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추진을 지시한 설악산 오색케이블카가 내달 중순 국립공원위원회 심의를 앞둔 가운데, 이에 대한 찬성 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새누리당과 최문순 강원지사 등이 마련한  ‘2015 친환경 케이블카 국제심포지움’이 환경문제와 환경단체들에 대한 편협한 시각을 드러냈다.

28일 새누리당 정문헌 의원실이 주최하고 강원도, 양양군 등이 후원한 이 토론회에서 메인 발제를 맡은 정주현 환경조경발전재단 이사장은 “설악산 국립공원이 4백만 제곱킬로미터 정도 된다”면서 “거기에 몇킬로 정도의 빨랫줄 같은 거 하나 치는데, 그렇게 그게 문제가 되는 건지 저는 아직까지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심포지움의 제목이 ‘친환경 케이블카 국제심포지움’이고 사회자와 발제자들이 ‘자연보전’ ‘환경’ ‘생태’ 등의 직함을 달고 있었음에도, 국립공원과 원시림의 파괴를 최소화하는 방향을 모색하겠다는 주장과 달리 케이블카를 ‘빨랫줄’에 비유하며 안이한 인식을 드러낸 것이다.

   
▲ 28일 열린 ‘2015 친환경 케이블카 국제심포지움’ 발표자들. 사진제공=정문헌 의원실.
 

정주현 이사장은 “그렇게 큰 국립공원에 빨랫줄 한번 쳤다가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빨랫줄을 걷어내면 된다”면서 “일본이나 선진국은 걷어내는데 왜 우리는 설치하려 하느냐고들 그러는데, 수명이 다 되니까 걷어내는 거고 우리는 지금 설치를 해야 되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정주현 이사장은 또한 국립공원 개발을 반대하는 환경단체를 겨냥해 “문제는, 우리가 80년대에 압축성장을 했는데 환경 패러다임은 압축(성장)을 하지 않고 여전히 무분별하게 움직여지고 있다”면서 “환경단체들이 오히려 앞장서서 케이블카 설치를 주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를 후원한 최문순 강원도지사 역시 크게 다르지 않은 인식을 드러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축사를 통해 “(우리나라엔)산림이 많지만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국립공원을 운영하는 국제적인 추세가 ‘자연경관을 국민들의 여가공간으로 활용’하자는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는 오랜 동안 보호정책에만 치우쳐왔다”면서 “(오색케이블카가)침체에 빠진 설악권 경제를 회생시키는 기폭제가 될 것”이며 “모범적인 산지비지니스의 정책모델로서 대한민국이 선진국에 진입하는 단초를 제공해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원도는 현재 설악산 대청봉 1.4킬로까지 접근하는 오색케이블카 및 설악산 정상부의 관광호텔 건설을 정부와 함께 추진하고 있다. 오색케이블카는 설악산 국립공원의 자연환경에 대한 파괴 우려로 2012년과 2013년 국립공원위원회에서 두차례나 부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10월 박근혜 대통령의 “조기 추진” 발언 이후 급물살을 타고 있다. 현재 케이블카가 추진중인 코스는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인 설악산 국립공원 중에서도 천연기념물 제217호 산양(멸종위기종 1급)의 서식지이며 산림의 보전가치가 매우 높아 등산객들에게도 한번도 개방되지 않은 곳이다. 

   
▲ 설악산 소공원과 권금성을 연결하는 케이블카. ⓒ 연합뉴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