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비박계가 지난 1일 최고중진연석회의를 통해 유승민 원내대표를 비호하며 청와대와 친박계를 강하게 비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6일째 침묵 중이다. 

유 원내대표가 운영위원장인 국회 운영위가 연기됐다. 김 대표가 ‘연기 지시’를 했는데, 유 원내대표와 청와대 관계자들과의 ‘불편한 장면’을 피하려는 취지였다. 유 원내대표는 청와대 압력설에 대해 “전혀 (청와대) 압박을 느끼지 않는다”고 밝혔다. 

   
▲ 박근혜 대통령. (사진=청와대)
 

청와대와 친박계가 ‘유승민 도려내기’에 혈안이 된 까닭이 ‘최경환 경제부총리의 당 복귀’에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당을 청와대 직할부대로 만들기 위한 과정이라는 것. 한국일보는 “김 대표 체제를 무너뜨린 뒤 전당대회를 다시 치르는 대신 최 부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비대위를 꾸려 총선을 준비하는 시나리오”라고 보도했다. 

검찰이 ‘성완종 리스트’ 2일 오후 2시 중간수사 결과를 발표한다. 이완구 전 총리, 홍준표 경남지사를 제외한 친박 핵심 인사 6명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릴 것이라고 언론들은 봤다. 리스트 보도를 주도했던 경향신문은 “여권 실세들에 대한 노골적인 봐주기”라고 비판했다. 아래는 2일자 주요 종합일간지 머리기사 제목.

경향신문 <중국 연수 공무원 등 10명 버스 추락사>
국민일보 <더 벌어지는 ‘貧-富’의 갭‘>
동아일보 <한국공무원들 탄 버스 中서 추락 10명 사망>
서울신문 <中서 한국 공무원 탄 버스 추락…최소 10명 사망>
세계일보 <中서 한국인 탄 버스 추락…최소 10명 숨져>
조선일보 <北장성․해외간부 10여명 최근 亡命>
중앙일보 <해외 창업 신인류, 밀레니얼 세대>
한겨레 <그리스 한발 후퇴…파국열차 멈출까>
한국일보 <‘15조+α 카드’ 고꾸라진 경제 일으킬까>

반격하는 ‘비박’, 유승민 “청와대 압박 전혀 안 느낀다”

새누리당 비박계가 지난 1일 최고중진연석회의를 통해 유승민 원내대표를 감싸 안으며 청와대와 친박계를 비판했다. 

이날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은 “유승민 원내대표가 사퇴해선 안 된다”며 “자기와 생각이 다르다고 나가라고 하면 그건 사당이 되는 것”고 비판했다. 

이병석 의원은 “유 원내대표 사퇴 문제는 의원들의 의사도 존중돼야 한다”고 했다. 정병국 의원은 “한 사람을 희생양을 만드는 것은 안 된다”고 강조했다. 친박계 서청원·이정현 최고위원은 최고중진연석회의에 불참했다.

연석회의를 통해 비박들의 ‘역습’의 무대가 펼쳐졌지만, 청와대와 친박계는 유 원내대표를 고립하는 데 여념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김무성 새누리당 당대표도 이에 동조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 한국일보 2일자 5면.
 

사건의 발단은 ‘국회 운영위 연기’다. 당초 2일 열릴 예정이었지만 하루를 남기고 돌연 연기됐다. 김 대표가 ‘연기 지시’를 했는데, 운영위원장인 유 원내대표와 청와대 관계자들과의 ‘불편한 장면’을 피하려는 취지였다. 이번 운영위는 청와대 업무보고와 결산을 위한 자리였다. 

한겨레는 “경호실에서는 관련 자료까지 국회에 보내온 상황이었으나 사실상 청와대 요구로 취소된 것”이라며 “국회 운영위는 여당 원내대표가 위원장을 맡는 상임위로, 청와대가 ‘유 원내대표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뜻을 구체적인 행동으로 보인 셈”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유 원내대표는 “김 대표가 왜 그러셨는지 모르겠다. 이해도 안 간다”고 했다. “다 공문으로 청와대와 국회 사이에서 합의가 된 회의”라며 “청와대에서 아마 전화로 불출석 통보를 한 모양”이라고 했다. 유 원내대표는 또 “전혀 (청와대) 압박을 느끼지 않는다”고 밝혔다. 

