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앙 부처들이 보수 성향 인터넷 언론사에 광고를 몰아주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지난 8년간 정부의 온라인 광고비가 가장 많이 집행된 인터넷 언론사는 뉴데일리로 확인됐다. 실질적인 광고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매체도 다수 포함돼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배재정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한국언론진흥재단(언론재단)에서 제출받은 ‘2008년~2015년 8월 중앙부처(부·처·위원회) 정부광고 인터넷 신문 대행 현황’을 보면 뉴데일리와 데일리안, 프런티어타임스 등 보수 성향의 인터넷 언론사에 정부의 온라인 광고가 집중적으로 집행됐다. 반면 진보 성향으로 분류되는 인터넷 언론에 집행된 광고는 손에 꼽을 수준이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0년 정부 중앙 부처의 광고를 받은 18개 인터넷 언론사 중 6곳이 뉴데일리, 뉴스타운, 데일리엔케이, 독립신문 등 보수 성향이며 진보 성향 언론사는 오마이뉴스와 프레시안, 두 곳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2011년에도 광고가 집행된 30개 언론사 중에 진보 성향 언론사는 오마이뉴스 한 곳 뿐이다. 

이런 경향은 최근까지 이어지고 있다. 지난 해 광고가 집행된 34개 인터넷 언론사 가운데 보수 성향으로 분류되는 곳은 뉴데일리, 데일리안, 독립신문, 미디어펜 등 6곳인 반면 진보 성향으로 분류되는 곳은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민중의소리 3곳이다. 올해 들어 8월까지 광고가 집행된 내역을 보면 뉴데일리, 데일리안, 뉴스파인더 등은 포함돼 있지만 진보 성향 언론사는 0곳이다. 

 

   
▲ 정부 중앙부처의 온라인 광고 집행 현황. 사진=배재정 의원실
 

보수 성향 언론사 중에서도 혜택을 가장 많이 받은 곳은 뉴데일리다. 뉴데일리에는 지난 2008년부터 올해까지 매년 정부 광고가 집행됐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8년간 꾸준히 광고가 집행된 언론사는 뉴데일리가 유일하다. 집행된 금액 역시 1억5000여만원 수준으로 1위를 차지했다. 뉴스 큐레이션 매체인 위키트리가 9500여만원, 보수 성향 언론사인 데일리안이 8200여만원으로 뒤를 이었다. 데일리안은 민병호 청와대 뉴미디어 수석이 발행인 겸 대표이사로 있던 언론사다. 

반면 같은 기간 진보 성향 인터넷 언론사에 집행된 광고비는 미미한 수준으로 확인됐다. 오마이뉴스에 집행된 광고비는 뉴데일리의 4분의 1 수준에 불과한 3700여만원이다. 이는 뉴타임즈코리아에 집행된 4800여만원, 프런티어타임즈에 집행된 4200여만원보다 적은 금액이다. 프레시안에 집행된 광고비는 1600여만원이며, 민중의소리에는 230만원짜리 광고가 한번 집행된 게 전부다. 

오마이뉴스가 가장 페이지뷰가 높은 인터넷 언론사 중 하나라는 것을 볼 때 광고비 집행 기준에 관심이 쏠린다. 언론재단 광고기획팀 관계자는 단순히 페이지뷰가 기준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어떤 고객들에게 홍보를 할 것인지, 광고 효과가 어떻게 될 것인지 등을 따진다”라고 설명했다. 정부 부처가 광고 효과 등을 고려해 매체를 선정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광고가 집행된 언론사를 보면 실질적인 광고 효과가 나타나기 어려운 곳이 여럿이다.  가령 투데이코리아신문, 프런티어타임즈, 뉴스비트, 뉴스앤피플, 올인코리아, 투데이코리아, 투데이타임즈, 프런티어타임즈, 뉴스위드, 라이브뉴스, 열린뉴스, 코피아프러스, 프론티어, 대한투데이, 더이슈, 세종뉴스, 세종데일리, 세종미디어, 엠파람, 세종소리, 업코리아, 이뉴스투데이, 이지데이, 한국인터넷뉴스, 현대경제, 뉴스엔뷰, 글로벌뉴스통신 등은 언론사 이름조차 낯설다.

‘취재’ 기사 건수가 적어 사실상 언론사라고 보기 어려운 곳도 있다. 가령 올해 400만원이 집행된 것으로 돼있는 OO일보에는 평균 하루 10건의 기사도 등록되지 않고 있으며 이 중 취재 기사 건수는 손에 꼽을 정도다. 역시 올해 330만원의 광고가 집행된 온OOO뉴스에는 10월 5일 오후 기준 이날 등록된 기사는 3건에 불과하며 550만원이 집행된 OO뉴스도 사정은 비슷하다. 

 

   
▲ 지난 6월 19일 전국 일간지 지면신문에 게재된 메르스 광고
 

따라서 정부가 광고 효과를 고려하지 않은 채 보수 성향 언론사라는 이유만으로 혹은 자의적으로 광고를 집행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광고주인 정부 부처들은 “기준은 없지만 의도한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특별한 기준은 없다”며 “예산이 한정돼 있기 때문에 언론사를 선택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문체부는 올해 초 메르스 광고를 보수 성향 인터넷 언론사로 몰아줘 논란이 된 바 있다. 

보건복지부 대변인실 관계자도 “특별한 기준이 있는 거 아니고 주로 각 부서에서 광고 대행사를 통해서 집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보수냐 진보냐 성향을 따져서 광고를 집행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총 9곳의 인터넷 언론사에 광고를 집행했는데 이 중 4곳이 보수 성향(뉴데일리, 데일리안, 미디어펜, 독립신문) 언론사였다. 진보 성향 언론사는 0곳이다. 

이에 대해 배 의원은 “진보매체를 솎아내고 있다는 느낌일 들 정도인데도 정부광고의 집행기준이 전혀 없다”며 “특별한 기준이 없다는 건 자의적으로 집행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정부가 광고로 언론을 주무를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배 의원은 정부광고와 관련한 법 제정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집행기준이 마련되도록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지적에 대해 언론재단 관계자는 “정부 중앙부처의 온라인 광고만 놓고 보면 그렇게 보일지 모르겠으나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 공공기관 등 전체 정부 광고를 놓고 보면 보수 편향이라고 보기 어렵다”며 해당 자료가 대표성을 갖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과거 일부 진보성향 언론사들이 언론사 입장과 맞지 않는다며 광고를 받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고 들었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