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스스로 물러나느냐 버티느냐를 선택해야할 기로에 섰다. 29일 열리는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와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다시 한 번 유 원내대표에 대한 압박이 거세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 와중에 김무성 대표와 새누리당 지도부가 유 원내대표 사퇴요구로 가닥을 잡았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세 결집하는 친박, 비박도 집단행동 할까

유승민 원내대표를 겨냥한 박 대통령의 발언 이후 사흘이 지난 28일까지 사퇴를 요구하는 당내‧외의 압박은 거세지고 있다. 당 내 권력투쟁이 점점 악화일로는 걷는 모양새다. 박 대통령은 29일 청와대 주재할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강경 발언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집단행동에 나선 친박계는 2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사퇴 요구를 할 것으로 보인다.

경향신문은 “새누리당은 ‘내전’에 돌입했다”고 규정했다. 경향은 “친박이 ‘유승민 찍어내기’, 비박이 ‘유승민 지키기’에 화력을 집중하면서, 정작 정국 경색을 촉발한 국회법 개정안과 박 대통령 거부권 행사 정당성 논쟁은 쏙 들어갔다”고 전했다.

친박 최고위원들은 당직 사퇴, 즉 지도부 집단사퇴를 거론하며 유 원내대표를 압박 중이고 재신임 결과를 뒤집을 의원총회 소집요구서도 제출할 방침이다.

   
▲ 서울신문 3면
 

친박계는 세를 더 규합하겠다는 기세다. ‘최경환 조기 복귀설’까지 나온다. 서울신문은 “친박계의 세는 이미 크게 위축된 상태”라며 7·14 전당대회에서는 5명의 선출직 가운데 비박계가 3명을 차지한 점, 국회의장 경선에서도 친박계가 밀었던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비박계인 정의화 국회의장이 압도적인 표 차로 꺾은 점, 원내대표 경선에서도 비박계인 유 원내대표가 이주영 의원을 누르고 당선된 점을 예로 들었다.

서울신문은 이어 “이런 흐름을 깰 수 있는 카드로 친박계는 유 원내대표 사퇴론을 꺼내 들었다. 박 대통령이 전면에 나선 것을 절호의 기회로 본 것”이라며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조기 복귀설’도 힘을 받고 있다. 거부권 정국이라는 현 상황이 엄중한 만큼 최 부총리가 원내에서 친박계의 구심 역할을 해야 한다는 논리다. 최 부총리가 조기 복귀하면 친박계 장관들도 차례차례 복귀 수순을 밟아 친박계의 세력 확대에 나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비박계는 유 원내대표 지키기에 나섰다. 경향신문은 “비박계 의원들은 29일 모여 유 원내대표 거취 문제를 논의하기로 했다. 이날 오전 최고위 등에서 친박계의 사퇴 요구가 불거질 경우, 이에 맞서 유 원내대표 유임을 주장하는 ‘사발통문’을 돌리는 방안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고 밝혔다.

한 비박계 의원은 경향신문에 “대통령은 국민이 뽑았고, 최고위원과 대표는 당원이 뽑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이 뽑았다. 최고위원이 나가라 말아라 할 권한이 없다. 유 원내대표는 직을 그만둬선 안되고, 그만둘 수도 없다”고 말했다.

동아일보는 “친박계처럼 일사불란한 단체행동에 나서진 않고 있지만 새누리당 비박(박근혜)계도 ‘부글부글’ 끓고 있는 분위기다. 친박계가 유 원내대표를 끌어내리는 걸 가만히 앉아서 보고만 있지는 않겠다는 입장”이라며 “당내 분위기는 여전히 유 원내대표가 물러나면 안 된다는 것이다. 비박 지도부 출범은 대통령이 시킨 것도 아닌 당내의 자연스러운 흐름”이라는 비박계 의원의 말을 전했다.

서울신문은 비박계 의원들이 세력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당 비박계 재선 의원들은 29일 국회에서 비공개 회동을 추진하기로 했다. 당초 김용태 의원을 중심으로 28일 저녁 긴급회동을 추진했으나 의원들의 지역구 일정 등의 이유로 미뤄진 바 있다.

서울신문은“ 유 원내대표를 향한 친박계의 선전포고에 응수하기 위한 ‘세 결집’ 차원”이라며 “이들은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지난 25일에도 긴급회동을 하고 유 원내대표 사퇴 불가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비박계가 전면에 나서긴 어렵다는 분석도 나온다. 서울신문은 “이들은 친박계와의 전면전 양상은 피할 것으로 보인다. 회동 결과도 지난번과 동일하게 원론적인 입장만 정리하는 수준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며 “다수의 비박계와 소수의 친박계가 정면충돌할 경우 친박계가 목소리 높여 공격할 여지만 더 넓혀 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불필요하게 나섰다가 당 분열의 주범으로 몰릴 수 있다는 점도 대결을 피하는 이유”라고 해석했다.

