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박범훈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경남기업 등의 비리, 분식회계  혐의 등에 대한 수사를 시작했다. 박 전 수석과 경남기업 등은 이명박 전 정부와 관련된 인물들로 사정당국이 전 대통령을 향해 갈아오던 칼날을 빼들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다음은 28일자 전국 단위 종합 일간지 아침 신문 머리 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박범훈 중앙대 총장, 청 입성 후 규정 바꿔 ‘특혜 통합’>
국민일보 <성폭력 군인·공무원 ‘원 스트라이크 아웃’>
동아일보 <경남기업 1兆대 분식회계 포착>
서울신문 <아베 “위안부, 인신매매 가슴 아파”>
세계일보 <통준위 전문위언 이번엔 ‘보안사고’>
중앙일보 <미·일 신밀월…한·미는 조심조심>
한겨레 <그는 불량한 희생자인가>
한국일보 <안심대출 최소 20조 더 푼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4부(부장 배종혁)는 27일 박범훈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자택과 교육부, 중앙대 등 관련 장소 10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중앙대의 적십자간호대학 인수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중앙대는 2011년 8월 의과대학 간호학과(4년제)와 적십자간호대학(3년제)을 통합해 국내 최대 규모의 4년제 간호학과를 출범시켰다. 

간호학과 입학정원은 중앙대 60명, 적십자간호대학 240명을 합한 300명이 됐다. 대학과 전문대학 통합 시 입학정원을 감축하도록 한 교육부 규정이나 수도건 소재 대학의 학생 정원을 동결한 수도권정비법 등에 반하는 결정이었다. 

   
▲ 경향신문 3면.
 

 

검찰은 교육부가 입학정원 조정 규정을 개정하는 과정에 박 전 수석이 직권을 남용해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중앙대의 본·분교 통합을 위해 교육부의 관련법 개정에 박 전 수석이 개입했는지와 중앙국악연수원 건립 및 운영 과정에서 박 전 수석이 정부 보조금과 각종 기금을 유용한 혐의 등에 대해서도 살펴본다는 방침이다. 

한겨레는 “자원외교 수사 등으로 사정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킨 검찰이 이명박 정부 청와대 수석비서관을 다음 타깃으로 정했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 측근들 가운데 첫 수사 대상인데다 ‘고위급’인만큼 ‘전 정권 사정’을 본격화한다는 의미가 있어 정치적 논란도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조선일보는 “‘MB정권’ 고위급 인사에 대한 사정을 본격화했다”며 “전·현 정권 간 충돌도 예상된다”고 짐작했다. 

박 전 수석은 대표적인 학계 ‘MB맨’으로 알려져 있으며 중앙대 음악과를 졸업한 후 모교에서 첫 예술가 총장이 됐다. 조선일보는 “잣은 말실수로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며 “2009년 국회 한 강연회에서 여제자를 향해 ‘요렁게 생긴 토종이 애기 잘 낳고’, ‘감칠맛이 있다. 요렇게 조그만 데 매력이 있는 거다’고 말해 물의를 빚기도 했다”고 전했다. 

자원개발 비리 의혹 경남기업, 1조원대 분식회계?

동아일보는 28일자 1면에서 “겸찰이 경남기억의 1조원대 분식회계 사실을 파악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단독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1부(부장 임관혁)가 “경남기업이 현재 수천억 원대의 분식회계를 하고 있으며 수년 동안 누적된 분식 규모가 1조 원이 넘는다는 사실을 파악한 것으로 27일 확인됐다”며 “검찰은 경남기업이 부실을 숨기고 정부 기관에서 해외 자원 개발 명목으로 성공불 융자 등 각종 지원을 받은 것으로 보고 사기 대출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 동아일보 3면.
 

 

검찰은 경남기업이 정부와 금융기관 등을 속여 대출을 받은 혐의를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또 대출 받은 돈과 해외 자원개발 명목으로 받은 돈이 일시적으로라도 부실 경영을 메우는 데 사용됐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수사할 예정이다. 

동아일보는 이번 경남기업의 분식회계 수사 건에 대해 “검찰 수사가 정관계, 금융권 등으로 확대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된 셈”이라고 해석했다. 

앞서 지난 24일 한겨레는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이 2008년 ‘경남기업을 워크아웃에서 제외해 달라’는 청탁을 경남기업 주채권 은행에 했다고 보도했다.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친분을 이용해 이 전 의원에게 청탁을 부탁했는지 등에 대한 수사에 나섰다. 

   
▲ 중앙일보 2면.
 

 

자원개발 비리에서 시작된 경남기업에 대한 수사가 기업과 정관계, 금융권까지 뻗어나가면서 현 정권의 MB정권에 대한 사정 범위가 넓어질지 관심을 모은다. 

MB정권 관련 기사를 경향신문과 동아일보는 1면과 3면에서 다뤘고 조선일보와 한겨레는 1면과 6면에서 각각 다뤘다. 중앙일보는 2면 정치면에서 박 전 수석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 기사를 내보냈지만 ‘MB정권에 대한 사정’이라고 분석한 다른 언론과 달리 박 전 수석의 ‘개인 비리’ 혐의에만 초점을 맞춰 보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