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우선추천지역’을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언론은 ‘공천권 갈등’으로 표출된 새누리당 계파 갈등이 최고조로 치닫고 있다는 분석과 김무성 대표가 친박계 요구를 수용했다는 분석으로 갈렸다. 

‘공천권 갈등’의 연장선에서 분석한 언론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서청원 최고위원의 정면 충돌을 ‘확전’의 근거로 삼았다. 청와대의 공천 출마자에 대한 조기 발표는 청와대를 제외하고 당내에서 공천 제도 해석에 대한 갈등이 구체화될 발화점으로 보는 분석도 나왔다. 

반면 김무성 대표가 공천권 갈등에서 모든 걸 접고 또 한번 친박계 요구를 수용했다는 분석도 있다. 김무성 대표는 “전략공천 대신 당헌·당규대의 우선추천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의견을 보였다. 하지만 우선추천 지역은 사실상 말만 바꾼 전략공천이라는 주장이다. 

다음은 전국 단위 종합 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헌법대로 삽시다> 
국민일보 <친박·비박 ‘공천 주도권’ 충돌 靑 “전략공천 없다” 진화 나서> 
동아일보 <한국 빠진 ‘TPP’ 타결 세계최대 경제동맹으로> 
서울신문 <한국 빠진 세계 최대 경제 블록 TPP 출범>
세계일보 <중·고 한국사 교과서 與, 국정화 드라이브> 
조선일보 <한국 빠진 ‘수퍼 경제동맹’ 등장> 
중앙일보 <변호사 2만명 시대, 3400명이 논다> 
한겨레 <세계 최대 무역협정 TPP협상 타결 선언> 
한국일보 <“전략공천 없다” 김무성의 장담은 어디로>  

비박 김무성과 친박 서청원, 충돌…새누리 계파 갈등 고조 
새누리당의 계파 갈등이 봉합 국면을 찾기 어려워 보인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서청원 최고위원은 5일 최고위원회에서 언성을 높이며 험악한 장면을 연출했다. 

   
▲ 국민일보 1면.
 

 

서청원 최고위원은 앞서 김무성 대표가 ‘우선추천지역’(우선추천제)을 수용할 수 있다는 의사를  밝힌데 대해  “당 대표가 떡 주무르듯 당헌·당규를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표현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며 “나는 참고 있다. 청와대도 참고 있다. (김 대표가) 쓸데없는 것을 부각해 긁어 부스럼 만들고 있는데 이제는 용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김무성 대표는 “전략공천의 폐해를 경험했기에 이를 없애고 정치적 소수자와 현저히 경쟁력 낮은 지역, 취약지역 같은 데에 우선추천을 할 수 있게 하자는 설명을 했을 따름”이라고 해명했다. 김무성 대표는 또 “이미 당론으로 정해진 상향식 공천 약속만 지켜지면 싸울 일이 없고 다른 문제도 전혀 없다”고 뜻을 굽히지 않았다. 

서청원 최고위원은 “김무성 대표가 솔직히 언론플레이를 너무 자주 한다”고 비판했고 김무성 대표가 거듭 “그만 하자”고 요구해 회의는 겨우 비공개로 전환됐다.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결정될 예정이던 총선 후보자 결정을 위한 특별기구는 구성에 실패했다. 

국민일보는 사설을 통해 “서청원 최고위원이 공식 회의석상에서 김무성 대표를 공개적으로 비판한 것은 잘못”이라며 “‘나는 참고 있다, 용서하지 않겠다’고까지 말했다는 데 볼썽사나운 언사”라고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상도동계로 한때 ‘정치적 동지’였던 두 사람이 양 계파를 대리해 맞고함을 치며 정면충돌했다”며 “청와대는 공천권 논란에서 발을 빼는 대신 친박계 맏형인 서청원 최고위원이 총대를 멨다는 분석도 나온다”고 전했다. 

   
▲ 경향신문 10면.
 

 

민경욱·박종준 총선 출마용 사퇴
청와대 민경욱 대변인과 박종준 경호실 차장이 5일 사의를 표했다. 이날까지 총 3명의 청와대 
참모진이 총선 출마를 이유로 사표를 던졌다. 하지만 청와대는 청와대 참모진의 총선 출마는 더 이상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민 대변인과 박 차장이 개인적 사정으로 사의를 표명했다”고 말했다. 사유는 내년 4월에 치러질 20대 총선에 출마하기 위해서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경욱 대변인은 인천 출신이다. 출마 지역은 인천 중구·동구·옹진군 혹은 연수구가 유력한 것으로 보인다. 인천 중구·동구·옹진군은 현 지역구의원인 박상은 새누리당 의원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2심에서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은 지역이다. 

