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의 ‘현장실습’ 방침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한겨레는 앞서 논란이 된 수습기자들의‘현장실습’을 2주로 줄여 시행할 예정인데, 언론노조 한겨레지부(이하 한겨레지부)는 이 역시 “반인권적”이고 “지나치게 가혹한 채용방식”이라며 철회를 요구했다. 한겨레는 올해 수습공채에서 4주간의 현장실습 후 그 중 일부만을 채용하는 방식을 공고한 바 있고, 한겨레 안팎에서 “채용 갑질” “반인권적”이라는 비판이 나오자 이를 2주로 단축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한겨레지부는 23일 성명서를 발표해 “현장실습 탈락자는 거의 두 달 남짓 자신이 붙을지 떨어질지 모르는 ‘불안한 지위’ 속에서 떨어야 한다”며 현장실습을 통한 공채가 “지나치게 가혹한 채용 방식”이라고 비판했다. 
 
 

   
 
 

한겨레지부는 “노동조합은 사쪽의 문제의식에 일부 동의한다. 가능하다면 한겨레와 더 오래 인연을 이어갈 인재를 뽑는 편이 낫다”면서도 “(그러나)서바이벌 방식의 2주 현장실습은 명분도 실익도 없다는 게 조합의 판단”이라고 밝혔다. 

지부는 이미 유사한 방식의 채용제도를 도입했다가 실패한 <국민일보> <동아일보> 및 올해 초 유사한 방식의 채용을 했으나 부정적 평가를 내리고 있는 CBS의 사례를 들며, “현장실습(혹은 인턴평가) 방식의 채용제도는 이미 ‘실패한 제도’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지부는 “지원자 가운데 일정 수를 반드시 떨어뜨리는 배제의 원칙”은 안 된다며, ‘누구나 인정할만한 결격사유’가 아니라면 현장실습에 투입된 지원자들의 경우 채용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한겨레지부는 최근 언론단체와 학계의 자문을 구해 현재의 상황에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식의 해법을 마련하고 이를 한겨레 사측에 전달한 바 있다. 
 
지난 4일 새 집행부가 출범한 한겨레지부는 한겨레 정영무 대표이사와 편집인, 편집국장 등을 상대로 현장실습 논란과 관련된 타 언론사의 경험, 안팎의 여론 등을 전달하고 해법 마련을 모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사쪽은 이런 조합의 노력을 무시한 채 아무런 논리도 없이 ‘어차피 이렇게 하기로 한 것이니, 일단 시행해봐야 한다. 경영진이 그에 따른 책임을 지면 되는 것 아닌가’라는 식의 반응으로 일관했다”는 것이 한겨레지부의 입장이다. 

   
일러스트=권범철 만평작가가
 

최성진 한겨레지부장은 “과거 몇 차례 채용에서 기자 일부가 퇴사했던 안타까움이 있고 2년 만에 수습기자 채용이 이뤄지는 것이어서 가능한 오래 함께 일할 수 있는 기자를 뽑는 게 당연한 바람”이라면서도 “다만 시민들의 힘으로 만들어진 한겨레는 그런 바람을 실현하기 위한 방식도 최대한 지원자의 처지와 형편에 대한 배려를 잊지 않는 선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최 지부장은 “현장실습에서 탈락한 지원자들은 두 달 가까이 이런 저런 피해를 보게 될 것이고 큰 실망감을 얻게 된다”며 “아직 시간이 없지 않다. 현장실습 전까지라도 회사가 한겨레 안팎의 우려를 감안해 채용방식을 개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