한국일보는 “당내 수도권 재선 의원들을 중심으로는 ‘중도 개혁 성향이 뚜렷한 유 원내대표가 지도부에서 사퇴하면 수도권 총선은 몰살’이라는 불안감이 있지만, 친박계에 맞서는 집단 행동을 할지는 미지수”라고 내다봤다.

한국일보는 “‘누구를 잘 되게는 못해도 못되게는 할 수 있는 게 현재 권력’이라는 여의도의 오랜 ‘바이블’ 때문”이라며 “일부에서 오늘(28일) 밤 재선 의원 회동을 추진했지만 무산됐다. 회동을 한다 해도 중지를 모아서 단체로 입장을 표명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는 수도권 중진의원의 말을 전했다.

대통령 ‘행동대’ 노릇하는 친박, ‘총선 위기감’ 때문?

몇몇 언론은 박 대통령의 ‘어명’ 한 번에 당 원내대표 찍어내기에 나선 친박 의원들을 강하게 비판했다. 한겨레는 “헌정 질서를 무시하고 국회의원이기를 포기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친박계는 이번 사태의 발단이 된 국회법을 여야 합의로 본회의에서 통과시켜 놓고도 박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자 ‘재의결에 부치지 말고 폐기시키자’고 자기 부정을 한 데 이어, 지난 2월 의원들 다수의 뜻으로 선출한 원내대표를 ‘박 대통령이 싫다고 하니 물러나라’며 ‘친위 쿠데타’의 돌격대로 나섰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집권 반환점을 맞아 편가르기를 통해 당 장악력을 높이려는 박 대통령과, 내년 4월 총선 공천에서 유리한 구도를 만들려는 친박계의 이해가 맞아떨어진 결과”라며 “친박계 의원들의 행동 뒤에는, 입법부를 대통령의 하부기관쯤으로 인식하는 박 대통령이 버티고 있다”고 분석했다.

   
▲ 한겨레 1면
 

이처럼 친박계의 집단행동의 원인으로는 ‘총선 위기감’이 꼽힌다. 경향은 “‘대통령 뜻’을 내건 이들 모습에서 중국 문화대혁명 당시 <마오쩌둥 어록>을 흔들면서 ‘반동분자’ 축출에 앞장섰던 홍위병이 겹친다”며 “비주류 지도체제 이후 숨죽이고 있던 친박들이 판을 흔들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경향은 “박 대통령 집권 3년차에 여당이 비주류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탈박(脫朴) 현상이 가속화하고 친박이 몰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친박계로선 현 비주류 지도부 체제에선 내년 총선 때 씨가 마를 것이라는 위기감이 큰 상황”이라며 “친박계 최고위원 동반사퇴 카드도 결국 현 체제를 흔들어 내년 총선에서 공천 지분을 확보하겠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국민일보는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친박 진영이 내심 지분 확보 경쟁에 뛰어든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됐다”며 “지난해 6·4지방선거를 앞두고 ‘친박 대 비박’ 구도로 치러진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서 친박은 고배를 마셨다. 국회의장 경선에서도 친박 후보와의 대결에서 비주류 정의화 의장이 승리를 거머쥔 바 있다”고 밝혔다.

한국일보 역시 “속내는 차기 총선을 앞두고 ‘더 이상 밀릴 수 없다’는 위기감의 표출이자 ‘공천 전쟁’의 서막”이라며 “친박계 입장에서는 김 대표와 유 원내대표라는 투톱의 등장으로 존립 기반 자체가 흔들렸는데 이번에야 말로 비박 지도체제를 와해시킬 절호의 찬스를 맞은 셈이 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진퇴양난의 김무성, 지도부는 유승민 사퇴로 가닥?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진퇴양난에 빠졌다. 어느 쪽 손을 들든 후폭풍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국민일보는 “가장 난감한 사람은 김무성 대표다. 직책으로 보나 정치적 영향력으로 보나 당과 청와대, 당내 계파를 중재할 수 있는 유일한 인사여서다”라며 “하지만 어느 편에 서든 본인의 거취가 직접 영향을 받아 섣불리 나서기가 쉽지 않다”고 전했다.

