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해킹논란 이후 스마트폰 보안에 대한 국민적 불안이 큰 가운데 미래창조과학부가 3억 원을 투자해 만든 해킹차단 애플리케이션(앱) ‘폰키퍼’가 저가 해킹앱을 탐지하지 못해 ‘무용지물’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14일 과천정부청사에서 열린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의 미래창조과학부 국정감사에서 배덕광 새누리당 의원은 “미래부의 폰키퍼앱을 스마트폰에 깔았는데, 정부는 악성앱을 탐지하고 치료할 수 있다고 홍보했지만 월정액 3만5000원짜리 해킹앱을 탐지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폰키퍼는 미래창조과학부 산하기관인 인터넷진흥원이 만든 스마트폰 보안프로그램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스마트폰 보안 자가점검, 보안설정, 악성 앱 설치여부 점검, 보안 취약점 발견시 조치방안 제시 등의 기능이 있다. 

   
▲ 폰키퍼 앱 구동화면.
 

배덕광 의원은 국감 현장에서 폰키퍼와 해킹앱을 직접 다운로드 받아 시연했다. 폰키퍼가 해킹앱을 탐지하지 못햇으며, 해킹앱 설치 시간은 10분도 걸리지 않았다. 배덕광 의원이 다운로드한 해킹앱은 문자. 주소록, 사진 등을 엿볼 수 있는 앱으로 월 3만5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기프티콘 정보를 빼내는 등의 절도행위를 할 수도 있다. 

폰키퍼의 기능도 문제지만, 이용률이 낮은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배덕광 의원은 “폰키퍼는 민간 보안앱과 비교할 때 다운로드 횟수가 지난 1월부터 8월까지 140만 건으로 많지 않다”고 지적했다. 같은 기간 V3 다운로드는 5300만 건, 알약 다운로드는 1200만 건으로 폰키퍼의 다운로드 횟수와 차이가 컸다.

비판이 이어지자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새로운 해킹앱들이 지속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일일이 따라가기 어려운 면이 있다”면서 “새롭게 나오는 해킹툴에 대응할 수 있도록 빠른 시일 내에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