박근혜의 정책 행보? 민망한 대통령 띄우기 

지난 25일 ‘배신의 정치’를 운운하며 유 원내대표를 압박해 정가를 얼어붙게 만든 박근혜 대통령이 묵언수행에 들어갔다. 6일째 이와 관련해 침묵하고 있다. 일은 저지르고도 수습하지 못하고 있다는 안팎의 비판에 직면했다. 

경향은 “청와대 공기에선 당혹스러움이 감지된다”며 “유 원내대표가 박 대통령과 친박의 사퇴 압박을 버텨내고 있고, 청와대에 대한 여론이 크게 악화되는 등 사태가 청와대 예상과는 달리 전개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경향은 “청와대 관계자들이 바짝 몸을 사리고 있다”면서 “박 대통령 정책 행보로 화제를 돌리려 하고 있다”고 했다. 실제 일부 언론들은 박 대통령의 ‘침묵’을 ‘정책 행보’라고 칭하며 띄우기에 나섰다. 

   
▲ 경향신문 2일자 5면.
 

국민일보는 “지난 25일 ‘배신의 정치’ 발언을 했던 박근혜 대통령이 이후 일절 정치 현안에 대한 언급을 삼간 채 정책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며 “‘국민만 보고 가겠다’고 한 언급을 행동에 옮기는 차원이라는 분석”이라고 했다. 경향에 따르면, 이러한 분석은 청와대 발인 셈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1일 청와대에서 제3차 핵심 개혁과제 점검 회의를 주재했다. ‘기업형 임대주택 활성화’, ‘서민주거비 부담 완화’, ‘자유무역협정(FTA)의 전략적 활용 등을 점검했다고 전해졌다. 

   
▲ 국민일보 2일자 5면.
 

세계일보도 “박 대통령의 ‘국정 챙기기’ 행보는 유 원내대표 거취 문제로 계속되는 여당 내홍에 일단 거리를 두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며 “정쟁 속에서 빠져나와 민생·정책 행보에 진력을 기울여 국무회의의 비판발언으로 인한 과도한 정치개입이라는 부정적 여론을 차단하고 메르스 사태로 타격받은 경제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겠다는 포석도 깔려 있다”고 봤다.

중앙일보는 “박 대통령은 당·청 관계가 악화되고 메르스로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난국을 타개할 최선의 방안은 ‘경제 살리기 행보’라고 결론 내렸다고 한다”고 했다. 

유승민 도려내고, 최경환 복귀?

청와대·친박계의 ‘유승민 도려내기’가 최경환 경제부총리를 다시 당에 안착시키려는 데 목적이 있다는 한국일보의 분석이 나와 주목된다. 당을 청와대 직할부대로 만들기 위한 과정이라는 것.

한국일보는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가 “박 대통령이 유 원내대표를 공개적으로 비토한 뒤 친박계의 단체행동을 주도하는 이들이 공교롭게도 최 부총리와 가까운 사람들”이라며 “지금 상황은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넘어 당을 청와대 직할부대로 만들기 위한 과정”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 한국일보 2일자 6면.
 

한국일보는 “비박계는 청와대 A수석과 재선의 B의원 등이 친박계의 유 원내대표 축출 움직임을 직간접적으로 주도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친박계 최고위원들의 당무 거부와 집단 사퇴를 통한 김무성 대표 체제 붕괴 시나리오, 근래 전혀 활동이 없던 초재선 의원모임 ‘초정회’ 긴급회동 등이 이들의 작품이라는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일보는 “실제 친박계 일각에선 최 부총리의 당 복귀 후 행보에 대한 구체적인 얘기가 나돈다”며 “김 대표 체제를 무너뜨린 뒤 전당대회를 다시 치르는 대신 최 부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비대위를 꾸려 총선을 준비하는 시나리오”라고 했다. 

한국일보는 “친박계 입장에선 총선 공천권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고, 청와대 역시 당을 직접 지휘하며 국정을 효율적으로 꾸려갈 수 있는 방안”이라며 “이 같은 ‘최경환 배후설’은 현재 당내 친박계에 마땅한 구심이 없다는 데 근거한다”고 했다. 

