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노황 연합인포맥스 특임이사가 차기 연합뉴스‧연합뉴스TV 사장으로 내정된 가운데, 연합뉴스노조는 “역사를 되돌린 뉴스통신진흥회의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우리는 굳건한 의지로 단합하고 연대해 이번 박노황 사장 추천에 대해 강력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대주주 뉴스통신진흥회(이사장 이문호, 진흥회)는 지난 10일 김성수 한국언론진흥재단 경영본부장, 박노황 연합인포맥스 특임이사, 박호근 전 연합인포맥스 사장을 대상으로 면접을 진행했다. 그 결과 박 내정자를 최종 후보 1인으로 추천했다. 

   
▲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 내정자. ⓒ연합뉴스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지부장 오정훈, 연합뉴스지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2009년 박정찬 사장 취임과 함께 연합뉴스 편집국장이 된 박 내정자는 노무현 대통령 서거 보도 축소, 4대강 사업 찬미특집 보도, 한명숙 전 총리 유죄 단정 보도 등 정치적 중립을 지키지 못한 부끄러운 편향보도의 주도자”라고 했다.

연합뉴스지부는 “그는 또 경영진의 지시와 기사개입을 여과 없이 편집국에 전달해 편집권 수호자 노릇을 스스로 포기하는가 하면, 인사 전횡과 사내 민주화 퇴행도 내버려뒀다”며 “정치권력의 입맛에 맞는 보도를 하는데 그치지 않고, 눈치 보기와 학맥 등을 활용한 자리 확보에도 물불을 가리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사장 추천권을 갖고 있는 진흥회는 연합뉴스 구성원과 언론 시민사회단체가 한목소리로 박 내정자가 부적격자임을 외쳤음에도 역사를 되돌리면서 그를 내정한 데 따른 책임을 명백히 져야 할 것”이라며 “뉴스통신의 진흥과 공적책임을 실현하고 연합뉴스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보장한다는 설립목적을 스스로 우습게 만들었다”고 밝혔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등 언론 시민단체는 5일 오후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연합뉴스 대주주 뉴스통신진흥회 앞에서 ‘공정하고 투명한 연합뉴스 사장 선출을 위한 언론시민사회단체 공동결의’ 기자회견을 가졌다. ⓒ김도연 기자
 

박 내정자는 이러한 반응에 대해 “(노조가) 오해하고 있는 측면이 있다”면서 “감시와 감독 대상인 연합뉴스 같은 언론사에서는 불공정보도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노조와 언제든 대화할 것”이라며 “앞으로 회사의 지향점과 관련해 (노조에) 협력을 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내정자는 연합뉴스 공채 3기로 2009년 박정찬 사장이 취임하면서 편집국장에 임명됐다. 그는 영업 담당 상무로 재직하다가 2012년 파업 직후 자리에서 물러났다. 그 뒤 연합 인포맥스 사장으로 취임했고 6개월 만인 2013년 2월 연합뉴스 사장에 응모했다. 고배를 마신 박 내정자는 한 달 후 연합인포맥스 특임이사로 복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