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준희 YTN 사장이 지난 17일 첫 인사를 단행했으나 언론노조 YTN지부(YTN지부, 지부장 권영희) 조합원들은 기대 이하라는 혹독한 평가를 내리고 있다. ‘혹시나 했으나 역시나’라는 반응이다. 

문제가 된 인사는 정치부장과 경영본부장, 취재1부국장 등이다. 조 사장은 김종균 청와대 출입기자를 정치부장에 임명했고, 이홍렬 사이언스TV본부장을 경영본부장에 임명했다. 이동우 정치부장은 취재1부국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YTN지부는 이들을 ‘보도 농단자’라고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다만 특기할 만한 것은 우장균 복직기자가 YTN웨더본부 편성제작팀장 발령을 받았다는 점이다. 권석재 정유신 등 나머지 복직기자들에 대한 사원 인사는 곧 발표될 예정이다.

김종균 신임 정치부장은 지난해 11월 <경제영토 확장‧외교입지 강화>라는 리포트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의 정상외교 성과를 보도했다가 안팎의 거센 비판에 직면한 인사다. 박 대통령을 ‘매력적인 대통령’이라고 평가하며 과도하게 해외 순방 성과를 홍보해 도마 위에 오른 것이다. <관련기사 : “매력적인 대통령” 낯간지러운 YTN의 박근혜 홍보>

김 부장은 “박 대통령은 다자 정상외교 무대에서 ‘매력적인’ 대통령의 진가를 십분 발휘했다”며 한‧중, 한·뉴질랜드 FTA 타결의 공을 박 대통령에게 돌렸다. 또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5년 5개월을 끌어온 한-뉴질랜드 FTA도 타결 지었다. 이로써 우리의 경제 영토는 동북아에서 북미와 유럽, 오세아니아까지 확장됐다”고 했는데 청와대의 홍보 자료를 그대로 인용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었다. 

   
▲ YTN 2014년 11월 17일자 보도 <경제영토 확장‧외교입지 강화>
 

YTN지부는 이와 관련해 지난 20일 성명을 통해 “대통령과 청와대에 대한 감정적, 추상적 주장이나 입장을 ‘인용’에 그치지 않고 아예 ‘확인된 팩트’인 양 단정하는 표현으로 보도했던 것이 한두 번이 아니”라며 “불과 이틀 전 보도된 박근혜 대통령 콜롬비아 방문 리포트도 ‘박 대통령이 지구촌 반대편에 있는 콜롬비아 시장의 문을 활짝 열었습니다’가 첫 문장”이라고 비판했다. 

YTN지부는 “지극히 주관적인 내용을 사실로 단정하며, 시기 문제로 비판 여론이 만만찮은 대통령의 해외 방문을 일방적으로 홍보하는데 주력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현재 김 부장은 청와대 출입기자로서 박근혜 대통령의 중남미 순방을 동행 취재하고 있다. 다음주부터 YTN으로 돌아와 공식 업무를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홍렬 본부장은 2013년 보도국장 시절, YTN이 단독보도한 ‘국정원 SNS 박원순 비하글 2만건 포착’을 불방시켰다. 이에 한국기자협회 YTN지회(YTN지회)는 이홍렬 본부장을 불신임했다. 그는 불신임 투표에 반발해 YTN지회를 탈퇴했다.

YTN지부는 “한국기자협회 등 언론계에서는 특종상을 몰아주며 가치를 부여한 특종 기사를 ‘내용이 어렵다’며 방송을 중단시켰다”며 “이 와중에 특종 기사를 폄하하는 보도국 회의 내용이 국정원에 유출돼 국정원 직원이 기사를 쓴 YTN기자를 압박하는 수단으로 활용했다는 것이 드러났는데도 이홍렬 국장은 YTN기자 말은 믿지 않고 국정원 말만 믿으며 어물쩍 넘긴, 사실상 해사행위를 저지르기도 했다”고 말했다.

정치부장을 거쳐 취재1부국장이 된 이동우 기자도 내부에서 입길에 오르내리던 인사였다. YTN지부에 따르면, 이 부국장은 자신의 부인이 하는 영어교육센터를 홍보하기 위해 다른 부서 후배 기자에게 취재와 기사 작성을 요구했지만 이에 응하지 않자 본인이 직접 기사를 써 구설에 올랐다. <관련기사 : YTN 부장 인사, 성희롱 등 구설 오른 인물 요직 차지 논란>

YTN지부는 “부당함과 비상식이 만연했던 배석규 체제가 끝나고 조금이라도 변화의 가능성을 기대했던 수많은 사원들이 또다시 보도를 농단한 사람들이 득세하게 된 상황을 보고 신임 사장에게 어떤 감정을 갖게 될지도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YTN지부가 이와 같이 반발하는 것에 대해 YTN 관계자는 21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과거에 이미 적절한 절차를 거쳐 해명을 했고, 마무리가 이뤄진 상황”이라며 “각각 보직을 맡은 사람들이 새로운 자리에서 역량을 발휘하자는 취지에서 이번 인사가 단행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노조가 인사에 대해 성명을 낼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회사의 인사권은 존중받아야 할 영역”이라며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인사에 대한 평가를 다를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