박종준 차장은 19대 총선 당시 공주에서 새누리당 후보로 출마한 이력이 있다. 
전광삼 전 청와대 춘추관장은 지난달 22일 돌연 사표를 냈다. 대구 북갑 출마를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두 사람 이외에 추가적으로 거취를 표명할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향신문은 “대구지역 출마가 거론되던 안종범 경제수석, 천영식 홍보기획비서관, 신동철 정무비서관, 안봉근 국정홍보비서관의 총선 차출은 없을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했다. 경향신문은 또 “청와대발 ‘대구 물갈이설’ ‘공천개입설’ 논란을 차단하려는 의도도 있어 보인다”고 두 가지 해석을 내놨다. 

국민일보는 “청와대가 총선 출마설이 도는 참모들의 거취에 대해 이처럼 명확한 선 긋기에 나선 것은 극히 이례적인 것”이라며 “새누리당 내보의 전략공천 논란과 관련해 청와대가 이를 고수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앙일보는 청와대의 선긋기가 새누리당 내에서 구체적인 공천룰 해석 싸움으로 번질 것으로 내다봤다. 중앙일보는 “이로써 공천 갈등에서 청와대는 빠진 채, 막연하게 진행되던 당내 계파 충돌이 구체적인 ‘공천룰 해석 전쟁’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이번 조치를 위해 박근혜 대통령은 참모들의 총선 출마 여부를 일일이 묻도록 직접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아일보는 “청와대의 총선 출마자 조기 정리는 박근혜 대통령의 뜻이 반영된 것”이라며 “김무성 대표와 공천룰 갈등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전략공천을 통해 지분을 챙기려는 사람을 공격당한 것을 매우 언짢아했다”고 전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노동개혁과 금융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데 집중했다. 선거나 전략 공천 등에 대한 언급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는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가 할 일은 바로 이런 시급한 국가적 과제에 전력을 기울여 집중하는 것”이라며 “대통령과 정권의 성공은 자기 말만 믿고 따르는 국회의원 숫자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재임 기간에 나라의 틀을 얼마나 제대로 바꿨느냐에 달려 있다”고 충고했다. 

김무성, 얻은 것 없이 ‘교과서 국정화’로 청과 화해모드?
일각에서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친박계의 전략공천 요구를 사실상 수용했다는 분석도 내놨다. 김무성 대표가 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재점화한 것은 청와대와의 화해 시도라는 관측도 제기됐다. 

한국일보는 “김무성 대표가 당헌ㆍ당규 상의 ‘우선추천제’를 수용하는 형태로 친박계의 주장에 속절없이 무너지면서 “전략공천은 없다”던 그의 진심은 물론 리더십도 크게 흔들리고 있다“고 평가했다. 

   
▲ 한국일보 1면.
 

 

김무성 대표는 △전략공천 수용 불가라는 입장을 고수하면서도 △당헌·당규에 있는 우선추천은 실시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국일보는 “우선추천제는 새누리당이 지난해 당헌ㆍ당규를 개정하면서 ‘전략지역’을 ‘우선추천 지역’으로 명칭만 변경하면서 도입한 개념으로 본질에서는 전략공천과 다름없다는 평가가 대체적”이라고 전했다. 

한국일보는 “김무성 대표가 그간 총선 공천 방식과 관련해 시종일관 뒷걸음질 쳐왔다”며 “전략 부재의 민낯도 고스란히 드러냈다”고 분석했다. 야당이 동의할 가능성이 적은 오픈 프라이머리에 “김무성 대표는 수차례 ‘정치생명을 걸겠다’며 스스로 입지를 좁혔고 100% 여론조사 경선인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준 오픈 프라이머리’로 과대 포장해 청와대·친박계에 역공의 빌미를 줬다”는 점에서 그렇다. 

한국일보는 “우선총천제를 먼저 거론한 것은 김무성 대표 자신이 친 배수진을 스스로 무너뜨린 것이라는 평가”도 덧붙였다. 한국일보는 “김무성 대표의 어지러운 행보에 비박계마저 등을 돌리고 있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갈등을 일으켰던 김무성 대표가 이날 “‘현행 당헌·당규대로 하겠다’고 밝힘으로써 ‘또 후퇴했다’는 지적을 받게 됐다”며 “‘우선추천’은 활용하기에 따라 특정인을 배제하고 제3자를 내리꽂는 ‘전략공천’으로 쓰일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김무성 대표가 공천룰에 대해 연이어 물러서고 있으며 친박계는 “공개적으로 ‘앞으로도 마음대로 하지 마라’고 고삐를 조였고 김 대표를 지지해온 비박근혜계에서도 썰렁한 반응을 보이는 등 김 대표가 협공 받는 처지에 놓였다”고 평가했다. 

김무성 대표가 나름 청와대와 화해 모드로 들어갔다는 관측도 나온다. 세계일보는 6일자 신문에서 “김무성 대표가 5일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추진을 위해 전면에 나선 것은 내년 총선 공천룰을 둘러싼 최근의 당·청 긴장 국면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청와대와 김무성 대표가 공천룰 갈등에서 벗어나 서로 의기투합할 수 있는 이슈로 국면을 전환하고자 하는 의도가 엿 보인다”고 전했다. 

