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가 향후 인재 채용에 있어 대졸신입 공채를 하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달 28일 서울 상암동 MBC 사옥에서 열린 노사협의회에서 안광한 사장은 신입 공채를 하지 않는 까닭에 대해 “격화된 경영 환경에서 효율을 높이기 위해 대졸신입 정기공채는 하지 않겠다”라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MBC는 정기적으로 신입 공채를 뽑아왔으나 2013년 12월 이후로는 신입 공채 방식의 인재 선발은 하지 않고 있다. MBC는 2012년 언론노조 MBC본부 170일 파업 과정에서 대체 인력을 뽑아 논란을 일으켰다. 현재 파업 이후 채용된 시용·경력 기자 규모가 68명에 달하는 것으로 노조는 집계했다. 반면 업무와 무관한 부서로 배제된 기자가 40여 명에 달한다고 추산하고 있다. <관련기사 : 파업 이후 MBC, 시용기자들이 점령했다>

언론노조 MBC본부(본부장 조능희, MBC본부)가 18일 낸 성명에 따르면, MBC본부는 노사협의회에서 경력 위주 수시채용 방침에 대해 “기존 활용 가능한 인력을 업무와 무관한 곳에 좌천시킨 상황에서 적정 인력이나 중기인력 계획과는 전혀 관계없는 ‘땜질식’ 인사에 불과한 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 안광한 MBC 사장 (사진=이치열 기자)
 

이 밖에도 노보에 따르면, MBC 노사는 ‘보직자 연봉제 도입’을 두고도 갑론을박했다. 사측은 “보직자는 조직의 근간으로서 적정한 대우가 필요하다”며 오는 7월 1일자로 보직자의 서명을 받고 내년 초부터 시행할 것이라는 방침을 세웠던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MBC 본부는 “장래에 보직을 할 수 있는 현 조합원들에 대한 ‘불이익한 취업규칙의 변경’이 될 수 있으며 그 경우 조합의 합의 없이 제도를 도입할 수 없다”고 했다. 호봉제에서 연봉제로 바뀌고 평균 급여 수준이 상향된 실례가 없다는 것이 노조가 내세운 주장의 근거였다. 

MBC 본부는 보직자 급여에 불이익 없이 제도를 설계하겠다는 사측에 대해 “그럴 경우 명칭만 ‘연봉제’일 뿐 또 하나의 ‘보직자 우대제’가 될 수 있다”며 “어떤 재원으로 보직자 주머니를 불려주겠다는 것인지 밝히라고 사측에 요구했으나 회사는 재원 마련에 대한 명확한 즉답을 피했다”고 노보를 통해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