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공천’ 갈등이 끝난 듯 끝나지 않은 채로 일단락됐다. 청와대와 김무성 대표 모두 일단 ‘자제’ 하자는 데에는 공감했으나 공천 제도가 확정된 것은 아니어서 여전히 논란의 불씨가 남아있다는 분석이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에게 금품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이완구 전 총리가 법정에 나서 혐의를 부인했다. 그는 성 전 회장으로 부터 비타500 박스에 담긴 돈을 전달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거짓 인터뷰가 나가 많은 이들이 이를 사실로 믿게 됐고 패러디까지 등장했지만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다음은 전국 단위 종합 일간지 1면 머리기사다. 

경향신문 <기후 변화에 적응하라 호모 클리마투스> 
국민일보 <‘한국式 프라이카우프로’ 통일 길 연다> 
동아일보 <성김 “北도발 저지 美中 협력…러도 나서> 
서울신문 <北 당 창건 대규모 열병식 장거리 로켓 발사 안할 듯> 
세계일보 <산업기술 유출 3배↑ 80%가 中企서 발생> 
조선일보 <나흘만에 사그라든 안심번호> 
중앙일보 <당·청 충돌, 여당 내 백병전으로>
한겨레 <방문진 이사장 국감 막말 “박원순 친북행위 했을 것”> 
한국일보 <‘한탕’ 꿈꾸는 사채시장, 여전히 성업 중> 

업무 복귀한 김무성…“불안한 휴전” 평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박근혜 대통령·청와대 간 공천 갈등이 일단락됐지만 끝은 아니라는 것이 언론의 평가다. 한국일보는 오히려 “전쟁은 이제부터 시작이라는 관측이 많다”고 전망하기도 했다. 

김무성 대표는 2일 업무에 복귀했다. 1일 오후 김무성 대표가 현기환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전화를 걸어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더 이상 언급하지 않겠다고 한 이후다. 사실상 청와대에 손을 든 격이다. 

   
▲ 서울신문 3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현 상황에 대해 “김 대표가 전날 전화를 건 것은, 안심번호를 활용한 국민공천제로 파문을 일으켰으나 상황이 여의치 않자 스스로 정리에 나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도 오는 5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이 문제에 대해 언급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알려지는 등 당분간 공개대응을 자제할 것으로 전해졌다.

경향신문은 큰 틀에서는 소강국면으로 봤지만 갈등의 불씨는 남아있다고 봤다. 경향신문은 “김 대표가 여전히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포기한 것이 아니라는 입장을 펴고 있는 데다, 청와대와 친박계가 요구하는 전략공천에 대해선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못 박았기 때문“이라고 내다봤다. 

중앙일보 역시 ““불안한 휴전(休戰)”이라며 “엷은 흙으로 덮어놓은 불씨처럼 당·청 갈등은 2일에도 순간순간 달아오른 속살을 드러냈다”고 전했다.

중앙일보는 김무성 대표가 2일 “노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고 나오는 길에 ‘일단 (청와대에) 사과는 한 것이냐’는 질문을 받자 버럭 언성을 높였다”며 “‘내가 누구한테 사과를 하느냐’, ‘전략공천은 옳지 못한 제도다. 더 이상 논하지 않겠다’고 못 박았다.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는 얘기”라고 해석했다. 

청와대의 상황 판단에 대해서도 중앙일보는 “내홍의 귀책 사유를 김 대표에게서 찾고 그의 ‘확전 자제’ 제안을 ‘사과’로 받아들인다는 뜻“이라고 분석했다. 이는 김무성 대표 측의 상황 인식과는 정반대 되는 인식이다.

조선일보 역시 “지난 28일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회동해 이를 '오픈프라이머리 대안(代案)'으로 추진키로 발표한 지 나흘 만에 '안심 번호제'는 물밑으로 가라앉는 분위기다”라고 진단했다. 

   
▲ 조선일보 1면.
 

그러면서 조선일보는 야당 대표와 합의를 깨버린 김무성 대표에 대해서도 질책했다. 조선일보는 “‘잠정’이란 수식어는 있었지만 야당 대표와 했던 합의를 사실상 포기하면서 상당한 정치적 타격은 불가피할 전망”이라며 “당내 일각에서도 ‘또 청와대에 밀려서 철수하는 것이냐’며 ‘대선 주자 1위에 맞지 않은 모습을 자꾸 보인다’는 말이 나왔다”고 김무성 대표를 깎아 내렸다. 

