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전 의원이 지난 30일 내달 보궐 선거에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국민모임’ 후보로 서울 관악을에 출마한다. 야권의 분열로 인해 새누리당의 어부지리 승리 전망도 나온다. 보수 언론은 정 전 의원을 ‘철새’에 비유하며 비난하고 나섰다. 

‘현충원 참배’ ‘국기게양식’ 등 애국 코스프레 논란을 빚고 있는 박노황 연합뉴스 새 사장에 대해 한겨레가 날선 비판을 했다. 박 사장의 태도가 바뀌지 않으면 “정부 지원금부터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 발언이 언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공관장 회의 개회사에서 ‘눈치외교’를 ‘균형외교’로 자화자찬해서다. 여전히 “주변 강국의 눈치 보기에 급급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면서 포장만 잘한다는 지적이다. 

경향신문이 한국 군(軍)과 관련한 연속 기획을 보도하고 있다. 무기 도입 시기부터 로비가 작용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고, 한‧미 ‘록마족’(록히드마틴 이익 대변)이 있다고 주장했다. 아래는 31일자 주요 일간지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노동 감시’ 인정한 인권위>
국민일보 <우리 기술로 첫 전투기 만든다>
동아일보 <징용의 恨 서린 日 11곳, 세계유산 될 판>
서울신문 <표류하는 4대개혁… ‘골든타임’이 샌다>
세계일보 <전공살리는 ‘별따기’ 한숨쉬는 해외인턴>
조선일보 <전투‧정찰 기능 나눠 空軍, 실전 중심 개편>
중앙일보 <반퇴세대 울리는 ‘펀드 세금’>
한겨레 <중형차 4만대 수출효과?… 한-사우디 의료협력 ‘2년 헛바퀴’>
한국일보 <18조원 한국형전투기 사업 ‘날개’ 달다>

정동영, 관악을 출마… 보수언론 “정치 철새” 맞장구

정동영 전 의원이 4‧29 보궐선거가 열리는 서울 관악을에 ‘국민모임’ 후보로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그의 출사표로 관악을은 이번 선거 최대 격전지가 될 전망이다. 

한국일보는 “관악을을 열세지역으로 봤던 새누리당은 야당 표심 분산에 따른 반사이익을 기대하며 표정관리에 들어갔다”며 “표면적으로 정 위원장(국민모임 인재영입위원장)을 ‘목적지 없는 철새 정치인’이라고 비판하면서도 속내는 분열에 따른 어부지리 승리 가능성을 점치며 쾌재를 부르는 분위기”라고 해석했다. 

이 신문은 “새정치연합에서는 비상이 걸렸다”며 “광주 서을에 이어 사실상 텃밭으로 분류한 관악을마저 야권분열로 낙선할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광주을에서 천정배 전 의원이 승리하고 관악을까지 경쟁 야당에 내줄 경우 새정치연합은 물론 문재인 대표의 리더십도 상당히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 한국일보 31일자 3면.
 

보수언론은 그의 ‘탈당’ 전력을 문제 삼았다. 조선일보는 이날 사설을 통해 “정 전 의원에게 관악을은 20년 가까운 정치 경력에서 벌써 네 번째 지역구”라며 “당을 제 발로 뛰쳐나온 게 네 번, 당을 깬 게 한 번, 당을 새로 만든 게 두 번이다. 반대 진영에서 그를 ‘정치 철새’, ‘떴다방 정치인’이라고 비난하는 것도 무리가 아니”라고 비판했다. 

조선은 “정 전 의원은 국회의원을 세 번 하고 이전 정권에서 집권당 대표와 장관직을 거쳐 대통령 후보까지 지냈다”며 “이 정도 이력이면 자신의 행동을 국민이 어떻게 볼지 판단할 수 있고 자신이 나서야 할 때와 아닐 때를 분별할 줄도 알 만하다”고 꼬집었다. 

동아일보도 “명색이 제1야당(당시는 여당)의 대선후보까지 지낸 인물이라면 당이 잘못 갈 경우 정치생명을 걸고 바로잡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정치인의 도리이자 지지해준 유권자들에 대한 의무”라며 “문재인 당 대표의 포용력도 문제지만 금배지를 달기 위해 정당을 헌신짝처럼 바꾸는 일은 극복해야 할 후진적 행태”라고 밝혔다.

