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이 경영 개선을 위해 지역 광고에 프리랜서 제도를 도입했다가 수수료가 과다 지급되고 있다는 논란이 제기돼 다시 영업소 제도로 바꾼 사실이 확인됐다.

임장혁 언론노조 YTN지부 공추위원장이 지난 20일 주주총회에서 수수료 과다 지급 문제를 거론하면서 “외부 수사를 의뢰할 정도로 중대한 범죄행위”라고 반발해 언론에 이 사실이 알려지게 됐다. 

임 위원장은 이날 주총의장인 배석규 전 사장을 향해 “외부인(프리랜서)들에게 활동비를 지급하면서 수수료까지 지급했는데 본사에서 직접 유치할 수 있는 광고를 외부인에게 돌리는 사례가 있었다”며 “나가지 않아도 될 수수료가 지급이 되는 등 믿기 힘든 사실을 접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신규 광고가 아닌데도 신규 광고처럼 유치해서 직원들에게 돌아가야 하는 광고 유치 격려금이 줄어드는 일도 발생했다. 사실이라면 외부 수사를 의뢰할 정도로 중대한 범죄행위”라며 감사 결과를 공개할 것을 강하게 요구했다.

고광남 감사는 이 자리에서 “기본적으로 회사의 감사 결과는 외부에 공표하지 않는다”면서도 “이 사안과 관련해 실제 문제가 있어 감사를 했고, 필요한 조치를 취했다”고만 밝혔다. 

   
▲ 서울 상암동 YTN 신사옥. (사진=김도연 기자)
 

YTN은 그동안 지역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광고 수주의 경우 심사와 선정 과정을 거쳐 외부인에게 지역영업소 설치 자격을 부여해 운영을 해왔다. 외부인이 사업을 통해 광고를 따오면 보상을 하는 방식(영업소 제도)이다.

지난해께 광고 프리랜서제로 전환하면서 월 150만 원가량의 활동비 등을 제공하고 광고 유치 시 건당 수수료까지 지급하는 제도를 도입했다. 프리랜서들에게 YTN이라는 소속감을 부여해 책임감을 제고하고, 광고 수주를 적극적으로 확보해보자는 취지였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프리랜서가 신규 광고를 유치한 것이 아님에도 프리랜서에게 수수료가 지급되는 등 문제점이 드러났다. 악화하는 경영 상황을 개선해보려 회사가 사원들에게 지원하는 광고 유치 격려금 규모가 이 제도로 줄어들게 됐다는 것이 임 위원장의 지적이었다. 

이러한 문제 제기에 앞서 YTN은 자체적으로 TF팀을 만들어, 제도의 결함을 확인하고 프리랜서제를 다시 영업소 제도로 바꾼 것으로 확인됐다.

김백 상무이사는 24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프리랜서가 광고를 가져오는 만큼 리베이트(판매수수료)가 지급돼야 하는데 예기치 못하게 더 나가는 측면이 있었다”며 “내부 지적을 받아들여 회사 각 파트에서 참여해 TF팀을 만들었고, 여러 문제점이 있어 다시 영업소 제도로 바꿨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YTN 매출액은 전년 대비 3.1% 감소한 1063억 원 수준이었다. 영업 손실은 260억 원에 달해 전년 대비 적자전환을 기록했다. 2013년 영업이익은 34억 원이었다. YTN는 “광고경기 침체 등으로 매출이 감소했고 감가상각비 증가와 특별희망퇴직 실시에 따라 일시적인 비용 증가 요인이 생겨 영업수지가 나빠졌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