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중재위원회(위원장 박용상)가 2014년 무려 1만9048건의 조정사건을 맡으며 이 중 84.6%(1만6117건)에 해당하는 구원파(기독교복음침례회) 관련 조정사건을 처리했다. 24일 언론중재위원회 보도자료에 따르면 구원파 사건 조정처리결과는 취하가 1만5245건으로 94.6%를 차지했다. 조정불성립은 610건으로 3.8%에 불과했다. 

이태종 구원파 대변인은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정정‧반론보도 요청이 너무 많아서 언론중재위도 업무가 마비되고 언론사도 힘들어해서 기사당 합의가 아니라 일괄 합의로 진행했고 당사자 간에 합의서를 썼다”고 말했다. 이태종 대변인은 “우리는 손해배상 목적보다 앞으로 재발방지를 해달라는 목적이 컸다. 우리는 사실이 아닌 내용을 쓴 점만 문제 삼았다”고 밝혔다. 

중재위의 2013년도 조정사건 처리건수가 2433건이었던 점에 미뤄보면 중재위가 1만6117건의 구원파 관련 조정사건을 처리하는데 얼마나 고심했을지를 짐작할 수 있다. 언론중재위원회 관계자는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언론사 한 곳을 상대로 최대 2000건의 조정신청을 한 경우도 있었다. 물리적으로 일일이 신청건수 별로 심리할 수 없어서 당사자를 불러 대표적인 쟁점을 분류한 뒤 쟁점별로 종합적 합의문서를 작성하게 했다”고 밝혔다. 구원파는 언론사가 종합적 반론보도문을 내보내고 조정신청 대상 기사 하단에 반론보도문 링크를 거는 것을 조건으로 조정신청을 취하했다. 

   
▲ 세월호 참사 당시 구원파 관련 언론보도에 항의하는 구원파 신도들을 보도한 JTBC '뉴스룸' 화면.
 

구원파와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유가족은 지난해 세월호 참사 이후 유병언 전 회장과 구원파 관련한 보도가 사실과 다르다며 230여개 매체를 상대로 조정을 신청한 바 있다. 중재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담당 중재부가 집중 심리과정을 통해 당사자 간 화해를 조정 과정에서 적극 유도했다”고 밝혔다. 언론중재위 관계자는 “당사자 간의 의견차이가 발생하면 중재위가 법리적 의견을 제시하는 식으로 조정을 유도했다”고 전했다. 

지난해 구원파 관련 보도에 가장 적극적이었던 TV조선과는 합의했을까. 이태종 대변인은 “의외로 TV조선이 갑자기 합의를 하겠다고 해서 합의가 완료됐다”고 말했다. 그는 “내부에선 TV조선을 절대 봐주면 안 된다는 이야기를 많이 했는데 한편에선 우리가 하나님을 믿는 사람인데 끝까지 싸우는 것 보다는 기회를 한 번 더 주는 게 낫지 않나 해서 간신히 타협했다”고 전했다. 

합의가 안 된 언론사는 국민일보다. 이태종 대변인은 “국민일보는 우리를 이단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에 우리와 대화할 의지가 없었다”라며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 전했다. 그는 “공식적으로 모니터단은 없어졌지만 조만간 (세월호 참사) 1주년이 돌아오면 또 보도하는 곳이 있을 거 같다. 정부에서도 세월호에 대한 관심을 다른 데로 돌리려고 할 텐데 제일 만만한 게 구원파일 것 같다”며 “이번에 합의한 내용이 잘 지켜질지 지켜볼 것”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