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3일자 아침종합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한·중 “10월말~11월초 한중일 정상회의”>
국민일보 <시진핑 “한반도 긴장 고조 행동 반대한다”>
동아일보 <“한중일 정상회의 10월말~11월초 한국서”>
서울신문 <한중 “10월말~11월초 한중일 정상회담”>
세계일보 <한중 “한반도 긴장 고조 어떤 행동도 반대”>
조선일보 <한중정상 “6자회담 조속 재개해 북핵 해결”>
중앙일보 <“10월말~11월초 한중일 정상회의 열자”>
한겨레 <한중 정상 “한반도 긴장 초래하는 모든 행위 반대”>
한국일보 <“한중일 정상회담 10월말~11월초 열자”>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 제목부터 달랐다. 대부분의 신문은 2일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의 한중 정상회담 소식을 전하며 “10월말~11월초에 한중일 정상회담을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제목으로 뽑았다. 일부 신문은 시진핑 주석이 “한반도 긴장을 초래하는 모든 행동에 반대한다”는 내용을 제목으로 선정했다. 조선일보는 “북핵”을 언급했다.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에서 “두 정상은 6자회담의 조속한 재개를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추진해 나간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며 “북한을 조속한 핵 포기로 유도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 3면으로 가면 <박 대통령 “한반도 평화통일 빨리 이뤄야”…시진핑 “지지한다”>라는 제목의 기사가 실렸다. 

   
▲ 3일자 조선일보 3면
 

박 대통령이 그동안 주장한 ‘통일대박론’에 대해 “흡수통일론”이라는 비판이 적지 않았다. 남북이 대화조차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물론 최근 8·25합의가 있었지만 2일 북한이 “(공동합의문에 등장한) 유감표명에 대해 남측이 사과로 해석하는 것은 무지의 산물”이라고 발표해 합의가 평화로 연결되지 않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조선일보는 박 대통령이 통일을 빨리 이뤄야한다는 입장을 밝히자 시진핑 주석이 “평화적으로 통일되는 것을 지지한다”고 답변한 내용을 강조했다. 통일 이슈를 부각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진정 평화통일을 바라는 양국의 마음이 반영된 발언이며 발언의 내용대로 평화통일에 가까워질지는 의문이다.

시진핑 주석은 지난해 7월 청와대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도 “중국은 한반도 남북 관계 개선과 화해 협력, 한반도의 최종적인 평화통일 실현을 지지한다”고 밝혔고, 지난 6월 한중 정상회담에서도 “한반도에 대한 중국 국민의 2대 희망 중 하나가 비핵화이고 두 번째가 평화통일”이라고 말했다. 시 주석의 이번 발언이 특별한 것은 아니라는 뜻이다.  

문제는 조선일보의 해석이다. 박 대통령이 중국에 한반도 통일에 대한 의견을 묻는 것은 북한, 정확히는 북핵에 대한 압박이다. 북핵에 대한 태도가 남북관계의 중요한 변수라는 사실을 고려하면 박 대통령과 시 주석의 남북통일 관련 발언은 북한을 고립시켜 태도 변화를 이끌어내겠다는 의도에 가깝다. 

조선일보와 인터뷰한 한 대북전문가는 “중국이 북한의 비핵화 원칙을 다시 확인했다는 점은 북한에 대한 압박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압박이 한반도 평화에 효과적일지는 의문이다. 대북전문가는 이어 “북한이 쉽게 대화의 장으로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북중관계가 예전과 같지 않기 때문이다. 

결국 실제로 조선일보가 보여주는 것처럼 중국이 박 대통령의 통일론에 지지한다고 해서 한반도 평화가 보장되는 것은 아닌 셈이다. 이우영 경남대 북한대학원 교수는 지난달 25일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박 대통령은 다음선거를 통일없는 통일 담론으로 치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북한 압박과 통일이슈 부각은 국내 선거용이라는 뜻이다. 

이제 박근혜 정부에 대한 중국과 북한의 다른 태도가 이해된다. 북한은 2일 최고권력기구인 국방위원회 정책국 대변인 담화를 통해 “남조선 당국이 합의문에 표명한 ‘유감’이 비무장지대에서 벌어진 의문의 사건에 대한 우리의 사과인 것처럼 여론을 돌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북의 주장에 대해 “의미없는 얘기”라고 말했다. 