새누리 공천제도 논의 특별기구로 불씨 옮아 붙나 

불씨는 새누리당이 5일 발족할 공천제도 논의 특별기구로 옮겨 붙을 가능성이 크다. 이 특별기구는 사실상 폐기된 오픈 프라이머리(완전 국민경선제)를 대신할 공천 방식을 논의할 가능성이 높다.

김무성 대표는 이미 “전략공천은 옳지 못한 제도다. 더이상 이에 대해 논하지 않겠다”며 여전히 ‘전략공천 불가’, ‘국민공천’이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으며, 친박계는 안심번호 방식 등 여론조사 경선에 대한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서울신문은 특별기구가 “공천 방식을 원점에서 논의하겠지만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제안한 안심번호 방식 등을 놓고는 계파별로 비중을 달리해 접근할 공산이 크다”고 전망했다. 

원유철, 김무성 배신하고 친박계로?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공천제도 논의 특별기구의 활동에 “전제조건이 있으면 안 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한계려는 “원유철 원내대표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정치생명을 걸고 추진한 ‘국민공천제’ 원칙에 정면으로 반기를 들고 나섰다”고 평가했다. 

   
▲ 한겨레 5면.
 

한겨레는 “같은 비박근혜계로 분류됐던 새누리당 ‘투톱’이 안심번호 공천제 파동을 계기로 완전 결별 수순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고도 전했다.  

한겨레에 따르면 원유철 원내대표는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드리는 정치혁신이 개혁의 핵심”이라며 김 대표를 지원하다 친박계에서 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한 회의론이 본격적으로 분출되던 지난달 18일 “제3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며 태도를 바꿨다. 

원유철 원내대표의 행보에 대해 한겨레는 당 내 두 가지 관측을 전했다. 원내대표로 당선된 후 보인 ‘신 친박’ 행보라는 점과 당 대표가 물러날 경우 유력한 비대위원장 후보가 된다는 점이다. 

이완구 “‘비타500’ 거짓인터뷰…존재하지 않는 사실”

이완구 전 총리가 금품을 받은 혐의로 기소돼 첫 재판에 출석했다. 이 전 총리는 22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첫 공판에 참석해 검찰과 5시간에 걸친 법리 논쟁을 펼쳤다고 경향신문이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이 전 총리가 법정 모두 진술에서 “일각에서 ‘비타500’에 대한 거짓 인터뷰가 나가 많은 이들이 이를 사실로 믿게 됐고 패러디까지 등장했다. 하지만 이는 애당초 존재하지 않은 사실이고 수사기록에도 해당 내용을 찾아볼 수 없다. 공개된 사무실에 문 두드리고 금품을 줬다는 사실을 누가 받아 들이겠나”라고 한 말을 전했다.

   
▲ 경향신문 2면.
 

 

검찰은 성 전 회장과 이 전 총리가 실제 만났다는 사실을 증명할 세 가지 정황을 제시했다. 첫 번째는 양 측이 돈을 주고 받은 날짜로 보이는 2014년 4월4일 성 전 회장 비서의 단체 카카오톡 대화방 내용이다. 비서진들은 이 대화방을 통해 당시 이완구 지사 선거사무소에 도착·출발한 일정을 보고했다. 

두 번째 정황은 성 전 회장의 일정표였다. 일정표에는 당일 일정을 수행했다는 표시인 굵은 글씨로 ‘16:30 이완구/방문(유○○, 홍○○ 등)’ 글자와 이 전 총리의 당시 선거사무소 주소, 전화번호 등이 함께 메모돼 있었다.  

또 검찰은 당시 이 전 총리 측이 선거사무소에 방문한 국회의원 명단을 적은 보도자료를 이 전 총리 측에 제출할 것으로 요청했다. 이 명단에는 25명의 국회의원 이름이 적혀있고 그 중 성 전 회장 이름도 포함돼 있다.

이 전 총리 측은 “메모 내용 등이 두 사람이 실제로 만났다는 증거는 될 수 없다”고 반박했으며 “보도자료는 찾아보게 했으나 존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