‘현충원 참배’ ‘국기게양식’ 연합 새 사장 
한겨레 “이대로라면 정부 지원금 중단부터”

박노황 신임 연합뉴스 사장의 행보가 연일 입길에 오르내리고 있다. 지난 25일 취임사를 통해 “회사의 경영권과 인사권을 심각하게 침해하고 있는 편집총국장제와 같은 불합리한 요소들은 과감히 개선할 것”이라고 밝힌 지 이틀 만에 편집권 보장제도인 편집총국장제를 폐기했고, 첫 대외 일정으로 동작동 현충원을 참배했다. 30일에는 연합3사 보직부장을 대상으로 국기게양식을 거행했다. 

   
▲ 박노황 신임 연합뉴스·연합TV 사장(맨 오른쪽)이 지난30일 연합3사 보직부장을 대상으로 한 국기게양식을 열었다. 박 사장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김도연 기자)
 

한겨레는 사설 <연합뉴스 새 사장, 관영통신 되길 바라나>를 통해 “(편집총국장은) 외압이나 경영 논리에 편집권이 훼손되지 않도록 하려는 장치로, 이명박 정부 시절 구성원들이 공정보도를 요구하며 103일 동안 파업을 벌여 얻어낸 제도”라며 “(이 제도 폐지를 강행한) 박 사장은 언론의 독립성과 편집권 개념의 기본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국기게양식과 관련해 “국기게양식을 해서 안 될 것까진 없지만, 모든 권위를 비판하고 의심함으로써 자유로운 정신을 높여야 하는 언론기관으로서는 어색한 게 사실”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이 자주 입에 올리는 ‘나라사랑론’에 코드를 맞추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마저 든다”고 밝혔다. 

   
▲ 한겨레 31일자 사설.
 

한겨레는 또 “연합뉴스는 국가 기간 통신사라고 정부 구독료 형태로 350억여원의 지원금을 받는다”며 “언론사에 뉴스를 공급하는 뉴스 도매상의 역할을 인정하여 활동의 독립성과 공공성을 보장해주자는 취지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박 사장의 행태는 민영 언론기관의 대표자로서도 부적절하다”며 “뉴스통신진흥법에 따라 엄격한 공적 책임을 규정하고 있는 연합뉴스의 대표자로선 더 말할 나위가 없다. 박 사장이 태도를 바꾸지 않는다면 이 회사에 대한 정부 지원금부터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美·中 사이서 박 터지는데,
윤병세 장관 “미‧중 러브콜 축복”… 조중동 “민망한 자화자찬”

미국의 한반도 사드 배치 문제와 중국이 주도하는 AIIB(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참여 등을 놓고 미‧중 사이에 끼어 ‘눈치외교’만 했다는 비판을 받은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우리의 전략적 가치를 통해 미‧중 양측으로부터 러브콜을 받는 상황은 결코 골칫거리나 딜레마가 아닌 축복”이라고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 

윤 장관은 지난 30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재외공관장회의 개회사를 통해 “국내 일각에서 19세기적 또는 냉전적 사고방식으로 우리나라가 고래 싸움에 새우등, 샌드위치 신세 같다고 표현하는 경우가 있다”며 “패배주의적, 자기 비하적, 심지어 사대주의적 시각에 대해 의연하고 당당하게 입장을 설명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공관장 회의는 장관이 일선 공관장들을 격려하고 풀어야 할 숙제를 알리는 자리다. 이날은 전 세계에 주재 대사 및 총영사 170여 명이 참석한 자리였다. 그런 자리에서 외교 정책에 쏟아진 그간의 비판을 윤 장관이 작심하고 반박한 것.

   
▲ 중앙일보 31일자 12면.
 

