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협동조합 국민TV 제작거부 사태에서 노사 중재를 시도하며 출연거부에 나섰던 정치평론가 이강윤‧가수 손병휘‧시인 전영관‧시사평론가 민동기씨 등이 7월31일 공동입장을 내고 현 경영진을 비판했다. 경영진은 30일 이들이 진행하던 프로그램 폐지 등을 포함한 임시 편성 개편안을 냈다. 이들 4인을 비롯한 국민TV 출연진 30여명은 지난 29일부터 출연을 거부하고 있다. 

이들 4인은 “외부 진행자와 출연자도 대부분 조합원이다. 외부 출연자의 방송중단 이틀째인 어제, 경영진은 이강윤 전영관 손병휘 민동기가 진행하는 4개 프로그램의 전격 폐지를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며 “이런 식으로 프로그램을 없애버리는 것은 감정적 대응으로 밖에는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4개 프로에 대한 일방적 폐지는 조합운영과 방송을 얼마나 즉흥적이고 감정적으로 대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라며 경영진을 비판했다.

이들은 이번 제작거부사태를 두고 경영진이 “경위서 하나만 쓰면 될 일이었다”고 말한 것을 두고 노사 양측을 향해 “경위서 하나만 쓸 정도 일을 가지고 이렇게 까지 키워야 했는가”라고 되물은 뒤 “타협과 조정과정에서 인사권과 징계권을 가진 경영진이 조금 더 많은 노력을 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7월30일) 징계철회 사유를 밝히지 않은 채 은전을 베풀 듯 징계 안하겠다는 것 역시 석연찮다. 이것이야말로 경영진이 말한 원칙이나 규칙에 위배되는 것”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들은 이어 “조상운 사무국장은 6월 초, 1주일 사이에 사무국장에서 9층 보도국 대기자로 발령 났다가, 무슨 사유로인가 발령취소 후 이사 출마를 발표했다. 이사 출마자격 시비가 제기되자 휴직 후 공식 출마했다가 총회가 무산되자 단 하루 만에 다시 사무국장으로 복귀했다”며 “현 정관이나 규칙에 보직변경 인사발령과 발령철회, 휴직, 휴직철회 후 보직재임명 등이 이렇게 단 며칠 만에 가능하게 되어 있는지 궁금하다”고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들은 “특정인에게 여러 역할을 동시에 부여함으로써 조합의 특정인 의존도를 심화시킨다는 우려가 제기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 국민TV 미디어협동조합 로고.
 

이들은 또한 “작년 여름 비상경영체제로 들어가기 전까지, 상임이사와 실‧국장들의 총 급여가 어느 수준이었는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한다. 호사를 누려왔다는 얘기는 결코 아니지만 위기가 현실화되기 훨씬 전부터 경영진은 직원들에 앞서 뼈를 깎는 고통을 솔선수범했어야 한다”고 지적하며 “재정적 위기요소를 전체 조합원에게 공지하고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최소한 오해와 불안을 잠재우는데 애써야 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미디어협동조합원들을 향해서도 “특정인에 대한 호응과 응원은 개별적 차원에 머물러야 한다. 조합에 중요 사안이 생기면 그룹 별 호불호를 떠나, 그 사안에 대한 해결책이나 입장을 두고 토론하고 조합의 최종목표를 향해 대승적으로 의견을 수렴해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들은 “언제부턴가 미디어협동조합 게시판은 수 십 명에 의해 장악 되다시피 한 상황이다. 욕설과 비방, 차마 읽을 수 없는 감정적 글들로 도배질 되고 있다”며 “최종적 원인은 결국 경영진에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언론시민단체가 주축이 된 국민TV사태 해결을 위한 공동대책위(공대위)와 출연진의 중재 제안을 사실상 거부하고 있는 경영진과 일부 조합원들을 향해 “현재 국민TV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태는 조합경영진과 직원들 사이에 감정의 골이 너무 깊어져서 상식적‧합리적 선에서 해결점을 찾기가 대단히 힘든 지경이다. 그래서 언론 관련 단체가 주축이 된 공대위가 국민TV사태에 대해 중재를 해보겠다는 것”이라고 전한 뒤 “공대위가 외부세력으로서 조합을 접수하거나 경영권을 가지려한다는 근거 없는 소문이나 추측은 더 이상 확산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들은 지난 28일 공대위 발족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종철 동아투위 위원장에게 ‘이명박‧박근혜보다 나쁘다’고 했던 모 조합원 발언을 언급하며 “주식회사 같은 곳이라면 그 발언은 해사 행위로 규정되었을 것”이라고 비판하며 “성찰과 반성과 다짐을 다시 시작하자”고 제안했다. 미디어협동조합 노동조합 비대위는 일방적 조직개편과 직원12명 징계의 부당성을 주장하며 7월22일 이후 현재까지 제작거부를 이어가고 있다. <관련기사=“국민TV 경영진, 협동조합과 언론사 정체성 모두 져버렸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