국민일보는 “문제는 유 원내대표 사퇴를 주장하는 쪽과 이를 막는 측 사이의 접점을 찾는 게 거의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김 대표가 어느 선택을 하든 후폭풍은 적지 않을 것”이라 전망했다. “유 원내대표 사퇴 불가피론에 힘을 실을 경우 당장 당청 관계에 훈풍이 불겠지만 당내 비박 의원들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유 원내대표 후임으로 친박 성향의 원내대표가 들어서면 김 대표가 고립될 수도 있다”는 것.

국민일보는 “그렇다고 유 원내대표를 지키자니 대통령 뜻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것이어서 정치적 부담이 따른다”며 “친박 최고위원들의 동반 사퇴가 현실화되면 조기 전당대회 개최까지 판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진다”고 전망했다.

세계일보는 “차기 대권을 노리는 김 대표는 정치인생 최대 선택의 순간에 직면했다. 청와대와 친박계가 박근혜 대통령과 유 원내대표 중 한쪽 편에 설 것을 강요하고 있어서다”라며 “김 대표는 자신과 유 원내대표 관계가 순망치한(脣亡齒寒·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림)의 ‘KY 라인’임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다. 그간 쓴소리를 도맡아 했던 유 원내대표가 사퇴할 경우 김 대표의 정치적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세계일보는 또한 “그렇다고 김 대표가 박 대통령의 눈치를 안 볼 수도 없다. 김 대표가 차기 대권 가도에서 순항하려면 30%대 고정 지지층을 확보한 박 대통령의 지원이 필요하다”며 “김 대표 진영은 내부적으로 유 원내대표와 함께 갈 것인지, 결별할 것인지를 놓고 최종 결정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 동아일보 1면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지도부가 유승민 원내대표 사퇴로 가닥을 잡았다는 언론보도도 나왔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김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내가 직접적으로 유 원내대표에게 사퇴하라는 말을 하지는 않았다”면서도 “대다수 의원의 의견은 ‘대통령과 유 원내대표가 싸웠을 때 유 원내대표가 이길 수는 없지 않느냐’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런 의견은 내 생각이고, 유 원내대표에게 전달하지는 않았다”고 했다.

동아는 “하지만 당내에선 김 대표가 유 원내대표에게 이 같은 기류를 전달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유 원내대표는 김 대표와의 통화에서 자진 사퇴를 완강하게 거부했다고 한다”며 “친박계는 김 대표가 유 원내대표의 자진 사퇴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선회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새누리당 최고위원 8명 중 4명이 ‘유승민 원내대표가 사퇴해야 한다’고 했다. 김무성 대표도 28일 유 원내대표에게 지금 상황이 원내대표직을 유지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최고위원단 8명 중 서청원·김태호·이인제(이상 선출직)·이정현(지명직) 최고위원은 28일 조선일보에 “당·청 갈등의 책임을 지고 유 원내대표가 사퇴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사자인 원내 지도부 2명을 빼면 최고위원 6명 중 4명이 유 원내대표 사퇴를 요구한 것이다.

조선일보는 “새누리당 최고위원 8명 중 4명이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선 것은 당·청 관계가 파국을 맞을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이라며 “또 30% 안팎의 고정 지지층을 가진 박근혜 대통령과 함께 가지 않고서는 내년 총선을 치를 수 없다는 현실적인 계산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 조선일보 5면
 

박근혜는 왜? ‘원칙의 정치’라는 중앙일보

박근혜 대통령은 왜 이렇게 유승민 원내대표를 쫓아내고 싶어하는 걸까. 동아일보는 ‘조기 레임덕’을 막기 위해서라는 해석을 내놨다. 동아는 “내년 4월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청와대와 친박계의 영향력을 확대해 조기 레임덕을 막으려는 포석으로 볼 수 있다”며 “내년 총선까지 비박계 지도부는 박 대통령에게 반기를 드는 모습을 보이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박 대통령 없이 선거를 치르는 게 간단치 않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동아는 “(새누리당이) 총선에서 승리한다면 김무성 대표 등 미래권력을 중심으로 여권이 급속히 재편될 수 있다. 자칫 총선 이후 ‘식물 대통령’이 될 수 있다는 위기감은 여권 내부를 조기에 단속해야 할 필요성을 높인 것으로 보인다”며 “‘비박 지도부’의 한계를 명확하게 보여줌으로써 여권의 원심력을 막으려 했다는 얘기다. 김 대표가 여권의 차기 주자로 급부상하는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유 원내대표를 통해 김 대표에게도 경고장을 보낸 것”이라고 관측했다.

