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이 노무현 전 대통령 6주기 추도식에서 노무현 대통령을 회상하며 “대통령을 넘어서고 국가를 넘어선 분이었다”며 참여정부 초기 당시 검찰 개혁과 대선자금 수사 등의 업적을 강조했다. 

참여정부 초대 법무부 장관을 지낸 강금실 씨는 23일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 대통령 묘역에서 열린 노무현 대통령 서거 6주기 공식 추도식에서 2003년 당시 ‘전국 검사들과의 대화’를 회고하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치철학이 “국가권력을 위임하는 과정에서 조차 억압적이고 권위주의적인 위계는 배제돼야 한다는 데 있었다”고 말했다. 

강 전 장관은 이어 참여정부 초기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결단으로 이루어진 임기 초기의 대선자금수사가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었고 지역균형발전정책은 지역주의의 오랜 차별구조를 뒤흔들며 새로운 시대의 출발을 알렸다”고 강조했다. 

강 전 장관은 또 “대선자금 수사와 검찰 개혁은 대통령의 통치방식에 근본적인 전환을 불러온 과업이었다”며 “국민의 권력을 위임받은 최고 권력자로서 민주공화의 근본가치를 현실화하고자 하는 대통령의 희생정신이 아니었으면 불가능했다”고 덧붙였다. 

강 전 장관은 고 노무현 대통령이 남긴 미완의 과제와 유산이 무엇인지 자문해야 한다며 “공동체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자신을 헌신하는 대범한 정치적 자세를 배우고 대통령이 남긴 역사적이며 근본적인 가치를 현실화하는 미완의 숙제를 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전 장관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업적을 상기시키며 최근 정치에 대해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대통령은 최근 검찰 출신의 황교안 법무장관을 차기 총리 후보자로 내정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이 ‘성완종 리스트’로 촉발된 불법 대선 자금 수사에 영향을 미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 한 시민이 눈물을 닦으며 노무현 전 대통령 빈소에 놓인 영정 앞을 지나고 있다.
@연합뉴스
 

강 전 장관이 강조한 대선자금수사와 검찰개혁이라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업적과 박근혜 대통령의 통치 행태가 대척점에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가능한 대목이다. 

한편, 추도식을 준비한 노무현재단은 6주기를 기점으로 ‘추도’에서 노무현 정신을 현실에 일깨우는 쪽으로 활동의 무게 중심을 옮기겠다는 다짐도 내비쳤다. 

이해찬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이날 “지난 5년까지는 추도하는 행사였다면 지금부터는 추도를 넘어서 역사를 발전시키는 그런 의미로 나아가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해찬 전 국무총리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이 나라를 발전시킨다는 믿음을 가지고 정치했다”며 “시민의 힘으로 이 나라의 큰 발전을 이룩할 수 있도록 하는 모임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노무현재단은 이날 6주기 추도행사를 ‘시민의 힘’을 주제로 진행했다. 이날 추도식에서는 권양숙 여사와 장남 건호씨를 비롯해 한명숙·문성근·정영애·도종환 노무현재단 이사와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천호선 정의당 대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등 정치인과 김재원 청와대 정무특보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