하지만 언론의 반응은 냉랭하다. 조선은 사설을 통해 윤 장관의 발언(“양자 외교로부터 지역 외교, 글로벌 외교까지 대한민국의 전략적 위상과 존재감은 어느 때보다도 높아졌으며 한·미, 한·중 관계를 역대 최상의 수준으로 만들었다”, “우리 다자 외교와 국제회의 외교도 전성기를 맞고 있다”)에 대해 “한국 외교가 국민 모르게 언제 이런 엄청난 성과를 일궈냈는지 궁금할 뿐이다. 한·미 관계가 최상의 상태에서 순항 중이라는 윤 장관의 주장 역시 최근의 흐름과는 전혀 맞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조선은 윤 장관이 최적의 시점에서 AIIB에 가입했다고 말한 것에 대해서도 “외견상 드러난 모습을 놓고 보면 한국은 미·중(美中)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다 영국을 비롯한 유럽 주요 국가의 참여 결정이 이뤄지자 부랴부랴 막차를 탄 쪽에 가깝다”고 비판했다. “우리 외교는 사드 등 어려운 결정과 맞닥뜨리면 ‘전략적 모호성’ 같은 단어를 대놓고 입에 올리면서 주변 강국의 눈치 보기에 급급한 모습을 보여 왔다”고도 했다. 

경향신문도 사설을 통해 “한국의 AIIB 가입에는 중심과 균형이 없었다”며 “영국 등 미 동맹국이 잇달아 가입한 뒤 미국의 견제 의미가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기다려서, 그것도 미국으로부터 각국이 알아서 결정할 문제라는 묵시적 허락을 받고서야 가입했다. 그런데도 (윤 장관은) 마치 주권적 결단을 내린 것처럼 포장했다”고 비판했다. 

경향은 윤 장관 발언에 대해 “편승 외교, 무임승차 외교로 주변 환경을 헤쳐나갈 역량이 없음을 드러낸 것에 대해 반성하기는커녕 역공을 편 것”이라며 “전시작전통제권 환수의 무기한 연기로 안보 책임을 포기한 박근혜 정부가 자기 약점을 덮으려 이렇게까지 애쓰는 모습을 보는 건 안타까운 일”이라고 꼬집었다. 

미국 무기 구입, 5년간 4조…한‧미 ‘록마족’ 있다

경향신문이 한국 군과 관련한 연속 기획 시리즈를 보도하고 있다. 경향은 “조 단위를 넘어가는 무기 도입 결정과정이 공청회도 없이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고, 방위사업추진위 결과로 발표된다는 점” “전략무기라는 이유로 일방적인 계약이 이뤄진다” 등을 들어 무기 도입 시기부터 로비가 작용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 경향신문 31일자 기획3면.
 

경향은 “특히 한국이 도입한 무기 가운데 미국산이 80%에 육박한다”며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2009~2013년 5년간 미국으로부터 약 38억2400만달러(약 4조원)어치의 무기를 구입했다. 사실상 한국이 미국의 최대 무기 수입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밝혔다. 

경향은 미국산 무기 의존도가 높은 까닭을 “한반도 방위를 한·미연합체계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미국 측은 무기를 팔 때마다 가장 큰 이점으로 미군 무기와의 상호 호환성을 내세운다. 그러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국가와도 호환이 가능함에도 미측은 무기 소프트웨어 ‘소스코드’ 제공을 거부하는 방법 등으로 유럽산 무기 구매를 방해해 왔다”는 것이다. 

경향은 또 미군 군산복합체 록히드마틴이 한국 시장을 접수하고 있는 상황을 분석하며 록히드마틴을 대변하는 세력이 한‧미 양쪽에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사드와 관련해서 “사드까지 도입하게 되면 록히드마틴의 무기 수출량은 껑충 뛰게 된다”며 “1개 포대 배치에 최소 1조원 이상이 든다”고 설명했다. 

   
▲ 경향신문 31일자 기획3면.
 

경향은 “월터 샤프, 존 틸럴리 등 전직 주한미군 사령관들은 지난 12일 미국을 방문한 정의화 국회의장에게 사드 도입을 권유했다”며 “틸럴리 등이 사실상 미국 방위산업체의 로비스트 역할을 한다는 사실은 외교가에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럼에도 이들의 발언이 있고 나면 국내에서는 천문학적 액수의 무기 도입 주장이 나온다”고 밝혔다. 

경향은 “국내에도 록히드마틴의 이익을 위해 앞장서는 ‘록마(록히드마틴)족’이 있다는 말까지 나오는 판”이라며 “F-35의 경우 예산이 부족한데도 ‘대안이 없는 전략무기’라는 이유로 사실상 수의계약이 이뤄진 것에 일각에선 의혹의 시선을 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