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노황 연합뉴스 사장이 경영효율화를 위해 ‘비상경영 대책’을 시행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연합뉴스 구성원의 반발이 거세다. 

박 사장은 지난달 30일 ‘사원 여러분께 드리는 긴급 호소문’을 통해 비상경영 대책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경영효율화를 위해 △보직 부장급 이상 연봉제 실시(부장 대우 이하는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와 협의 후 시행) △희망퇴직 실시 △경영정상화까지 수습기자 공채 중단 △해외 취재망 효율화 등을 내세웠다. 또 기강 쇄신 차원에서 △지방 및 본사 취재 인력 사이의 인사장벽 철폐 △부장급 이상 간부의 근무태도 점검 강화 등을 시행하겠다는 방침이다. 

눈에 띄는 점은 연합뉴스가 공적 언론으로서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해외 취재망의 효율화 방침이다. 박 사장은 통신원을 감축하고 성과가 저조한 특파원을 조기 복귀시키며, 비핵심 지역 특파원은 폐쇄하겠다고 밝혔다. 복수 특파원 지역의 인원 감축도 예고했다. 

   
▲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 (사진=김도연 기자)
 

박 사장은 이처럼 강도 높은 카드를 꺼내든 까닭으로 주요 일간지의 잇따른 전재계약 해지와 정부 구독료 삭감 가능성을 들었지만 연합뉴스지부를 비롯한 내부 구성원은 ‘박노황 체제’에 반발하는 인사를 솎아내려는 의도가 짙다고 비판했다.

특히 일부 지역취재 본부 근무자들은 박 사장이 부족한 취재인력을 메우기 위해 본사 사원을 지방으로 보내고, 지방 우수 근무자를 본사로 배치한다는 방침에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지방 인력은 2등 시민이냐”는 반발이다. 

연합뉴스의 한 기자는 5일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사장이 지나치게 보여주기식 행보를 보이고 있다”며 “정치권에 시그널(신호)을 보내고 있는 것 같다는 의심을 지우기 어렵다. 언론사는 기사 가치로 승부를 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강조했다. 

연합뉴스지부도 지난 1일 성명을 통해 “사장이 계엄령을 선포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연합뉴스지부는 “사장은 올해 회사 수입이 최소 100억 원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130명 이상의 회사 인력 감축이 필요하다는 엄포를 놓았다”며 “비상경영 대책이라고 내놓은 방안들은 사원들을 겁박하고 몰아붙이겠다는 내용이 대부분”이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지부는 “지방 및 본사 취재 인력간 인사장벽 철폐는 인사 발령을 가장해 징계를 하는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다”며 “해외 취재망 효율화도 마음에 들지 않는 사원을 향한 징계성 조치로 악용될 소지가 다분하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또 “연봉제는 노사가 합의해야 하는 사항으로 사측이 노조와 협의 후 실시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