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의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이사장 김문환, 방문진)가 김재우 전 방문진 이사장이 사퇴 직후 법인카드로 지출한 200만 원을 여태 환수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 전 이사장은 2013년 3월 13일 오전 사퇴를 선언했는데, 같은 날 오후 2시 백화점에서 회사 법인카드로 200만 원을 써 논란이 됐다. 백화점 상품권으로 지출한 것이다.

이 건은 지난해 10월 방문진이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최민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에 제출한 ‘2013년도 감사보고서’를 통해 알려졌다. 

이 감사보고서에는 “백화점 상품권을 구입한 시각에 그는 이미 이사장이 아니었기에 사용 권한이 없다. 김 전 이사장은 사퇴를 선언하던 시점에 법인카드를 반환했어야 했다”는 내용이 담겨있었고, “(사무처는 김 전 이사장으로부터) 200만 원 전액을 환수받아야 한다. 만약 김재우 전 이사장이 반환하지 않으면 업무상 횡령죄로 고발해야 한다”는 권고 사항도 있었다.

당시 방문진 사무처는 ‘이사장의 1년 업무 추진비는 모두 3600만원이라 한달 평균 300만원으로 볼 수 있고, 2013년 1월부터 3월13일까지 일한 김 전 이사장은 3개월분인 900만원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사무처는 김 전 이사장이 2013년 1월1일부터 3월12일까지 지출한 금액 928만원(백화점 상품권 200만원 포함) 가운데 차액인 28만3904원만 환수해 입길에 오르내렸다. 

   
▲ 김재우 전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사진=이치열 기자 truth710@)
 

미디어오늘이 취재한 결과, 이 사안은 지난 2년 동안 방문진 감사(감사 고영주) 지적 사항이었지만 김 전 이사장이 쓴 돈은 여전히 환수되지 않고 있다. 방문진 측은 절차상 200만 원이 업무와 관련된 사안이라는 것을 김 전 이사장에게 직접 사인받으려고 했지만, 김 전 이사장이 이를 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방문진이 당시 “후임 이사장이 정해지기 전까지는 임기가 끝나지 않았다고 봐야 한다”라고 입장을 밝힌 만큼, 업무와 유관한 것이라면 방문진과 김 전 이사장의 책임은 지금보다 덜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방문진 이사회에서도 이 문제가 쟁점이 됐다. 야당 추천 최강욱 이사는 “최소한 방문진 사무처가 환수하려는 했다는 것이 문서로 남겨져야 한다”며 “지급명령 신청을 해서라도 확실히 책임을 물어야 차기 방문진 이사진의 부담이 덜어질 수 있다”고 했다. 

야당 추천 선동규 이사도 “지급명령신청을 해야 한다”고 거들었다. 야당 이사들은 법적 대응을 해서라도 김 전 이사장으로부터 환수받아야 한다는 입장인 것. 

이와 관련해 방문진 사무처 관계자는 “김 전 이사장과 전화 통화도 하고 직접 만나 뵙기도 했다”면서도 “김 전 이사장은 ‘업무의 일환으로서 마지막에 고생한 사람들에게 (상품권을) 나눠준 것이지만, 업무추진비였다는 것을 확인하는 서면에 대해서는 (사인을) 못해주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여당 추천 이사들의 의견도 분분했다. 김광동 이사는 “이 사안은 도덕적인 문제일 뿐”이라며 “비용(손비) 처리하자”고 주장했고, 차기환 이사는 “최소한 사인은 해줘야 우리도, 방문진 사무처도 곤란하지 않을 텐데”라며 “감사 지적 사안을 이대로 넘어갈 순 없다”고 했다. 

여야 이사들은 다시 한 번 김재우 전 이사장에게 내용증명 등 환수를 촉구하는 서한을 보내는 데 입을 모았다. 하지만 법원에 지급명령신청을 할 것인지 여부는 확정되지 않아 김 전 이사장을 둘러싼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