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두고 새누리당 지도부가 2시간 반에 걸친 격론을 벌였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에 따라 사퇴 여부는 새누리당 의원총회를 통해, 혹은 유 원내대표 본인의 결단에 의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29일 당 최고위원회의 이후 브리핑에서 “최고위원들이 각자 많은 이야기를 한 것을 유승민 원내대표가 잘 경청했고, 고민을 하겠다는 것으로 끝냈다”며 “당 대표로서 어떠한 경우라도 당의 파국은 막아야 한다, 제게 그런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김 대표는 “결과에 대한 책임은 누군가 져야하고 그 책임은 유 원내대표가 지는 것이 좋다. 당을 위해 희생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고, 몇 분은 시간을 좀 줘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며 “더 이상 드릴 말씀은 없다”고 밝혔다.

친박 의원들은 사실상 유 원내대표를 불신임한 박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 이후 유 원내대표 사퇴를 압박하고 있다. 친박 최고의원들의 집단사퇴를 통해 당 지도체제를 붕괴시키겠다는 계획이 언론을 통해 연일 보도되고 있다. 친박 의원들은 유 원내대표를 재신임한 의원총회 결과를 뒤집겠다며 거취 문제를 논의할 의원총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한 상태다. 

   
▲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29일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뒤 취재진에 둘러싸여 원내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CBS 노컷뉴스
 

    
친박계 서청원‧이정현 최고위원은 29일 오전 평택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했다. 이를 두고 유 원내대표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항의이자 29일 오전 열린 청와대 비서관회의를 보고 결정하겠다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유 원내대표 사퇴를 주장하는 김태호 최고위원은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청간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저는 가장 큰 원인을 제공한 가슴 아픈 이야기지만 유승민 원내대표가 용단을 내려야한다”며 다시 한 번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비박계 의원들도 세 규합에 나섰다. 비박계 의원 20명은 오후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발표한 성명을 통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후 당은 의총을 통해 이를 존중하고 당ㆍ청 화합에 대해 강력하게 주문했고, 당 지도부는 원내대표의 사과를 비롯해 앞으로의 긴밀한 협의를 약속했다”며 “이런 의총의 결과에도 불구하고 일부에서는 이를 무색케 하면서 원내대표 사퇴를 주장해 당내 분란이 확산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원내대표는 당헌에 따라 의원총회를 통해 선출되었고, 최근 당ㆍ청 갈등 해소에 대한 약속도 있었다. 이런 민주적 절차를 통해 결정된 것을 의원들의 총의를 묻지 않은 채 최고위원회가 일방적으로 결정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오후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유 원내대표에 대한 거취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의총에서 결정한 유 원내대표에 대한 재신임을 최고위원회의에서 뒤집기엔 친박 의원들 입장에서도 부담이 크다. 하지만 의원총회에 가서 기존 결정이 뒤집힐 것이라고 낙관하기도 어렵다. 비박계 의원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친박계 입장에서는 의총 전 유 원내대표가 자진사퇴하는 것이 가장 좋은 시나리오다. 서청원 최고위원이 29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승적 결단하라” “경청하고 ‘기회달라’ 했으니 지켜봐야한다”고 말한 이유다. 그러나 유 원내대표가 버틸 경우 의원총회에서 거취가 결정된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기자들에게 “아직 정리한 것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