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가 저질국감을 빌미로 기업인의 국감 출석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새누리당의 포털 때리기에 조중동이 매번 확성기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이들 신문은 김무성 대표의 아버지가 적극적인 친일을 했다는 발표가 나왔지만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다음은 18일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다
경향신문 <노사정 합의 압박 돈출 흔든 노동부>
국민일보 <“야, 하나의 당으로 선거 치러야”>
동아일보 <“북 정찰총국 한국인 납치조, 옌볜서 체포”>
서울신문 <수출 휘청이는데... ‘트로이카 임금’ 일본 추월>
세계일보 <신동빈 “내달까지 순환출자 80% 해소”>
조선일보 <신동빈 불러 “한일전, 한국 응원하나”>
중앙일보 <매력국가 비결은 개방, 다문화>
한겨레 <당, 정 동시다발 ‘인터넷언론’ 규제... 정략적 공세 논란>
한국일보 <체임 폭증... 건설노동자는 추석이 더 눈물겹다>

저질국감 맞지만, 그래서 재벌 불러내지 말라고?

조선일보가 ‘저질국감’ 프레임을 들고 나왔다. 18일자 신문에서만 기사 3건에서 ‘저질국감’이라는 표현을 썼다. 국회의원들이 충실하게 국정감사를 수행하지 않고 호통을 치거나 황당한 발언을 연달아 내놓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일리 있는 지적이다. 지난 17일 정무위원회 국감에서 박대동 새누리당 의원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에게 “한국과 일본이 축구 시합을 하면 한국을 응원하느냐”는 엉뚱한 질문을 했다. 밑도 끝도 없는 지역구 민원도 이어졌다. 신학용 새정치연합 의원은 등산객들의 항의가 있었다며 “(자신의 지역구에 있는) 롯데 골프장 공사 중단"을 요구했다. 이 외에도 조선은 국회의원들이 인신공격, 성희롱, 비아냥을 일삼았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조선일보의 ‘부실국감’ 비판이 여야 의원들의 자성을 촉구하거나 제도적인 보완을 요구하는 대신 ‘기업인 봐주기’로 귀결된다는 사실이다. 조선은 ‘기업인들 “도대체 왜 불러냈는지 모르겠다”’기사에서 “혹시나 했는데 역시 저질 막말 구태를 벗어나지 못했다”는 한 기업인의 말을 전하며 “입법권 남용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해외 선진국에서 기업인 CEO를 불러다가 온종일 벌을 세우는 것은 상상도 못한 일”이라고 말했다. 내용 부실한 국감에 기업인들 불러다 벌 세우지 말라는 논리다.

   
▲ 조선일보 18일 기사.
 
 

그러나 입법권 남용이라는 지적은 적절하지 않다. 오히려 기업인들이 ‘해외 출장’, ‘건강 악화’ 등의 핑계를 국감을 피해도 이를 막을만한 제도적 장치가 부족한 상황이다. 신동빈 회장 역시 과거 국회의 요구에도 수 차례 국감에 출석하지 않았다. 이번 국감 출석은 롯데 경영권 분쟁이 벌어진 이후 비난여론이 들끓자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필요에 의해’ 나왔다고 보는 편이 맞다. 

따라서 ‘부실국감’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기업인을 불러내면 안 된다고 할 게 아니라 의원들에게 제대로 따졌어야 한다고 묻는 편이 적절해 보인다. 한국일보는 “정경유착 등 행정 비리 가능성에 대한 유기적 감사를 위해서는 기업 관계자는 물론이고 재벌 총수의 증인 채택도 불가피한 경우가 있다”면서 “롯데는 총수의 증인 채택이 ‘꼭 필요한 경우’로 양당이 공감한 경우다. 그렇다면 여당 역시 진지하고 성실한 질의로 국회와 국감의 책무를 다하는 모습을 보였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포털 때리기’ 확성기 된 조중동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말대로 ‘포털 국감’이 되는 모양새다. 새누리당이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 이어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포털 때리기’에 나섰다. 조중동은 새누리당이 포털을 비판할 때 마다 주장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보다는 의제를 확대하는 확성기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조선, 중앙, 동아는 일제히 지난 17일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 소식을 다루며 포털 문제를 부각시켰다. 세 언론 모두 새누리당이나 정부측 발언을 그대로 인용하는 제목을 썼다. 조선 ‘“네이버, 입맛 맞는 뉴스 위주로 유통”’, 중앙 ‘공정위원장 “네이버 다음카카오 독과점”’, 동아 ‘“네이버 다음카카오 독과점 문제 살필 것” 공정위장 국감 답변’, ‘양대 포털, 지네발식 사업확장 정보유통업자로서 횡포 일삼아“’ 등이다. 

