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가 공정보도와 박정찬 전 사장 퇴진을 요구하며 2012년 파업을 이끈 노조 전 간부를 지역으로 발령 낸 것과 관련해 기자들이 반발 성명을 통해 인사 정상화를 촉구했다. 박노황 사장 취임 이후 첨예했던 구성원과 경영진의 갈등이 이번 인사로 또다시 깊어진 것이다.

연합뉴스는 지난 15일 오후 사원인사 29명 명단을 내부에 공표했다. 이에 따르면, 연합은 사원 27명을 대상으로 18일자 인사를 냈고, 도쿄와 요하네스버그(남아프리카공화국) 특파원 2명은 오는 8월 1일자로 귀국 통보를 받았다. 

이 가운데 지난 2012년 103일 파업을 주도했던 공병설 전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장과 2010년 연합뉴스지부 공정보도위원회 간사를 맡았던 이주영 기자(부장대우) 등 비판의 목소리를 내왔던 시니어 기자들이 다수 포함돼 논란이 일었다. 공 전 지부장과 이 기자는 각각 충북 제천, 대전·충남 취재 본부로 발령이 났다. 사측은 사흘 안에 부임을 지시했다. <관련기사 : 연합뉴스 전 노조간부 지역발령 보복인사 논란>

연합뉴스 28기 기자 11명은 18일 오전 성명을 통해 “이번 인사는 더 나은 콘텐츠의 제작보다는 구원(舊怨)을 풀기 위한 징계성 인사”라며 “곳곳에 징계의 의도가 숨어있고 적재적소라는 인사의 대원칙이 흐려졌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공병설 선배는 3년이나 지난 파업을 이유로, 이미 징계를 받았는데도, 사실상 이중 처벌을 받았다”며 “인사와 징계가 뒤섞이는 바람에 인사의 원칙도, 징계의 원칙도 무너졌다. 인사가 만사일진대, 이보다 더 큰 위기가 있을 수 있겠느냐”고 밝혔다. 

이들은 “인사권을 침해하자는 것이 결코 아니”라며 “너무나도 중요한 문제인 만큼, 소통으로 지혜를 모아 신중하게 하자는 것이다. 본사 직원을 지방으로 보내면서 단 한 번도 의견을 구하지 않았다는데 어떻게 숙려(熟慮)의 경영을 기대할 수 있을까”라고 반문했다. 

이들은 “경영진이 옛 원한을 버리고 화합을 통해 미래로 나아가는 리더십을 보여주기를 간청한다”며 “연합뉴스는 그 어떤 위기도 헤쳐 나갈 역량을 갖추고 있다.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이 글을 올리는 것도 경영권에 대한 도전으로 간주될까봐 고민을 거듭했으나 고락을 함께 해온 동기들의 뜻이 같음을 확인하고 작은 용기를 냈다”며 “떳떳하게 불이익을 당할지언정 그런 얼굴로 우리의 남은 삶을 살고 싶지는 않다”고 덧붙였다. 

현재 28기외에도 각 기수별로 이번 인사 사태와 관련해 성명과 입장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