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의 장남 건호씨가 6주기 추도식에 참석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향해 “제발 나라 생각 좀 하라”며 직접 비판했다. 

건호씨는 23일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 6주기 추도식에서 유족 인사를 위해 단상에 올라 “이 자리에 특별히 감사드리고 싶은 분이 있다”며 “전직 대통령이 NLL(서해북방한계선)을 포기했다며 내리는 빗속에서 정상회의록 일부를 피토하도록 줄줄 읽던 모습이 선한데, 어려운 발걸음을 해줬다”며 김무성 대표를 직접 겨냥해 발언했다. 

건호씨는 이어 “권력으로 전직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아넣고 그로도 모자라 선거에서 이기려고 국가기밀 문서를 뜯어 읊어대고 국가정보원을 동원해 댓글을 달아 종북몰이를 했댔다”며 “(이후) 아무 말도 없이 언론에 흘리고 불쑥 나타나시니 진정 대인배의 풍보를 뵙는 듯 하다”고 비꼬았다. 

건호씨는 “혹시 내년 총선에서는 노무현 타령, 종북 타령 안 하려나 기대가 생기기도 하지만 뭐가 뭐를 끊겠나 싶기도 하고 본인도 그간의 사건에 대해 처벌, 반성한 일이 없으니 그저 헛꿈인가 싶다”고 말했다. 

   
▲ 노건호씨가 23일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열린 6주기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에서 유족 인사를 하고 있다.
ⓒ팩트TV화면 갈무리
 

 

건호씨는 이런 자신의 발언에 대해 “오해하지 말라”며 “사과나 반성, 그런 것은 필요 없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그는 대신 “제발 나라 생각 좀 하라”고 김무성 대표에게 일갈했다. 

건호씨는 “국가 최고 기밀인 정상회의록까지 선거용으로 뜯어 뿌리고 국가 권력 자원을 총동원해 소수파를 말살시키고 사회를 끊임없이 지역과 이념으로 갈라 세우면서 권력만 움켜쥐고 사익만 채우려고 하면 엄중한 시기 강대국에 둘러싸인 한국의 미래를 어떻게 하려고 그러냐”고 걱정했다. 

그는 “중국이 30년만에 올라왔지만 한국이 30년 만에 침몰하지 말라는 법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힘이나 돈 있는 집안은 갑질하기 더 좋은 환경일지 모르겠지만 힘 없고 약한 백성이 흘릴 피눈물은 어떻게 하려고 국가 기본질서를 흔드냐”며 “정치, 제발 좀 대국적으로 하라”고 비판했다.

김무성 대표는 지난 대선 당시 새누리당 대선 총괄 본부장을 맡았으며 노무현 전 대통령이 남북 정상회담 시절 ‘NLL을 포기했다’는 식의 발언을 했다. 법정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해당 발언을 한 적이 없었다고 최종 결론 내렸으나 김무성 대표를 처벌하지는 않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