반면 박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긴장 상황을 해소하는 데 중국이 건설적인 역할을 해줘 감사한다”고 했다. 사실 남북합의는 박근혜 정부의 대북관을 근본적으로 바꿔놓지 못했고 박 대통령은 중국을 통해 통일대박론의 명분을 쌓고 있다. 남북간의 대화와 화해없는 통일주장은 남북관계에 도움이 안된다는 사실은 현재도 유효하다. 

동아일보는 “‘조속한 통일 논의’는 북한 권력 내부의 불안정성이나 급변사태에 대해 얘기했을 가능성도 없지 않음을 시사한다”며 “과거 한중이 공개적으로 거론조차 하기 어려웠던 조속한 통일 논의가 김정은에게 상당한 압박이 될 수 있다”고 해석했다. 

   
▲ 3일자 조선일보 오피니언 34면
 

조선일보의 통일대박은 강경희 경제부장의 칼럼에서도 이어졌다. 그는 <20대에게 ‘통일대박’을 선물하자>는 글에서 “지뢰 때문에 신체 일부를 잃고 평생 장애의 몸을 가져야 하는 두병사는 의연한게 군인정신을 보여줬고, 젊은 병사들은 전역까지 미루면서 20대의 자신감을 분출했다”며 북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칭찬했다. 

이어 강 부장은 “(20대) 상당수가 더 나은 기회와 삶을 포기한 채 무기력한 패배자가 돼 있는 광복 100주년은 생각하기도 싫은 끔찍한 시나리오”라며 적극적인 태도를 요구했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도 “한중관계가 당장은 한반도 평화, 길게보면 남북 통일의 열쇠”라고 해석했다. 

열병식 관전 포인트는 신무기와 자리배치

3일 오전 9시(현지시간, 국내 시각 10시) 49개국 대표단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진 중국의 항일전쟁 승리 70주년 열병식이 천안문에서 열린다. 열병식 최고 관심사는 새로 공개될 중국의 420여개 신무기다. 둥펑-41과 둥펑31B는 사거리가 1만km가 넘어 미국 본토를 사정권에 두고 있고 미국의 미사일방어(MD)를 무력화할 수 있다고 자부하는 무기다. 

   
▲ 3일자 중앙일보 5면
 

열병식에서 최고상석에 누가 배치될지도 관심사다. 한국일보는 <자리배치의 정치학…최고 상석 박대통령일까, 푸틴일까>에서 “박 대통령-시 주석-펑 여사-푸틴 대통령” 순으로 서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 신문은 “중국에서는 행사 주관자의 왼쪽을 더 상석으로 치지만 국제 관례상으로는 주관자의 오른쪽이 더 윗자리로 여겨진다”며 “의전서열을 점치기 복잡하다”고 했다. 

   
▲ 3일자 한국일보 5면
 

열병식은 예포 발사와 오성홍기 게양, 시 주석의 연설, 시 주석이 무개차를 타고 지나가며 군대 사열하는 열병, 항일 참전 부대 등이 천안문 앞을 지나가는 분열, 500여대의 장비 행진, 200여대의 항공기 비행 등의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열병식에서 소개될 무기가 미국을 사거리에 두고 있고 이 행사가 항일전쟁 승리 기념식이라는 점에서 미국과 일본의 반응도 관심사다. 한국일보 <미일, 한중 정상솨담에 엇갈린 시선>에 따르면 양국의 태도는 달랐다. 미국 정부는 충분히 이해한다는 반응인 반면 일본은 한중 관계가 긴밀해지는데 예민한 모습이었다. 

한중 FTA도 논의…“경제효과 극대화”

박 대통령은 리커창 총리와도 만나 한중FTA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 두 사람은 FTA가 조기에 발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합의했다. 한중FTA는 지난해 타결됐고 현재는 양국에서 비준 절차가 진행 중이다.  

국민일보 보도에 따르면 한중은 정부·기업 간 양해각서(MOU) 33건을 체결해 경제협력을 더욱 긴밀히 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중국 국가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과 장관급 협의체를 신설해 보건의료, 산업용로봇, 차세대 통신(5G) 등 신산업 분야에서 양국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한중 문화 공동시장을 조성하는 방안으로 2000억원 규모의 벤처펀드를 조성해 문화콘텐츠에 투자하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