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가 24일 지상파 광고총량제 도입을 포함한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하며 한국신문협회(회장 송필호)가 자존심을 구겼다. 신문지면을 통해 개정안을 비판하고 회장단 면담을 통해 방통위를 압박했으나 소득을 얻지 못했기 때문이다. 당장 신문협회는 24일 “광고총량제가 확정·강행된다면 박근혜 정부는 ‘편향 정부’ ‘먹통 정부’라는 낙인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라며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다. 

문제는 앞으로의 대응이다. 신문협회는 최근 신문협회보를 통해 “지상파방송에 광고총량제가 도입될 경우 다른 매체의 광고가 지상파로 급격히 쏠려 신문 등의 생존이 위협받는다는 것은 자명하다”고 주장하며 대정부 투쟁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신문협회는 “이번 사태로 현 정부의 미디어정책 기조는 지상파 중심이라는 사실이 여실히 드러나 앞으로 지상파 편향 정책들이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신문협회는 방송협회가 방송법 시행령이 통과된 직후 지상파의 중간광고 허용과 신유형 광고 개발 등을 추진해달라고 강조한 부분을 두고 “지상파방송의 속내가 고스란히 드러난 대목”이라며 비판했다. 신문협회는 “최성준 방통위원장은 3월말 신문협회장과의 면담에서 중간광고는 추진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며 추가적인 개정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신문협회 차원에선 방송협회의 요구사항을 광고총량제 선에서 끊기 위해 회원사들의 강력한 공조가 필요하다. 신문협회가 “지면을 통해 광고총량제의 부당성을 알리는 것으로 그칠 것이 아니라 이를 저지하기 위한 실천적 행동을 취했어야 한다”며 적극적 행동을 강조하고 있는 배경이다.

   
 
 

그러나 여론은 녹록치 않다. 한 종합일간지 고위관계자는 “광고총량제가 일시적으로는 신문광고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이지만 정확히 신문광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협회차원의 분석이나 설득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신문협회가 정말 신문을 위해 광고총량제 반대를 외치는지 의문”이라며 “신문협회가 종합편성채널을 갖고 있는 신문사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게 아닌지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종편사를 보유한 신문 외에는 광고총량제 이슈대응에 소극적인 게 사실이다. 이들 신문사는 신문광고에 악영향을 준다는 확신이 없는 상황에선 함께 공조하기 어렵다는 입장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신문협회는 “정권 핵심부의 지원 아래 추진되는 광고총량제를 막아내기에는 회장사(중앙일보)와 협회 사무국 등의 활동만으로는 힘이 부족했다”며 “지상파방송과 일부 시민단체의 역선전으로 종편 소유 신문사와 나머지 신문사로 대오가 갈라졌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회원사 간 내부 공조의 어려움에 더해 방송협회의 공세로 신문협회의 체면이 예전만 못해 보인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