세계일보는 “김무성 대표와 청와대 현기환 정무수석이 합의한 ‘휴전 모드’가 현실화 되고 있는 셈”이라고도 평가했다. 세계일보는 ‘화해 모드’ 소재로 ‘국정 교과서’ 이슈가 선택된 이유로 “교과서 국정화는 정치 쟁점화의 휘발성이 큰 만큼 여당에 쏠렸던 여론 관심도 이념 논쟁을 벌일 정치권으로 분산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세계일보는 “예상대로 야당은 이날 즉각 반발하며 정부 여당을 강하게 성토했다”고 덧붙였다. 

‘만사형(兄)통’ 어디로…이상득, 검찰 재소환돼 
이상득 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의원이 3년여 만에 검찰에 다시 소환됐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으로 이명박 정부 시절 ‘모든 일은 형님을 통해야 한다’는 ‘만사형통’이란 말을 유행시키면서 정권 최고 실세로 꼽힌 이상득 전 의원이다. 이상득 의원은 만지 출소한지 2년 만에 또 다시 비리 혐의로 검찰에 소환됐다. 이상득 전 의원은 저축은행 비리 사건으로 징역 1년 2개월을 선고 받은 바 있다. 

   
▲ 조선일보 4면.
 

 

측근을 통해 포스코에서 특혜를 제공받은 혐의를 받는 이상득 전 의원은 5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다. 그는 ‘(포스코가 측근들이 운영하는) 협력업체에 일감을 몰아주는 데 관여했느냐?’,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의 선임에 영향력을 행사한 적이 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없다, 왜 내가 여기 와야 하는지 이유를 모르고 왔다”고 부인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조상준)는 지난 9월 포스코가 이상득 전 의원 측이 소유한 티엠테크 등 하청업체에 ‘일감 밀어주기’를 통해 30억원가량의 부당이익을 제공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만사형통’이란 말까지 들을 저도로 온갖 사안에 큰 영향력을 행사했던 이 전 의원의 비리 전모를 언제 다 밝혀낼 수 있을지 하는 생각마저 든다”며 이상득 전 의원에게는 “모르쇠로 버틸 일은 아니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이상득 전 의원과 비슷한 케이스로 검찰이 굮회 부의장을 지낸 이병석 새누리당 의원을 수사 대상에 올려두고 있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검찰은 의혹의 규명과 드러난 비리의 처벌에 한 치의 망설임도 없어야 한다”며 “어설프게 칼날을 거두었다간 해묵은 비리를 뿌리 뽑기는커녕 더 창궐하게 할 뿐이다”이라고 경고했다. 

조선일보는 이완구 전 총리의 ‘부패와의 전쟁’ 담화 이후 비리와의 전쟁이 치러지고 있다면서 최근 서울중앙지검 특수부를 중심으로 한 3건의 기업 수사 공통점을 ‘친MB기업인’으로 꼽았다. 

조선일보는 “정권이 바뀌었는데도 눈치 없이 자리를 내놓지 않고 있는 기업을 손보기 위한 수사 아니냐는 뒷말이 나오는 이유”라고 지적했다. 

TPP 협창 타결…한국 가입하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협상에 참여하는 12개국이 5일(현지시각) 핵심 쟁점에 대한 타결을 발표해 사실상의 합의가 끝났음을 선언했다. 

TPP는 미국이 주도하고 일본·오스트레일리아·말레이시아·베트남·캐나다 등 12개 참여국하는 경제협력 블록으로 국내총생산(GDP) 합계가 세계 경제의 거의 40%에 이르러 ‘메가(거대) 자유무역협정(FTA)’이란 평가를 받는다. 

   
▲ 중앙일보 6면.
 

 

한겨레는 이번 TPP가 국제정치적인 측면에서 “오바마 미 행정부의 ‘아시아 중시’ 정책의 완결판”이라고 평가했다. 오바마 행정부가 2008년 경제위기 이후 충격이 덜한 아시아 경제의 활력에 주목해 2010년부터 TPP를 밀어붙인 데다 중국을 아시아권에서 배제함으로써 경제적 영향력을 축소하려는 의도도 담고 있는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겨레는 대한민국의 TPP 참여에 부정적인 의견을 냈다. 이미 12개국 가운데 일본·멕시코를 제외한 10개국과 모두 양자 자유무역협정을 맺고 있으며 일본 등과의 자유무역협정은 경제적 실익이 크지 않다는 지적이다. 

조선일보는 “한국 빠진 ‘수퍼 경제동맹’ 등장” 제목을 통한 이날자 1면 머리기사를 통해 TPP를 “단순 자유무역협정이 아니라 미국·일본 등 서방이 주도하는 사실상의 ‘경제·안보 동맹’”으로 치켜 세우고 “한국이 자칫 '환태평양 경제동맹의 낙오자'가 될 수 있다(최병일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우려”를 전하며 가입을 독려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