‘성완종 리스트 6인’ 무혐의 결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 제공 의혹을 수사해왔던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은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여권의 친박계 인사들의 의혹이 ‘무혐의’라고 결론 내릴 예정이다. 2일 오후 2시 중간수사 결과를 발표한다. 

검찰은 성 전 회장이 남긴 ‘성완종 리스트’ 속 8명 가운데 이완구 전 총리와 홍준표 경남지사만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성 전 회장이 노건평(노무현 전 대통령의 형)씨에게 사면 청탁과 함께 금품을 전달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불기소하기도 결정했다고 전해졌다.

   
▲ 경향신문 2일자 12면.
 

“수사팀은 건평씨가 2008년 이후 측근이 운영하는 회사를 통해 경남기업에서 1억원대의 경제적 이득을 입은 데 대해 알선수재 혐의 등을 검토했지만 ‘사면 청탁’과의 직접적인 인과관계를 입증하지 못해 건평씨에 대해서도 불기소 처분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고 한국일보는 보도했다.

반면, 성 전 회장으로부터 수천 만 원 정치 자금 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이인제 새누리당 의원과 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에 대한 수사는 계속될 전망이다. 

경향신문은 “검찰의 성완종 리스트 수사는 여권 실세들에 대한 노골적인 봐주기란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며 “금품 공여자인 성 전 회장의 구체적인 증언이 있는데도 리스트에 등장한 핵심 인물에 대한 조사를 서면조사로 대체하는가 하면 일부는 아예 수사선상에서 제외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신들의 고향도 ‘부도’는 못 피했다

그리스가 1일(현지시간) 사실상 디폴트(채무불이행) 상황에 처했다. 국제통화기금(IMF) 채무 16억 유로(약 2조원)를 갚지 못했다. 

원인에 대한 언론의 분석은 분분하다. 조선일보는 1일자 <지원금 300조원도 탕진… “공짜복지 좋아하다 이 지경까지”>라고 썼고, 국민일보도 2일 <‘연금 퍼주기’식 달콤한 복지에 너무 취했다>며 방만한 복지로 탓을 돌렸다. 

   
▲ 한겨레 2일자 3면.
 

하지만 그리스는 밑 빠진 독에 물을 부어야만 했다. 한겨레는 “영국에 있는 세계 부채탕감 운동 조직인 ‘주빌리 부채 캠페인’은 그리스 정부에 제공된 구제금융의 92%가 다시 채권자들에게 돌아간 것이 위기의 주요한 원인이라고 지적했다”고 했다.

“금융위기 이전 그리스에 돈을 빌려준 민간기관들의 몫으로 돌아갔다는 것이다. 구제금융 중 그리스 경제의 몫으로 돌아간 것은 채 10%도 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지는 “그리스 디폴트는 IMF의 재앙적이고 연쇄적인 판단 오류의 결과”라며 2010년 5월 IMF가 그리스의 국가 채무 재조정을 거부한 것을 이번 사태의 원인으로 지적했다. “그리스의 국가 채무가 재조정되어선 안되며 전액 지불되어야 한다는 채권단의 고집을 칸 총재가 묵인했다”는 것이다.

미디어오늘은 이번 그리스 경제 위기를 ‘금융자본주의’가 빚어낸 참사라고 분석한 바 있다. 골드만삭스 등 투자은행과 그리스 보수 정권의 ‘국채 사기’ 행각에 디폴트의 뿌리가 있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 골드만삭스 ‘국채사기’가 불러온 그리스 채무불이행>

미디어오늘은 지난 1일 영국 인디펜던트를 인용하면서 “골드만삭스는 그리스의 보수 정권과 공모해 국채 조달을 스와프 거래로 위장, 부채를 은폐하는 방안을 설계해주고 막대한 수수료 수익을 올렸다”고 전했다. 

또한 “골드만삭스는 이 스와프 거래를 통해 향후 그리스의 공항과 고속도로, 복권판매 등에서 발생하는 국가재정 수입의 상당액을 2019년까지 챙겨가기로 해놓았다. JP모건체이스 등 다른 금융자본들 역시 유럽 주변국들의 국가채무 은폐에 관여해왔다”고도 했다. 거품 낀 금융상품의 확산과 규제 없는 금융자본주의가 이번 사태를 초래한 주요 원인이라는 것. 이에 대한 언론의 심층 해부는 찾아볼 수 없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