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가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의 편향된 발언과 태도 논란으로 결국 두 번째 정회를 맞았다. 

홍의락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2일 국회에서 열린 미방위 국감장에서 고영주 이사장이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 소속 임원으로 활동하던 2010년 편찬한 ‘친북인명사전’ 등재 인사에 대해 “이분들이 친북 내지 북한 노선을 따랐다고 생각하느냐”고 고영주 이사장에게 질문했다. 

고영주 이사장은 “과거 행적이 있을 것”이라며 “사람에 대한 판단이 아니고 친북 행위에 따라 편찬한 것으로 안다”고 주장했다. 

당시 1차 발표된 친북인명사전에는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박원순 서울시장과 오영식·우상호·이인영 의원 등이 포함돼 있고 고 김근태 전 민주통합당 상임고문도 포함하고 있다. 

   
▲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2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부 국감에 출석했다.
이치열 기자 truth710@
 

고영주 이사장은 “이분들이 친북 영향을 받아 국가정통성과 자유민주주의 이념을 부정하고 맑스-레닌 사상을 추종했다는 것이냐”는 홍의락 의원의 거듭된 질문에 “그런 행적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 사람을 정해놓고 비방한 것이 아니라 행위 별로 선정했다”고 답했다. 행적별로 봤을 때 친북 행위가 있었다는 의미다. 

‘친북 인사’로 몰린 미방위 간사 우상호 의원은 질의를 지켜보다 “이런 모욕을 당하면서 정상적으로 국감에 응할 수 없다”며 “그 근거를 밝히든가 발언에 대한 해명을 하라”고 말했다. 우상호 의원은 “친북 인사로 낙인 찍혀서 국감을 할 수 있겠느냐”고 덧붙였다.

고영주 이사장은 “지금은 자료가 없다”며 “법적 책임도 지겠다”고 단호하게 답변했다.  

최민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고영주 이사장의 말을 종합하면 우상호 간사와 밥 먹고 토론하고 대화하는 저 역시 같은 것 아니냐”고 발끈했다. 

전병헌 의원은 “논리비약”이라며 “살인자를 변호하면 살인 혐의가 있고 간통 범죄자를 변호하면 변호사에게도 간통 혐의가 있는 건가”라며 “논리적 비약을 하면서 미방위 야당 간사를 용공·친북주의자로 스스럼없이 규정하는 것은 본 위원회에 대한 심각한 모욕이다. 모욕죄를 검토해야 한다. 고영주 이사장의 사실상의 막말을 계속 듣고 있어야 하는지 재론이 필요하다”며 정회를 요청했다. 

이에 여당 간사인 박민식 새누리당 의원은 “우상호 간사는 품격 있는 국회의원이고 지역 주민이 선택한 것”이라며 “그가 친북용공이면 대한민국의 몇 백만 명이 친북용공”이라고 고영주 이사장의 발언을 책망했다. 

박민식 의원은 이어 “오전부터 고영주 이사장의 답변을 지켜보고 있는데 소신이나 철학도 좋고 인정하고 뭐라할 것은 아니지만 국감 증인으로 출석한 태도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며 “아주 공격적으로 나오니까 내용이 문제되기 전에 분위기가 안좋은 것이다. 여야 할 것 없이 위원장이 한마디 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홍문종 위원장은 곧 감사를 중지를 선포해 미방위는 오후 3시25분 현재 이날 두 번째 정회했다. 

고영주 이사장은 “방문진 업무를 물어보면 (답을 하겠다)”라고 말했지만 오전 최민희 의원이 방송사 재송신에 대해 질의했을 때 “검토해보지 못했다”며 답하지 못했다. 최민희 의원은 “방송사에 가장 핫 한 정책 이슈를 모르고 있다는 것”이라며 “그래서 고영주 이사자이 방송문외한이라는 거다. 미방위 차원에서 방문진 이사장의 사퇴를 의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문재인 공산주의자, 소신 말하면 국감장 뜨거워질 것”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