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전 경기도교육감이 새정치민주연합의 당내 갈등을 봉합할 혁신기구 위원장직을 맡게 됐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24일 오후 김상곤 전 교육감과 함께 가진 기자회견에서 “어려운 시기에 어려운 결단을 해주셔서 감사하다. 김상곤 전 교육감이 국민들 눈높이에서 국민들이 바라는 혁신을 과감하고 담대하게 이끌어주실 것”이라며 “우리 당도 혁신위와 함께 국민들이 바라는 더 큰 혁신의 길을 가겠다”고 말했다.

김상곤 전 교육감은 “주변에서 위원장직은 독배나 다름없다, 혁신이 그렇게 쉽게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맞는 말일 수 있다”며 “그러나 누군가는 반드시 해야할 일이라는 것은 명백하다. 문재인 대표가 필요한 모든 권한을 위임하겠다고 약속했다. 혁신을 실천할 수 있도로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은 김 전 교육감을 앞세운 초계파 혁신기구 구성을 통해 당내 내홍의 수습 국면에 들어가겠다는 목표다. 4.30 재보선에서 새정치연합이 참패하면서 비노계를 중심으로 문재인 대표 책임론이 일었다. 비노계 주승용 최고위원이 지도부가 책임져야 한다며 사퇴 의사를 밝히고 정청래 최고위원이 ‘공갈’이라고 반박하면서 당내 갈등은 격화됐다.

   
김상곤 전 경기도 교육감. ⓒ연합뉴스
 

문 대표는 수습책으로 혁신기구를 구성하겠다고 밝혔으나 위원장 인선도 녹록치 않았다. 안철수 의원에게 제안했으나 안 의원이 ‘적임자가 아니다’라며 거절했다. 이어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카드가 제시됐으나 비노계가 반발하고 조 교수 본인도 거절했다. 그러면서 이종걸 새정치연합 원내대표가 추천한 김상곤 전 교육감이 거론되기 시작했다.

문 대표는 21일 김 전 교육감에게 혁신기구 위원장을 맡아 달라고 부탁했으나 김 전 교육감을 즉답을 피하다 24일이 돼서야 위원장직 수락을 결정했다. 당내 내홍이 수습되는 모양새이지만, 갈 길은 험난하다. 혁신기구가 제 역할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총선이 10~11개월 남은 상황에서 의미 있는 쇄신안을 발표하기 어렵다는 점 때문이다.

윤태곤 의제와전략 정치분석실장은 24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핵심은 인적쇄신인데 쇄신을 잘해야 한다, 많이 해야한다는 입장을 내는 정도라면 의미가 없을 것”이라며 “공천권이 주어지는 것도 아니고 주로 공천에서 권리당원과 여론조사 비율을 얼마로 할지, 현역의원을 몇 퍼센트나 물갈이할지 등 룰을 짜는 것 정도를 할 수 있을 텐데 큰 의미가 있나 싶다”고 밝혔다.

윤 실장은 “총선이 10개월 넘게 남은 상황에서 어떤 사람을 용퇴시킬지 어떤 사람을 데려올지 결정 할 수 없다”며 “차라리 인적쇄신을 밀어붙이면 이슈라도 될 텐데 지금은 쉽지 않아 보인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