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세월호 폭력집회’ 사진 오보 인정
채널A, ‘세월호 폭력집회’ 사진 오보 인정
7일 방송에서 “철저히 검증 못한 제작진 잘못” 사과…집회 주최측 “법적 대응 할 것”

채널A가 6일 방송에서 2003년 농민시위 사진과 2008년 광우병시위 사진을 2015년 세월호참사 시위 사진으로 둔갑시켰다는 미디어오늘 보도와 관련, 오보를 인정하고 사과했다. 

채널A 시사프로그램 <김부장의 뉴스통> 진행자인 김광현 동아일보 기자는 5월 7일 방송에서 “6일 방송에 등장한 경찰 폭행 사진 2장은 2003년 6월 농민시위, 2008년 6월 광우병시위 사진이었다”며 “철저히 검증하지 못한 제작진의 잘못이다. 관련자와 시청자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머리 숙였다. 

채널A는 5월 6일자 <김부장의 뉴스통>에서 ‘단독입수’ 자막을 내보내고 세월호 추모집회 관련 시위대의 경찰폭행 사진을 공개했다. 하지만 이날 방송에 등장한 세월호 시위대의 경찰 폭행사진에는 세월호 집회와 관련 없는 사진이 포함되어 있었다. 

채널A는 2008년 6월 28일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벌어진 광우병 촛불집회에서 시위대에게 전경이 폭행당한 장면을 찍은 조선일보 사진을 ‘세월호 시위대의 경찰 폭행사진’으로 내보냈다. 또 2003년 한국‧칠레 FTA국회비준을 앞두고 열린 농민집회에서 오마이뉴스가 찍은 경찰과 시위대의 몸싸움 장면 역시 세월호 시위대의 폭행사진으로 오인하게끔 보도했다. 

이 같은 사진을 내보내며 방송 출연자들은 “폭력이 난무한 세월호 시위를 합리화 할 수 있나”라며 토론을 이어갔다. 

   
▲ 채널A '김부장의 뉴스통' 5월 6일자 방송 화면. 화면 속 사진은 2003년 농민시위 모습이다.
 

이번 논란에 대해 세월호 추모집회 등을 주관하고 있는 4‧16 연대 관계자는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단순한 실수라 보기에는 고의성이나 악의성이 강하다”라며 “사과로 끝날 문제가 아니다. 유가족과 집회참가자를 모욕한 부분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물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