공.
 

관련기사
<고용노동부 ‘턴키 홍보’ 발주 기사 및 금액 공개…여론 설득 자신 없는 정부와 영혼 없는 언론의 결탁>
<장그래 내세워 노동시장 개혁 광고… 신문·방송 30억 가까이 쏟아 부어, 황정민·임시완 출연료 1억3000만원>
<보건복지부 등 정부부처 기사 거래 만연…세금 털어 언론보도 청부, 사실상 여론조작>
<조중동 칼럼에 세금으로 원고료 줬다> 

한정애 의원실은 고용노동부의 홍보 집행 내용도 문제투성이라고 지적했다. 의원실은 “노사 모두가 필요로 인정하는 근로자 권익, 최저임금 홍보, 임금체불 문제, 산재 은폐, 연소 근로자 보호와 같은 기초고용질서는 없고 노사 갈등을 부추기는 노사정책 기획기사에 홍보를 집중했다”고 비판했다. 한정애 의원은 “이런식으로 매년 120억씩 국민혈세가 새고 있다”며 “환노위 차원에서 고용노동부에 감사원 감사를 요청할 예정”이라 밝혔다. 

   
▲ 한정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한정애 의원실
 

고용노동부는 언론에 돈을 주고 기획기사를 내는 홍보방식을 대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민석 고용노동부 대변인은 6일 한겨레와 인터뷰에서 “언론 등에서 지적한 턴키 홍보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완하기 위해 내부에서 검토 중이다. 광고를 중심으로 홍보 활동을 하고, (언론에 비용을 집행하고) 기획기사를 내는 방식을 대체할 새로운 홍보 기법을 찾으려 한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를 비롯한 정부부처의 ‘언론매수’와 ‘여론조작’ 관행이 바뀔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