이들 신문은 새누리당 의원들의 ‘엉뚱한 질문’을 받아 썼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포털의 문어발식 사업확장, 독과점 문제 외에도 포털의 일방적인 기사제목 수정, 연합뉴스 기사 편중 문제를 지적했는데 이는 피감기관인 공정거래위원회와 무관한 질문이다. 사실과 다른 질문도 포장을 했다. 이재영 의원은 “포털이 더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콘텐츠가 올라와야만 많은 클릭수를 유도할 수 있다”며 포털이 임의로 기사제목을 바꾸는 문제를 지적했으나 이날 이 의원이 예로 든 미즈넷은 언론사가 아닌 커뮤니티였다. 동아는 이 사실을 언급하지 않은 채 뭉뚱그려 ‘제목 바꾸기 논란’으로 표현했다.

조중동은 새누리당 여의도 연구원이 주최한 포털뉴스 토론회 소식을 17일 보도하면서도 “포털이 악마의 편집을 통해 진실을 왜곡한다”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발언을 일제히 제목으로 썼다. 앞서 새누리당 여의도 연구원이 설득력이 낮은 엉뚱한 보고서를 근거로 포털의 편향성 문제를 제기했을 때도 조중동은 ‘검증’ 대신 ‘받아쓰기’를 했다.

한겨레는 새누리당의 포털 압박과 오피셜 댓글,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인터넷신문 등록제 강화 등을 전방위적으로 추진하는 것을 “인터넷언론 규제 총공세”라 지적하며 “여권의 정치적 이해관계와 기성언론사, 기업 등의 시장적 이해관계가 일치하면서 벌어지는 것”이라는 김춘식 한국외대 교수의 말을 전했다. 새누리당이 지속적으로 포털 때리기에 나선 상황에서 조중동이 매번 확성기 역할을 하는 이유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 조선일보 18일 기사.
 

“김무성 선친 친일파” 발표에 조중동 침묵

민족문제연구소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아버지인 김용주 전 전남방직 회장이 적극적인 친일행위를 했다는 근거를 지난 17일 제시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김 전 회장은 조선인의 강제노역을 정당화한 국민개로운동을 정당화했으며 1941년에는 최대 민간 친일단체인 임전보국단에 발기인으로 참여했다. 

임전보국단 경북지부 상임이사로 결성식에 참여한 김 전 회장은 “황군장병(일본군)에게 감사의 전보를 보낼 것”을 긴급제안하기도 했다. 김 전 회장은 또 아사히신문 조선어판에 일제의 군용 비행기를 헌납하자는 운동을 벌이자는 내용의 광고를 게재하기도 했다.

이날 민족문제연구소의 발표는 문헌과 기사 등 근거가 확실한 것으로 한겨레, 경향, 한국일보는 일제히 민족문제연구소의 발표를 기사화했다. 그러나 조선, 중앙, 동아는 관련 사안을 한 건도 보도하지 않았다. 조선과 동아는 지난 16일 윤상현 새누리당 의원의 김무성 비판 발언을 역으로 비판하기도 해 ‘김무성 감싸기’가 이어지는 양상이다. 현재 조선, 중앙, 동아의 사주와 혈연관계인 전 사주 모두 친일인명사전에 오르는 등 친일행위를 했다는 점도 친일문제에 대한 이들 신문의 소극적인 보도양상과 무관하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 경향신문 18일 기사.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