중앙일보는 유승민 원내대표가 박근혜식 ‘원칙의 정치’에 걸렸다고 분석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중앙일보에 “박 대통령은 유 원내대표가 증세,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문제 등에서 자기 정치를 했고, 공무원연금 개혁안 협상 과정에서도 정부·여당의 과제를 자기 정치를 위해 실험하듯이 했다. 대통령으로선 국정 운영을 뒷받침해야 할 여당 원내대표의 자세가 아니라는 결론을 내린 것”이라며 “원칙을 앞세운 대통령 특유의 정면 승부 스타일”이라고 설명했다.

   
▲ 중앙일보 3면
 

중앙일보는 또한 “박 대통령은 정치를 마치 독립운동처럼 하는 스타일”이라며 “한번 옳다고 생각하고 뜻을 세우면 아무도 막을 수 없다. 유 원내대표가 그 논리에 걸린 것”이라는 새누리당 고위관계자의 말과 “세종시 수정안 논란 당시를 생각해 보라. 옳고 그름을 따지기 전에 이런 게 박근혜식 스타일”이라는 이명박 정부에서 고위직 인사의 말을 전했다.

어떠한 경우에도 원칙을 굽힐 수 없다는 건 결국 독선과 아집이다. 경향신문은 박 대통령이 ‘이분법 정치’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경향은 “박근혜 대통령은 국회법 개정안에 거부권을 행사하면서 여야를 ‘배신의 정치’ ‘구태정치’라고 비판했다. 마치 자신은 ‘무오류’라는 듯 반대 의견에 대해선 ‘국민을 생각하지 않는’ 배신자로 몰아붙였다”고 지적했다.

경향은 “‘박근혜 정치’의 핵심은 ‘나 아니면 모두 적’이라는 이분법식 편가름과 지지층을 동원한 ‘선거 압박’으로 압축된다”며 “‘선거의 여왕’이란 평가를 과신하면서 힘으로 정치적 반대를 눌러버리는 양태의 정치다. 이는 ‘선거=국민 여론’이란 자의적 논리에 기댄 것”이리고 평가했다.

결국 친박계와 청와대가 몰아붙이고, 비박계와 김무성 대표는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하는 상황에서 선택은 유승민 원내대표에게 달렸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유 원내대표는 주말 동안 지역구인 대구에 머물면서 여론의 흐름을 살폈고,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을 비롯한 몇몇 박 대통령 주변인사들을 접촉했다고 한다. 이제 최후의 선택만 남았다.

   
▲ 경향신문 5면
 

복잡한 야당 속내

청와대와 유승민 원내대표, 친박과 비박이 정면충돌한 상황에서 야당은 애매한 처지에 놓였다. 28일 기자단과 오찬에서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유승민 원내대표는 바람에 휘는 나무 같다. 곧 바람은 지나가고, 나무는 그 자리에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고, 새정치연합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원내대표직을 계속 수행한다고 해도 과연 유 원내대표가 (여야) 합의안에 대해 신뢰를 담보할 수 있겠나.”고 밝혔다.

동아는 “‘거부권 정국’의 핵심 인물로 떠오른 유 원내대표를 바라보는 새정치연합의 속내는 이처럼 복잡하다. 유 원내대표를 응원하기도, 그렇다고 마냥 비판하기도 어려운 처지”라며 “친박(친박근혜)계와 청와대가 유 원내대표를 작심하고 흔들고 있는데 우리까지 (공격에) 가세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는 당직 의원의 말을 전했다.

한겨레는 “야당 입장에선 유 원내대표가 사퇴해버리면 국회법 합의 파기의 책임을 묻기가 애매해진다. 5월 국회에서 유 원내대표와 합의한 세월호특별법 개정도 불투명해진다”고 전망했다.

또 다른 문제는 국회법 거부권이라는 본질이 사라진 채 유승민 거취만 남는다는 것이다. 당 관계자는 “대통령이 여당 원내대표를 콕 집어 공격해 국회법 개정 취지는 묻히고 대통령과 여당, 친박-비박 갈등만 부각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6월 29일자 아침종합신문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여권, 메르스‧경제 난국에 ‘권력투쟁’>
국민일보 <제2연평해전 13년 6용사가 지키는 바다>
동아일보 <金 “대통령을 이길순 없지않나”>
서울신문 <通하라, 정치는 협상이다>
세계일보 <제2연평해전 ‘6용사’ 이름 딴 함정 합동 기동훈련(포토뉴스)>
조선일보 <北주민 돕는데는 2%도 안썼다>
중앙일보 <메르스 교훈…“보건복지부서 보건 독립시키자”>
한겨레 <‘대통령 돌격대’로 나선 친박…유승민 사퇴 총공세>
한국일보 <경기 불황, 사기범죄는 호황>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