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사장추천위원회가 차기 사장 후보자를 3인으로 압축했다. 하지만 2012년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지부장 오정훈, 연합뉴스지부) 103일 파업을 촉발한 인사이거나 정치권으로 나서려 했던 전력이 있는 인사들이라 내부 구성원들은 격분하고 있다.

사추위는 지난 5일 연합뉴스 대주주 뉴스통신진흥회(이사장 이문호)에 김성수 한국언론진흥재단 경영본부장, 박노황 연합인포맥스 특임이사, 박호근 전 연합인포맥스 사장을 추천했다. 

   

▲ 김성수 한국언론진흥재단 경영본부장, 박호근 전 연합인포맥스 사장, 박노황 연합인포맥스 특임이사 ⓒ한국언론진흥재단, 연합뉴스

 

 

김 본부장은 2009년부터 2012년까지 편집상무였다. 박노황 이사는 편집국장과 국제‧업무상무를 지냈다. 연합뉴스지부는 5일자 노보를 통해 이들에 대해 “인사 전횡을 일삼은 것은 물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축소 보도, 4대강 사업 찬미 특집기사, 내곡동 사저 사건 해명 일색 보도, 한명숙 전 총리 유죄 단정 공판 기사 등 기본이 짓밟힌 편향 보도로 2012년 103일 파업에 직접적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박 전 사장에 대해서는 “그는 연합인포맥스 사장직에 있던 2012년 총선 당시 고향인 울산에 국회의원 출마를 위해 출판기념회까지 열었다가 여당 공천이 어려워지자 막판에 포기했다”고 밝혔다. 

박호근 전 사장은 1982년 연합통신에 입사해 경제부 차장, 지방부 부장대우 등을 지낸 뒤 연합인포맥스 상무이사와 전무이사를 거쳐 2009년 사장에 올랐다. 실제 그는 사장 재임 중이던 2011년, 새누리당의 공천으로 19대총선 출마를 타진했던 사실이 알려져 안팎의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연합뉴스지부는 6일 성명을 통해 “사추위의 이번 결정은 연합뉴스의 발전과 노사화합을 위해 파업촉발자는 절대로 사장에 선임해서는 안 된다고 노조가 수차례 강조했음에도 이를 깡그리 무시한 결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지부는 “후보군에 이름을 올린 일부 파업촉발 인사들은 과거 인사 전횡을 일삼았으며 특히 공정성이 엄정히 담보돼야 할 보도 부문에서 심각한 불공정을 저질렀다”며 “이들의 편향 보도는 결과적으로 연합뉴스의 이름에 먹칠을 한 참담한 오보로 남게 됐다”고 말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등 언론 시민단체는 지난 5일 오후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연합뉴스 대주주 뉴스통신진흥회 앞에서 ‘공정하고 투명한 연합뉴스 사장 선출을 위한 언론시민사회단체 공동결의’ 기자회견을 가졌다. ⓒ김도연 기자
 

연합뉴스지부는 “언론인으로서의 정도를 지키지 못하고 국회의원 선거 출마를 타진한 후보 역시 공정성과 독립성을 담보해야 할 연합뉴스의 선장으로 적합할지 의문”이라며 “집권 여당의 공천을 받고자 했던 ‘폴리널리스트’가 연합뉴스의 사장이 된다고 했을 때 이를 쉽사리 납득할 수 있을 국민들과 독자들이 얼마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들은 “최종 사장후보 추천권을 갖고 있는 진흥회는 불공정보도와 인사전횡, 그리고 정부-여당 편향 보도가 지난 2012년 파업의 도화선이 됐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며 “노조는 놀라우리만치 당시와 닮은꼴인 연합뉴스 사장 선임 과정이 지극히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지부가 사실상 1순위 부적격 인사로 꼽고 있는 김성수 본부장은 6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후보자 명단에 올라와 있을 뿐 사장이 임명이 확정된 상황도 아닌데 (공정성 논란 등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긴 어려운 상태”라고 밝혔다. 

한편, 진흥회는 오는 10일 이들 3명 가운데 1명을 최종적으로 연합뉴스 주총에 추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