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공사(사장 안홍철)가 공보활동 계획으로 공사에 우호적인 언론 기자를 활용하겠다고 노골적으로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박원석 정의당 의원실이 제출받은 한국투자공사의 '2015년 사업계획(안)' 내부 문건에 따르면 국내 금융시장 지원확대를 통한 국민의 신뢰 확보 방안으로 체계적인 공보활동을 전개하겠다면서 "공보 업무의 안정화 및 네트워크 심화, 친KIC 언론인 중심으로 한 주요 언론사 네트워크 확대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공사에 우호적인 언론사 기자를 중심으로 네크워크를 확대하겠다는 것인데 "친KIC 언론인"이라는 표현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예상된다. 정부 공공기관에서 역할 홍보에 치중하는 게 아니라 우호적인 언론인들을 수단으로 삼아 홍보하겠다고 내부 계획을 세운 것이 과연 제대로 된 대언론 활동인지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특히 한국투자공사 안홍철 사장은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 캠프에 소속돼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의원 등 야권인사에 대해 "노무현 정권은 종북하수인… 노무현이 청와대서 직접 밥 받아먹는 등 격식 안 찾아 감동했더니 '전부 빨갱이'란 언론인 출신 친구말이 맞네"등 비방 트윗글을 날리면서 정치적 편향성 논란을 일으켰다. 야당이 파악한 안 사장의 비방 트윗글은 9740건에 이르고, 야권 비방은 354건, 허위사실 41건에 달했다. 

안 사장은 지난 2013년 12월 투자공사 사장으로 취임했지만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야당 의원에 이어 여당 의원까지 사퇴를 요구받았다. 하지만 안 사장은 사퇴를 거부했고 국회 기획재정위가 법안 심의를 거부해 1년 넘게 공회전하고 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도 안 사장에 대한 여야의 사퇴 요구에 대해 "KIC는 사장 신분 보장 규정이 돼 있어 경영상 이유 외에는 해임을 못 시키는 만큼 국회와 행정부간의 신뢰관계 유지를 위해서 본인이 현명한 결정을 하도록 설득하고 있다"고 답했지만 여전히 안 사장은 요지부동이다. 

게다가 안홍철 사장이 내부 반대 의견에도 불구하고 고유자산의 부동산펀드 투자를 강행해 위탁 자산의 운용 관리라는 투자공사의 설립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비판이 나왔다. 지난해 12월 고유재산 1810억 중 274억원을 신축 중인 비지니스 호텔에 투자한 것.

이에 대해 국회 기힉재정위원회 새누리당 소속 정희수 위원장은 "KIC의 위탁자금을 한국은행이 회수토록 하는 방안 등 여러가지 가능성을 열어두고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위탁자산 회수시 투자공사의 존립 근거가 사라지면서 존폐의 기로까지 설 수 있다. 

   
▲ 안홍철 한국투자공사 사장
 

이런 상황에서 한국투자공사가 우호적인 언론사 기자들을 상대로 공보활동 계획을 수립한 것인데 출입 기자들은 쓴소리를 쏟아냈다. 

투자공사의 부동산 투자 기사를 쓴 이주영 경향신문 기자는 "친KIC 표현 자체가 오해를 살 수 있는 부분인데 자기들에게 친화적인 기자들을 그룹핑하는 느낌이 든다. 안홍철 사장이 SNS 사건부터 계속해서 대국회 관계가 풀리지 않고 있으니까 우호적인 여론을 만들려는 과거적인 발상을 한 것 같다.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두달 전까지 투자공사를 출입했던 박초롱 연합뉴스 기자는 "그 문구를 왜 넣었는지 이해가 안된다. 보고할 게 많은데 넣을 문구가 없어서 인지"라며 "존치 여부로 기관 역할에 대한 논란이 있는 와중에 이를 무마하려는 의도를 드러낸 건 아닌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전직 투자공사 한 기자도 "너무 황당하다. 전혀 개념이 없는 사람이 홍보 쪽을 책임지고 있어서 의욕이 앞선 것 같은데 발상 자체가 언론에 대한 무시이고 그런 식으로 해서 투자공사에 우호적인 여론도 만들 수도 없다"고 꼬집었다.

국회 기재위 소속 박원석 의원은 "공공기관의 사업계획에 이런 표현을 썼다는 것은 멋대로 유리하게 언론을 이용하고 수단으로 보는 잘못된 언론관의 기조가 깔려 있는 것"이라며 "안 사장의 트위터 내용은 공직자로서 기본적인 자질을 갖췄는지 의심되고 그런 와중에 경영상의 문제로 존폐까지 거론되고 있는데 공보계획까지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한국투자공사 홍보실 관계자는 "투자공사는 다른 기관과 달리 규모가 작고 기자단도 없고 홍보 관련 예산도 없다"며 "기자와 접촉할 수 있는 기회가 없어 투자공사를 조금 알고 기사를 썼던 기자들을 중심으로 만나는 범위를 늘리겠다는 의미이지 우호적인 기자를 중심으로 여론을 형성하겠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